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차 협력업체에도 대기업 신용으로 대금 결제

입력 2015.03.26 (14:3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현대차 등 대기업의 1차 협력사가 2·3차 협력사에 지급하는 물품대금을 대기업 신용으로 결제해 부도 위험을 없애는 시스템이 다음달 도입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동반성장위원회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10대 대기업과 8개 시중은행이 참여하는 '상생결제 시스템' 출범식을 열었습니다.

상생결제시스템을 이용하면 대기업이 물품대금으로 1차 협력사에 지급하는 외상매출채권을 2·3차 이하 협력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협력사들의 연쇄부도 위험을 피하고 금용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기업이 1차 협력사에 외상매출채권이나 현금을 지급해도, 1차 협력사는 자체 신용을 바탕으로 한 어음을 발행해 2·3차 이하 협력사에 지급해왔습니다.

이때문에 2차 이하 협력사가 어음을 할인할 때 비싼 금융비용을 물어야 했고, 발행업체가 부도가 날 경우에는 대금을 아예 받을 수 없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2·3차 협력업체에도 대기업 신용으로 대금 결제
    • 입력 2015-03-26 14:39:45
    경제
삼성전자, 현대차 등 대기업의 1차 협력사가 2·3차 협력사에 지급하는 물품대금을 대기업 신용으로 결제해 부도 위험을 없애는 시스템이 다음달 도입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동반성장위원회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10대 대기업과 8개 시중은행이 참여하는 '상생결제 시스템' 출범식을 열었습니다. 상생결제시스템을 이용하면 대기업이 물품대금으로 1차 협력사에 지급하는 외상매출채권을 2·3차 이하 협력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협력사들의 연쇄부도 위험을 피하고 금용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기업이 1차 협력사에 외상매출채권이나 현금을 지급해도, 1차 협력사는 자체 신용을 바탕으로 한 어음을 발행해 2·3차 이하 협력사에 지급해왔습니다. 이때문에 2차 이하 협력사가 어음을 할인할 때 비싼 금융비용을 물어야 했고, 발행업체가 부도가 날 경우에는 대금을 아예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