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쟁탈 총력전…경쟁력 vs 독과점 저지
입력 2015.07.03 (06:44)
수정 2015.07.03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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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른바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시내 면세점의 신규 사업자가 오는 10일 선정됩니다.
현재 20개가 넘는 기업들이 저마다 파격적인 공약을 내세우며 사활을 건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면세점 업계 공룡인 롯데와 신라의 독과점 문제가 막판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최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한 자리에서 섰습니다.
신규 면세점 사업권 확보를 위해 합작 법인까지 만든 두 사람은 관광객 2천만 명 시대를 열어 지역 상생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정몽규(현대산업개발 회장) : "지방 경제 활성화는 물론 다양한 콘텐츠를 관광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신세계는 남대문 상권의 부활 청사진을 제시했고, 현대백화점은 면세점 이익의 20%를 환원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롯데와 한화갤러리아, SK네트웍스, 이랜드 등도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며 면세점 사업권 획득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서용구(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한국유통학회장) : "(1년에) 50%, 100% 성장하는 유일한 시장이 면세점 분야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사활을 걸 수밖에 없죠."
변수는 독과점 논란입니다.
현재 면세점 시장은 업계1,2위인 롯데와 신라가 각각 60.5%와 26.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업체가 면세점 사업권을 추가 확보한다면 시장 지배력이 더 커질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하지만, 롯데와 신라는 국제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면, 오히려 상위 사업자를 더 키워줘야 한다는 논리로 맞서고 있습니다.
3곳의 사업자를 뽑는 서울의 시내 면세점 경쟁에 뛰어든 곳은 대기업 7곳 등 모두 21개 업체.
관세청은 오는 8일부터 사흘간 심사를 벌여 10일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이른바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시내 면세점의 신규 사업자가 오는 10일 선정됩니다.
현재 20개가 넘는 기업들이 저마다 파격적인 공약을 내세우며 사활을 건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면세점 업계 공룡인 롯데와 신라의 독과점 문제가 막판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최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한 자리에서 섰습니다.
신규 면세점 사업권 확보를 위해 합작 법인까지 만든 두 사람은 관광객 2천만 명 시대를 열어 지역 상생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정몽규(현대산업개발 회장) : "지방 경제 활성화는 물론 다양한 콘텐츠를 관광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신세계는 남대문 상권의 부활 청사진을 제시했고, 현대백화점은 면세점 이익의 20%를 환원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롯데와 한화갤러리아, SK네트웍스, 이랜드 등도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며 면세점 사업권 획득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서용구(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한국유통학회장) : "(1년에) 50%, 100% 성장하는 유일한 시장이 면세점 분야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사활을 걸 수밖에 없죠."
변수는 독과점 논란입니다.
현재 면세점 시장은 업계1,2위인 롯데와 신라가 각각 60.5%와 26.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업체가 면세점 사업권을 추가 확보한다면 시장 지배력이 더 커질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하지만, 롯데와 신라는 국제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면, 오히려 상위 사업자를 더 키워줘야 한다는 논리로 맞서고 있습니다.
3곳의 사업자를 뽑는 서울의 시내 면세점 경쟁에 뛰어든 곳은 대기업 7곳 등 모두 21개 업체.
관세청은 오는 8일부터 사흘간 심사를 벌여 10일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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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7-03 06:45:33
- 수정2015-07-03 09:04:58
<앵커 멘트>
이른바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시내 면세점의 신규 사업자가 오는 10일 선정됩니다.
현재 20개가 넘는 기업들이 저마다 파격적인 공약을 내세우며 사활을 건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면세점 업계 공룡인 롯데와 신라의 독과점 문제가 막판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최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한 자리에서 섰습니다.
신규 면세점 사업권 확보를 위해 합작 법인까지 만든 두 사람은 관광객 2천만 명 시대를 열어 지역 상생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정몽규(현대산업개발 회장) : "지방 경제 활성화는 물론 다양한 콘텐츠를 관광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신세계는 남대문 상권의 부활 청사진을 제시했고, 현대백화점은 면세점 이익의 20%를 환원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롯데와 한화갤러리아, SK네트웍스, 이랜드 등도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며 면세점 사업권 획득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서용구(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한국유통학회장) : "(1년에) 50%, 100% 성장하는 유일한 시장이 면세점 분야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사활을 걸 수밖에 없죠."
변수는 독과점 논란입니다.
현재 면세점 시장은 업계1,2위인 롯데와 신라가 각각 60.5%와 26.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업체가 면세점 사업권을 추가 확보한다면 시장 지배력이 더 커질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하지만, 롯데와 신라는 국제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면, 오히려 상위 사업자를 더 키워줘야 한다는 논리로 맞서고 있습니다.
3곳의 사업자를 뽑는 서울의 시내 면세점 경쟁에 뛰어든 곳은 대기업 7곳 등 모두 21개 업체.
관세청은 오는 8일부터 사흘간 심사를 벌여 10일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이른바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시내 면세점의 신규 사업자가 오는 10일 선정됩니다.
현재 20개가 넘는 기업들이 저마다 파격적인 공약을 내세우며 사활을 건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면세점 업계 공룡인 롯데와 신라의 독과점 문제가 막판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최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한 자리에서 섰습니다.
신규 면세점 사업권 확보를 위해 합작 법인까지 만든 두 사람은 관광객 2천만 명 시대를 열어 지역 상생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정몽규(현대산업개발 회장) : "지방 경제 활성화는 물론 다양한 콘텐츠를 관광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신세계는 남대문 상권의 부활 청사진을 제시했고, 현대백화점은 면세점 이익의 20%를 환원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롯데와 한화갤러리아, SK네트웍스, 이랜드 등도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며 면세점 사업권 획득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서용구(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한국유통학회장) : "(1년에) 50%, 100% 성장하는 유일한 시장이 면세점 분야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사활을 걸 수밖에 없죠."
변수는 독과점 논란입니다.
현재 면세점 시장은 업계1,2위인 롯데와 신라가 각각 60.5%와 26.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업체가 면세점 사업권을 추가 확보한다면 시장 지배력이 더 커질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하지만, 롯데와 신라는 국제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면, 오히려 상위 사업자를 더 키워줘야 한다는 논리로 맞서고 있습니다.
3곳의 사업자를 뽑는 서울의 시내 면세점 경쟁에 뛰어든 곳은 대기업 7곳 등 모두 21개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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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형원 기자 roediec@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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