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신규 면세점 선정 심사 돌입…10일 결과 발표

입력 2015.07.08 (06:2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세청 면세점 특허심사위원회가 8일 2박3일 일정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서울지역 3곳과 제주지역 1곳 등 신규 면세점 4곳을 선정하기 위한 심사에 들어갔다.

선정결과는 심사 마지막 날인 10일 발표된다.

관세청 이돈현 차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심사위는 지난 6일에야 각 위원에게 위촉 사실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선정 사실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비밀유지 서약을 받았다.

심사위는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관세청, 중소기업청 등의 정부위원과 학계, 시민사회단체, 연구기관, 경제단체 등에서 선발된 민간위원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민간위원은 전체 심사위원의 과반을 차지하도록 규정돼 있어 통상 8명 정도가 선정된다.

그러나 이번에는 참여업체들이 사활을 걸고 입찰경쟁을 벌이는 상황이어서 공정성 강화를 위해 민간위원 수를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심사는 유례없이 경쟁이 치열해 공정성 조치가 강화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심사위는 8일 입찰 업체들의 제출 자료와 관세청의 실사 자료를 검토하고 9일부터 본격적인 심사를 벌인다.

9일에는 일반경쟁입찰 대상 2곳과 중소·중견기업 제한입찰 대상 1곳 등 서울지역 면세점 운영권자 3곳을 뽑기 위한 심사가 진행된다.

서울지역 면세점 특허를 신청한 21곳은 심사에서 5분간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20분간 질문을 받는다.

10일에는 제주 면세점 특허를 신청한 중견기업 3곳의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고 나서 전체적인 심사 결과가 발표된다.

심사위원들은 2박3일간 통신 및 인터넷을 일절 사용할 수 없는 등 외부와의 접촉이 철저히 차단된다.

관세청은 입찰 참여 기업들이 심사위원 선정 가능성이 있는 후보군을 상대로 공정한 경쟁을 해치는 로비를 벌였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로비 사실이 적발되면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관세청, 신규 면세점 선정 심사 돌입…10일 결과 발표
    • 입력 2015-07-08 06:27:40
    연합뉴스
관세청 면세점 특허심사위원회가 8일 2박3일 일정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서울지역 3곳과 제주지역 1곳 등 신규 면세점 4곳을 선정하기 위한 심사에 들어갔다. 선정결과는 심사 마지막 날인 10일 발표된다. 관세청 이돈현 차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심사위는 지난 6일에야 각 위원에게 위촉 사실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선정 사실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비밀유지 서약을 받았다. 심사위는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관세청, 중소기업청 등의 정부위원과 학계, 시민사회단체, 연구기관, 경제단체 등에서 선발된 민간위원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민간위원은 전체 심사위원의 과반을 차지하도록 규정돼 있어 통상 8명 정도가 선정된다. 그러나 이번에는 참여업체들이 사활을 걸고 입찰경쟁을 벌이는 상황이어서 공정성 강화를 위해 민간위원 수를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심사는 유례없이 경쟁이 치열해 공정성 조치가 강화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심사위는 8일 입찰 업체들의 제출 자료와 관세청의 실사 자료를 검토하고 9일부터 본격적인 심사를 벌인다. 9일에는 일반경쟁입찰 대상 2곳과 중소·중견기업 제한입찰 대상 1곳 등 서울지역 면세점 운영권자 3곳을 뽑기 위한 심사가 진행된다. 서울지역 면세점 특허를 신청한 21곳은 심사에서 5분간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20분간 질문을 받는다. 10일에는 제주 면세점 특허를 신청한 중견기업 3곳의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고 나서 전체적인 심사 결과가 발표된다. 심사위원들은 2박3일간 통신 및 인터넷을 일절 사용할 수 없는 등 외부와의 접촉이 철저히 차단된다. 관세청은 입찰 참여 기업들이 심사위원 선정 가능성이 있는 후보군을 상대로 공정한 경쟁을 해치는 로비를 벌였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로비 사실이 적발되면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