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셰퍼드, 후각으로 갑상선암 환자 90%까지 판별”

입력 2015.03.09 (12: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 셰퍼드가 미세한 후각을 통해 갑상선암 환자를 90%까지 판별해냈다고 미국 언론들이 8일(현지시간) 전했다.

미국 아칸소대 의대 도널드 보드너 내분비종양 과장이 이끈 연구팀은 최근 셰퍼드가 후각으로 갑상선암을 앓는 환자 34명 가운데 30명을 정확하게 집어냈다고 밝혔다.

앞서 연구팀은 셰퍼드에게 감상선암 환자와 정상인의 오줌샘플을 각각 냄새로 판별하는 법을 가르쳐왔다.

보드너 과장은 "셰퍼드는 갑상선암 환자의 오줌샘플 앞에서는 앞다리를 굽히고 앉는 대신, 정상인 오줌샘플을 그냥 지나쳤다"면서 "적중률이 88%에 달해 매우 놀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실험으로 개의 후각 능력이 실로 미세한 부분까지 확장돼 있다는 사실이 검증됐다"면서 "앞으로 개를 통한 갑상선암 진단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독일 셰퍼드, 후각으로 갑상선암 환자 90%까지 판별”
    • 입력 2015-03-09 12:21:33
    연합뉴스
독일 셰퍼드가 미세한 후각을 통해 갑상선암 환자를 90%까지 판별해냈다고 미국 언론들이 8일(현지시간) 전했다. 미국 아칸소대 의대 도널드 보드너 내분비종양 과장이 이끈 연구팀은 최근 셰퍼드가 후각으로 갑상선암을 앓는 환자 34명 가운데 30명을 정확하게 집어냈다고 밝혔다. 앞서 연구팀은 셰퍼드에게 감상선암 환자와 정상인의 오줌샘플을 각각 냄새로 판별하는 법을 가르쳐왔다. 보드너 과장은 "셰퍼드는 갑상선암 환자의 오줌샘플 앞에서는 앞다리를 굽히고 앉는 대신, 정상인 오줌샘플을 그냥 지나쳤다"면서 "적중률이 88%에 달해 매우 놀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실험으로 개의 후각 능력이 실로 미세한 부분까지 확장돼 있다는 사실이 검증됐다"면서 "앞으로 개를 통한 갑상선암 진단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