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성게 닮은 그래핀 공 개발…슈퍼전지 개발 성큼

입력 2015.05.18 (15:2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성게처럼 뾰족한 표면을 가진 구겨진 공 모양의 그래핀 분말을 대량으로 저렴하게 합성하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손정곤·이상수 박사팀은 성게 모양의 3차원 그래핀 공 입자를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래핀 소재는 전기 전도도가 우수하고 기계적 내구성이 높지만 판 모양의 그래핀은 전지 제조 공정 과정에서 여러 제약으로 면적이 줄어 전지 성능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공 모양 그래핀은 기존 탄소 소재보다 전지 저장 용량을 3,4배 향상시킬 수 있어 슈퍼 축전기 개발을 앞당길 수 있게 됐습니다.

연구팀은 "대량으로 저가 생산이 가능하고 성능이 뛰어나 차세대 고성능, 고압축 전지 개발에 획기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KIST, 성게 닮은 그래핀 공 개발…슈퍼전지 개발 성큼
    • 입력 2015-05-18 15:27:05
    IT·과학
국내 연구진이 성게처럼 뾰족한 표면을 가진 구겨진 공 모양의 그래핀 분말을 대량으로 저렴하게 합성하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손정곤·이상수 박사팀은 성게 모양의 3차원 그래핀 공 입자를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래핀 소재는 전기 전도도가 우수하고 기계적 내구성이 높지만 판 모양의 그래핀은 전지 제조 공정 과정에서 여러 제약으로 면적이 줄어 전지 성능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공 모양 그래핀은 기존 탄소 소재보다 전지 저장 용량을 3,4배 향상시킬 수 있어 슈퍼 축전기 개발을 앞당길 수 있게 됐습니다. 연구팀은 "대량으로 저가 생산이 가능하고 성능이 뛰어나 차세대 고성능, 고압축 전지 개발에 획기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