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시장화 현상, 개혁개방 아닌 체제유지 수단 작용”

입력 2015.02.10 (16: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북한에서 일부 나타나는 시장화 현상이 체제 유지의 수단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통일부의 한 당국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시장화 현상이 개혁·개방과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오히려 역설적으로 부패의 구조화를 심화시켜 체제를 유지시키는 수단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시장화 현상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가 경제 생산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요인은 은행 제도라며 경제성장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최근 북한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는 미미한 성장세가 있는 것은 틀림없는 것 같지만 완전히 나아졌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경제의 확대 재생산쪽으로 가는 시장화까지는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북 시장화 현상, 개혁개방 아닌 체제유지 수단 작용”
    • 입력 2015-02-10 16:31:45
    정치
정부는 북한에서 일부 나타나는 시장화 현상이 체제 유지의 수단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통일부의 한 당국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시장화 현상이 개혁·개방과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오히려 역설적으로 부패의 구조화를 심화시켜 체제를 유지시키는 수단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시장화 현상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가 경제 생산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요인은 은행 제도라며 경제성장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최근 북한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는 미미한 성장세가 있는 것은 틀림없는 것 같지만 완전히 나아졌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경제의 확대 재생산쪽으로 가는 시장화까지는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