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퍼거슨 흑인 청년 유족, 백인 경관·시 정부 제소

입력 2015.03.06 (06: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8월 미국 미주리 주 소도시 퍼거슨에서 백인 경관의 총격에 사망한 흑인 청년 마이클 브라운의 유족이 가해자인 대런 윌슨 전 경관과 퍼거슨 시를 상대로 소송을 걸 예정이다.

사법기관에 의한 윌슨 경관의 기소가 불발에 그치자 유족이 직접 나선 것이다.

브라운의 유족 측은 5일(현지시간) 그의 잘못된 죽음에 대한 책임을 묻고자 윌슨 전 경관, 퍼거슨 시, 퍼거슨 시 경찰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NBC 방송에 따르면, 유족 측 앤서니 그레이 변호사는 "사건 당일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를 더 정확하고 분명하게 보여주는 사진 자료 등을 소장에 담아 곧 법원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유족들은 대낮 큰 길가에서 윌슨 전 경관이 브라운에게 무차별 총격을 가해 살해할 이유는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잘못된 공권력 집행에 초점을 맞춰 재판을 진행할 생각임을 내비쳤다.

브라운은 작년 8월 9일 퍼거슨 주거 단지 입구에서 윌슨 전 경관과 몸싸움을 벌인 뒤 도망가다가 윌슨 전 경관이 쏜 6발 이상의 총격을 받고 그 자리에서 숨졌다.

브라운이 사망 당시 비무장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흑백 차별에 따른 경찰의 과잉 진압에 미국 흑인 사회가 분노했다.

뉴욕과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뚜렷한 이유 없이 흑인이 백인 경관에 살해당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흑백 차별 철폐와 경찰 시스템 개혁을 촉구하는 시위가 지난해 연말 미국 전역에서 들불처럼 번졌다.

그러나 세인트루이스 카운티 대배심은 사건 발생 석 달 만인 지난해 11월, 기소할 만한 '상당한 근거'가 없다며 윌슨 전 경관을 불기소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윌슨 전 경관의 연방 민권법위반 혐의를 조사해 온 미국 법무부도 5일 퍼거슨 경찰과 법원이 흑인을 상습으로 차별해왔다면서도, 수사에 수집된 증거들은 윌슨 전 경관의 민권법 위반을 입증하지 못했다며 역시 불기소 태도를 보였다.

윌슨 전 경관이 브라운을 오로지 흑인이라는 이유로 무차별 사살했다는 점을 입증해야 그를 민권법으로 기소할 수 있던 만큼 애초 법무부 조사에 따른 기소는 무리였다는 평이 많다.

마지막으로 기대를 건 법무부의 발표에 "놀랍고 실망스럽다"고 밝힌 브라운 유족은 결국 하루 만에 윌슨 전 경관과 퍼거슨 경찰·시 정부를 한꺼번에 직접 제소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다.

유족 측 또 다른 변호인인 대럴 파크스는 "유족들은 윌슨 전 경관이 정당방위로 무차별 발포했다는 주장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 퍼거슨 흑인 청년 유족, 백인 경관·시 정부 제소
    • 입력 2015-03-06 06:02:51
    연합뉴스
지난해 8월 미국 미주리 주 소도시 퍼거슨에서 백인 경관의 총격에 사망한 흑인 청년 마이클 브라운의 유족이 가해자인 대런 윌슨 전 경관과 퍼거슨 시를 상대로 소송을 걸 예정이다. 사법기관에 의한 윌슨 경관의 기소가 불발에 그치자 유족이 직접 나선 것이다. 브라운의 유족 측은 5일(현지시간) 그의 잘못된 죽음에 대한 책임을 묻고자 윌슨 전 경관, 퍼거슨 시, 퍼거슨 시 경찰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NBC 방송에 따르면, 유족 측 앤서니 그레이 변호사는 "사건 당일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를 더 정확하고 분명하게 보여주는 사진 자료 등을 소장에 담아 곧 법원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유족들은 대낮 큰 길가에서 윌슨 전 경관이 브라운에게 무차별 총격을 가해 살해할 이유는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잘못된 공권력 집행에 초점을 맞춰 재판을 진행할 생각임을 내비쳤다. 브라운은 작년 8월 9일 퍼거슨 주거 단지 입구에서 윌슨 전 경관과 몸싸움을 벌인 뒤 도망가다가 윌슨 전 경관이 쏜 6발 이상의 총격을 받고 그 자리에서 숨졌다. 브라운이 사망 당시 비무장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흑백 차별에 따른 경찰의 과잉 진압에 미국 흑인 사회가 분노했다. 뉴욕과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뚜렷한 이유 없이 흑인이 백인 경관에 살해당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흑백 차별 철폐와 경찰 시스템 개혁을 촉구하는 시위가 지난해 연말 미국 전역에서 들불처럼 번졌다. 그러나 세인트루이스 카운티 대배심은 사건 발생 석 달 만인 지난해 11월, 기소할 만한 '상당한 근거'가 없다며 윌슨 전 경관을 불기소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윌슨 전 경관의 연방 민권법위반 혐의를 조사해 온 미국 법무부도 5일 퍼거슨 경찰과 법원이 흑인을 상습으로 차별해왔다면서도, 수사에 수집된 증거들은 윌슨 전 경관의 민권법 위반을 입증하지 못했다며 역시 불기소 태도를 보였다. 윌슨 전 경관이 브라운을 오로지 흑인이라는 이유로 무차별 사살했다는 점을 입증해야 그를 민권법으로 기소할 수 있던 만큼 애초 법무부 조사에 따른 기소는 무리였다는 평이 많다. 마지막으로 기대를 건 법무부의 발표에 "놀랍고 실망스럽다"고 밝힌 브라운 유족은 결국 하루 만에 윌슨 전 경관과 퍼거슨 경찰·시 정부를 한꺼번에 직접 제소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다. 유족 측 또 다른 변호인인 대럴 파크스는 "유족들은 윌슨 전 경관이 정당방위로 무차별 발포했다는 주장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