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성공 체험…“거래 늘리려면 쪼개라”

입력 2015.05.18 (17:4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효과에 힘입어 '액면분할'이 재조명을 받고 있다.

18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과거 상장 종목의 액면분할은 초고가주 중심이라기보다 5천원짜리 액면가를 낮추는 차원에서 진행됐으나 액면분할 후 주가는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했다.

2007년부터 작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서 시가총액 1천억원 이상 상장사 중에서 액면분할을 한 35개 종목의 주가를 보면 일정한 효과가 없었다.

다만, 액면분할 1년 후 코스피를 평균 7.1%포인트 웃도는 상승률을 기록했다. 거래가 극심하게 부진한 종목의 유동성 개선 효과는 컸다. 액면분할 후 거래가 안정되는 3개월이 지나고서 120일 평균 거래대금도 분할 이전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액면분할 공시 당시 시가총액 대비 평균 거래대금 비율이 0.5% 이하이던 저 유동성 종목의 거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하재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사례를 보면 액면분할 후 주가 측면에서 뚜렷한 움직임을 발견하기 어려웠지만, 저 유동성 종목에서 유동성 증가 효과는 확연했다"며 "최근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G의 성공 체험이 액면분할을 자극할 것으로 보여 관심이 쏠린다"고 말했다.

현재 우선주를 포함해 100만원을 웃도는 초고가주는 모두 8개에 이른다.

또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 종목 중 주가가 30만원 이상이면서 액면가가 5천원 이상인 종목 중 가총액 대비 120일 평균 거래대금이 0.5% 이하인 종목은 삼성전자, LG생활건강, 고려아연, 오리온, CJ제일제당, 롯데칠성, 롯데제과, 영풍, 오뚜기, 동원F&B, 태광산업, 롯데푸드, 동원산업 등이다.

하 연구원은 "시가총액 대비 120일 평균 거래대금이 0.5% 이하인 저유동성 종목은 액면분할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국거래소는 현재 개발 중인 한국 증시 대표 30개 종목으로 구성된 '한국판 다우지수'를 초고가 주식 편입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도입을 추진 중이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모레퍼시픽 성공 체험…“거래 늘리려면 쪼개라”
    • 입력 2015-05-18 17:43:23
    연합뉴스
아모레퍼시픽 효과에 힘입어 '액면분할'이 재조명을 받고 있다. 18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과거 상장 종목의 액면분할은 초고가주 중심이라기보다 5천원짜리 액면가를 낮추는 차원에서 진행됐으나 액면분할 후 주가는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했다. 2007년부터 작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서 시가총액 1천억원 이상 상장사 중에서 액면분할을 한 35개 종목의 주가를 보면 일정한 효과가 없었다. 다만, 액면분할 1년 후 코스피를 평균 7.1%포인트 웃도는 상승률을 기록했다. 거래가 극심하게 부진한 종목의 유동성 개선 효과는 컸다. 액면분할 후 거래가 안정되는 3개월이 지나고서 120일 평균 거래대금도 분할 이전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액면분할 공시 당시 시가총액 대비 평균 거래대금 비율이 0.5% 이하이던 저 유동성 종목의 거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하재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사례를 보면 액면분할 후 주가 측면에서 뚜렷한 움직임을 발견하기 어려웠지만, 저 유동성 종목에서 유동성 증가 효과는 확연했다"며 "최근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G의 성공 체험이 액면분할을 자극할 것으로 보여 관심이 쏠린다"고 말했다. 현재 우선주를 포함해 100만원을 웃도는 초고가주는 모두 8개에 이른다. 또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 종목 중 주가가 30만원 이상이면서 액면가가 5천원 이상인 종목 중 가총액 대비 120일 평균 거래대금이 0.5% 이하인 종목은 삼성전자, LG생활건강, 고려아연, 오리온, CJ제일제당, 롯데칠성, 롯데제과, 영풍, 오뚜기, 동원F&B, 태광산업, 롯데푸드, 동원산업 등이다. 하 연구원은 "시가총액 대비 120일 평균 거래대금이 0.5% 이하인 저유동성 종목은 액면분할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국거래소는 현재 개발 중인 한국 증시 대표 30개 종목으로 구성된 '한국판 다우지수'를 초고가 주식 편입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