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세계 첫 마이크로미터급 인쇄전자 기술 개발

입력 2015.06.10 (16: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터치 디스플레이에 활용할 수 있는 1마이크로미터급 초미세 인쇄전자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한국기계연구원의 이택민 박사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롤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1마이크로미터 폭으로 전자회로를 인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인쇄전자는 잉크로 신문을 인쇄하듯 은나노 입자로 만든 잉크를 활용해 전자 기판이나 휘어지는 필름 등에 복잡한 전자회로를 필름에 인쇄하는 기술입니다.

연구팀이 개발한 인쇄전자 기술을 디스플레이용 박막 트랜지스터 생산에 적용하면 생산 단가를 줄일 수 있는데다 전기 전도도도 높아 휘어지는 대형 터치 디스플레이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팀은 연구 결과를 이용해 앞으로 초미세 인쇄전자 기술을 이용한 사물인터넷 스마트 센서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기계연, 세계 첫 마이크로미터급 인쇄전자 기술 개발
    • 입력 2015-06-10 16:13:33
    IT·과학
국내 연구진이 터치 디스플레이에 활용할 수 있는 1마이크로미터급 초미세 인쇄전자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한국기계연구원의 이택민 박사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롤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1마이크로미터 폭으로 전자회로를 인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인쇄전자는 잉크로 신문을 인쇄하듯 은나노 입자로 만든 잉크를 활용해 전자 기판이나 휘어지는 필름 등에 복잡한 전자회로를 필름에 인쇄하는 기술입니다. 연구팀이 개발한 인쇄전자 기술을 디스플레이용 박막 트랜지스터 생산에 적용하면 생산 단가를 줄일 수 있는데다 전기 전도도도 높아 휘어지는 대형 터치 디스플레이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팀은 연구 결과를 이용해 앞으로 초미세 인쇄전자 기술을 이용한 사물인터넷 스마트 센서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