호남 KTX 운행계획 서둘러 확정…지역 갈등 봉합?

입력 2015.02.06 (06:40) 수정 2015.02.06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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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전역 경유 여부를 놓고 지역갈등 양상까지 보이던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이 5일 확정됐다.

지난달 코레일이 호남선 KTX 운행계획 초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뒤 서대전역 경유 계획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갈수록 증폭되자 이를 서둘러 봉합한 모양새다.

국토부는 당초 대전·호남 등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협의된 안을 만들어 최종안을 발표하려 했으나 시간이 갈수록 의견이 수렴되기보다는 갈등이 확산하는 양상을 보였다.

어느 시점에 발표하더라도 한 지역에서는 불만이 터져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에 '어차피 맞을 매라면 먼저 맞자'라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틀 전 보건복지부가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물쭈물하다가 당정간 정책 혼선만 일으키고 발표를 번복했던 것을 지켜보는 일종의 학습효과도 있었다.

코레일이 당초 국토부에 제출한 안은 호남선(서울∼목포)과 전라선(서울∼여수)을 운행하는 KTX를 주말 기준 상하행 합쳐 하루 62회에서 82회로 20회 늘리는 것이었다. 전체 82편 가운데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열차도 18편(22%) 편성했었다.

그러나 이날 발표한 최종안에서는 호남고속철이 서대전역을 들르지 않도록 했다.

논란의 핵심이었던 호남고속철의 서대전역 경유안이 백지화된 것이다.

이에 따라 서울 용산에서 출발해 광주·목포·여수·순천으로 가는 모든 KTX가 서대전을 거치지 않고 바로 목적지까지 가게 됐고, KTX를 이용하면 서울에서 광주까지 1시간 33분에 주파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국토부가 수요 등 다른 요인보다도 그동안 소외됐던 호남 지역의 교통 환경 개선이라는 호남고속철의 도입 취지를 우선 고려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서대전역 경유 무산에 따른 대전·충청권의 불편과 불만을 고려해 이를 달래기 위한 대책도 빼놓지 않았다.

국토부는 지난해 기준으로 1일 평균 5천800여명이 서대전·계룡·논산역에서 KTX를 이용, 수요가 있는 만큼 하루 18회 서울∼대전·충남(서대전·계룡·논산) 구간에 별도의 KTX를 투입하겠다는 보완책을 내놨다.

또 이 지역을 운행하는 KTX는 익산 이하의 호남 구간을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익산역에서 KTX 연계 환승이 편리하도록 하고, iTX-새마을 등 일반열차도 증편하겠다고 밝혔다.

손병석 국토부 철도국장은 "호남고속철의 본래 취지에 맞게 호남선은 신선을 모두 이용하도록 했고 서대전·계룡·논산 등 지역도 수도권과의 연결에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했다"며 "호남과 대전 등 지역이 실질적으로 윈-윈하는 대안을 찾으려 고심해 이 같이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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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남 KTX 운행계획 서둘러 확정…지역 갈등 봉합?
    • 입력 2015-02-06 06:40:56
    • 수정2015-02-06 12:03:58
    연합뉴스

서대전역 경유 여부를 놓고 지역갈등 양상까지 보이던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이 5일 확정됐다.

지난달 코레일이 호남선 KTX 운행계획 초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뒤 서대전역 경유 계획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갈수록 증폭되자 이를 서둘러 봉합한 모양새다.

국토부는 당초 대전·호남 등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협의된 안을 만들어 최종안을 발표하려 했으나 시간이 갈수록 의견이 수렴되기보다는 갈등이 확산하는 양상을 보였다.

어느 시점에 발표하더라도 한 지역에서는 불만이 터져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에 '어차피 맞을 매라면 먼저 맞자'라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틀 전 보건복지부가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물쭈물하다가 당정간 정책 혼선만 일으키고 발표를 번복했던 것을 지켜보는 일종의 학습효과도 있었다.

코레일이 당초 국토부에 제출한 안은 호남선(서울∼목포)과 전라선(서울∼여수)을 운행하는 KTX를 주말 기준 상하행 합쳐 하루 62회에서 82회로 20회 늘리는 것이었다. 전체 82편 가운데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열차도 18편(22%) 편성했었다.

그러나 이날 발표한 최종안에서는 호남고속철이 서대전역을 들르지 않도록 했다.

논란의 핵심이었던 호남고속철의 서대전역 경유안이 백지화된 것이다.

이에 따라 서울 용산에서 출발해 광주·목포·여수·순천으로 가는 모든 KTX가 서대전을 거치지 않고 바로 목적지까지 가게 됐고, KTX를 이용하면 서울에서 광주까지 1시간 33분에 주파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국토부가 수요 등 다른 요인보다도 그동안 소외됐던 호남 지역의 교통 환경 개선이라는 호남고속철의 도입 취지를 우선 고려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서대전역 경유 무산에 따른 대전·충청권의 불편과 불만을 고려해 이를 달래기 위한 대책도 빼놓지 않았다.

국토부는 지난해 기준으로 1일 평균 5천800여명이 서대전·계룡·논산역에서 KTX를 이용, 수요가 있는 만큼 하루 18회 서울∼대전·충남(서대전·계룡·논산) 구간에 별도의 KTX를 투입하겠다는 보완책을 내놨다.

또 이 지역을 운행하는 KTX는 익산 이하의 호남 구간을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익산역에서 KTX 연계 환승이 편리하도록 하고, iTX-새마을 등 일반열차도 증편하겠다고 밝혔다.

손병석 국토부 철도국장은 "호남고속철의 본래 취지에 맞게 호남선은 신선을 모두 이용하도록 했고 서대전·계룡·논산 등 지역도 수도권과의 연결에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했다"며 "호남과 대전 등 지역이 실질적으로 윈-윈하는 대안을 찾으려 고심해 이 같이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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