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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 너 마저…’ 모닝 100대 중 2.4대만 수동변속기
입력 2015.04.08 (09:42) 연합뉴스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연비가 장점인 경차도 수동변속기 모델은 외면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수동변속기모델은 자동변속기모델보다 100만원 가량 저렴한데다 연비 역시 6∼7% 우수하다.

이 때문에 경제성을 고려해 자동차를 고르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경차를 선택하면서 수동변속기까지 원하는 경우가 다른 차종에 비해 많은 편이다.

하지만 차량 정체가 극심한 도로 사정 등으로 인해 수동변속기모델은 점차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기아차 모닝의 수동변속기모델 판매 비중은 2004년만 해도 15.7% 수준이었으나 이듬해 14.3%로 낮아지더니 글로벌 금융위기가 촉발된 2008년에도 8.8%를 기록하는 등 내리막길을 걸었다.

수동변속기모델 판매비중 하향세는 2010년대 들어서도 이어져 2013년에는 2.7%, 지난해에는 2.4%로 역대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

한국GM의 경차 쉐보레 스파크에서도 이런 추세는 확인된다. 2012년 출시될 당시 6.7%(이하 LPG모델 포함)였던 스파크 수동변속기모델 비율은 2013년 6.2%, 2014년 5.4%로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경제성을 중시하는 경차 소비자들마저도 고가의 자동변속기모델 구입을 주저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가다 서기를 반복해야 하는 국내 도로 사정 탓에 편의성이 가장 중요한 구입 조건이 돼 버렸기 때문인 것으로 자동차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유럽의 경우 수동변속기 비율이 20%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95% 이상이 자동변속기를 선택하고 있다"며 "이러한 소비 패턴에 따라 국내 업체들은 그랜저 등 준대형차 이상 모델에서는 수동변속기를 아예 적용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 ‘경차, 너 마저…’ 모닝 100대 중 2.4대만 수동변속기
    • 입력 2015-04-08 09:42:01
    연합뉴스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연비가 장점인 경차도 수동변속기 모델은 외면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수동변속기모델은 자동변속기모델보다 100만원 가량 저렴한데다 연비 역시 6∼7% 우수하다.

이 때문에 경제성을 고려해 자동차를 고르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경차를 선택하면서 수동변속기까지 원하는 경우가 다른 차종에 비해 많은 편이다.

하지만 차량 정체가 극심한 도로 사정 등으로 인해 수동변속기모델은 점차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기아차 모닝의 수동변속기모델 판매 비중은 2004년만 해도 15.7% 수준이었으나 이듬해 14.3%로 낮아지더니 글로벌 금융위기가 촉발된 2008년에도 8.8%를 기록하는 등 내리막길을 걸었다.

수동변속기모델 판매비중 하향세는 2010년대 들어서도 이어져 2013년에는 2.7%, 지난해에는 2.4%로 역대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

한국GM의 경차 쉐보레 스파크에서도 이런 추세는 확인된다. 2012년 출시될 당시 6.7%(이하 LPG모델 포함)였던 스파크 수동변속기모델 비율은 2013년 6.2%, 2014년 5.4%로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경제성을 중시하는 경차 소비자들마저도 고가의 자동변속기모델 구입을 주저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가다 서기를 반복해야 하는 국내 도로 사정 탓에 편의성이 가장 중요한 구입 조건이 돼 버렸기 때문인 것으로 자동차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유럽의 경우 수동변속기 비율이 20%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95% 이상이 자동변속기를 선택하고 있다"며 "이러한 소비 패턴에 따라 국내 업체들은 그랜저 등 준대형차 이상 모델에서는 수동변속기를 아예 적용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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