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한 해 200억 ‘입석 장사’…승객 안전 ‘뒷전’

입력 2015.05.23 (21:12) 수정 2015.05.23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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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고속열차는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입석은 허용하지 않는 게 바람직합니다.

그런데 코레일이 KTX 설계기준보다 입석표를 초과 발매, 판매하며 한해 200억원 넘게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감사원이 계속 지적해도 무시하고, 승객 안전도 뒷전입니다.

임영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그냥 서서 가야 되겠네. 아이고. 못 들어가."

KTX 열차에 타려고 입석 승객들이 한바탕 전쟁을 벌입니다.

지친 할머니는 바닥에, 어린아이는 어른들 틈에 쪼그려 앉았습니다.

<인터뷰> 한은영(대전시 서구 월평동) : "너무 사람들도 많고 애기도 앉을 자리가 없어서 고생하고 또 여기 같은 경우는 경로석이나 임신부나 노약자 우대석이 없으니까.."

정차할 때마다 입석 승객은 더 늘어나고, 그만큼 승객들의 불편도 커집니다.

<인터뷰> 김지수(서울시 동작구) : "한두 명 정도 되면 괜찮은데 계속해서 역마다 자유석이라고 해서 들어오는 분들이 있으니까 자리는 점점 좁아지고.."

실제 코레일은 KTX의 설계상 정원보다 240여 명이나 승객을 초과 탑승시켜 왔습니다.

감사원으로부터 2천 건 넘게 지적을 받았지만,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입석과 좌석 요금 차이가 크지 않아 입석 발매가 코레일의 큰 수익원이기 때문입니다.

2013년 KTX 입석 발매 수입은 214억 원으로 4년 만에 3배 넘게 늘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승객들의 안전입니다.

KTX 열차의 최대 속도는 시속 305km에 달해 작은 사고도 참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녹취> 김시곤(서울과학기술대 교수) : "(고속 열차가) 급제동은 안 하지만 탈선할 수도 있잖아요. 충돌할 수도 있고. 그러면 앉아 있는 사람보다 서 있는 사람이 피해가 훨씬 크겠죠."

코레일은 안전에 대한 우려는 인정하지만, 수요 때문에 입석을 없앨 수는 없다며 중장기적으로 혼잡 시간대에 열차 투입량을 늘려 입석을 줄여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홍승표(코레일 여객마케팅 처장) : "이용객이 많은 시간대에 집중배차하는 거는 지금 현재 그렇게 하고 있고요, 추가적으로 열차를 투입하는 부분에 대한 거는 내년도 수도권 철도 개통시에..."

지난해 KTX 입석 승객은 131만 명이었습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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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X, 한 해 200억 ‘입석 장사’…승객 안전 ‘뒷전’
    • 입력 2015-05-23 21:13:34
    • 수정2015-05-23 22: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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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고속열차는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입석은 허용하지 않는 게 바람직합니다.

그런데 코레일이 KTX 설계기준보다 입석표를 초과 발매, 판매하며 한해 200억원 넘게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감사원이 계속 지적해도 무시하고, 승객 안전도 뒷전입니다.

임영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그냥 서서 가야 되겠네. 아이고. 못 들어가."

KTX 열차에 타려고 입석 승객들이 한바탕 전쟁을 벌입니다.

지친 할머니는 바닥에, 어린아이는 어른들 틈에 쪼그려 앉았습니다.

<인터뷰> 한은영(대전시 서구 월평동) : "너무 사람들도 많고 애기도 앉을 자리가 없어서 고생하고 또 여기 같은 경우는 경로석이나 임신부나 노약자 우대석이 없으니까.."

정차할 때마다 입석 승객은 더 늘어나고, 그만큼 승객들의 불편도 커집니다.

<인터뷰> 김지수(서울시 동작구) : "한두 명 정도 되면 괜찮은데 계속해서 역마다 자유석이라고 해서 들어오는 분들이 있으니까 자리는 점점 좁아지고.."

실제 코레일은 KTX의 설계상 정원보다 240여 명이나 승객을 초과 탑승시켜 왔습니다.

감사원으로부터 2천 건 넘게 지적을 받았지만,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입석과 좌석 요금 차이가 크지 않아 입석 발매가 코레일의 큰 수익원이기 때문입니다.

2013년 KTX 입석 발매 수입은 214억 원으로 4년 만에 3배 넘게 늘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승객들의 안전입니다.

KTX 열차의 최대 속도는 시속 305km에 달해 작은 사고도 참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녹취> 김시곤(서울과학기술대 교수) : "(고속 열차가) 급제동은 안 하지만 탈선할 수도 있잖아요. 충돌할 수도 있고. 그러면 앉아 있는 사람보다 서 있는 사람이 피해가 훨씬 크겠죠."

코레일은 안전에 대한 우려는 인정하지만, 수요 때문에 입석을 없앨 수는 없다며 중장기적으로 혼잡 시간대에 열차 투입량을 늘려 입석을 줄여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홍승표(코레일 여객마케팅 처장) : "이용객이 많은 시간대에 집중배차하는 거는 지금 현재 그렇게 하고 있고요, 추가적으로 열차를 투입하는 부분에 대한 거는 내년도 수도권 철도 개통시에..."

지난해 KTX 입석 승객은 131만 명이었습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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