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도약 꿈꾸는 ‘해방둥이 기업’…장수 비결은?
입력 2015.08.17 (06:43)
수정 2015.08.18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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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1945년 해방과 함께 탄생한 기업들도 어느덧 일흔살을 맞았습니다.
'해방둥이 기업'이라고 불리는데요.
사라진 기업도 있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한 곳도 적지 않습니다.
성장비결은 무엇인지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먹고 사는 문제가 절박했던 1945년, 파리바게뜨로 유명한 'SPC그룹'은 황해도의 작은 빵집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국민 간식'으로 불렸던 호빵과 크림빵을 내놓으며 성장 가도를 달렸습니다.
연 매출 4조원, 전국 매장수 6천여 개.
빵의 본고장 프랑스에까지 진출했습니다.
<인터뷰> 허진수(SPC그룹 글로벌경영전략실장) : "(세계 시장에서) 한국 빵의 맛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 제과·제빵 1위 기업으로 성장해 빵의 한류를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방문판매 시스템으로 유통혁신을 일으켰던 '아모레퍼시픽'도 해방둥이 기업입니다.
1964년 수출에 뛰어든 이후 지난해 중국을 발판으로 사상 첫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를 이끌어냈습니다.
<인터뷰> 김승환(아모레퍼시픽그룹 전략실 전무) : "저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뷰티와 건강사업에 집중하자라는 선택과 집중 전략이었고요."
이처럼 해방둥이 기업은 한 우물을 파는 데 주력하며 해외 시장도 적극 공략해 성과를 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해방둥이 기업은 20여 곳 정도.
생필품이 변변치 못했던 시절 출발한 식품과 의약품, 화장품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인터뷰> 이병기(한국경제연구원 기업분석실장) : "전문성을 바탕으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해방과 함께 탄생해 온갖 어려움 속에 살아남은 이들은 이제 100년 기업을 꿈꾸며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1945년 해방과 함께 탄생한 기업들도 어느덧 일흔살을 맞았습니다.
'해방둥이 기업'이라고 불리는데요.
사라진 기업도 있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한 곳도 적지 않습니다.
성장비결은 무엇인지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먹고 사는 문제가 절박했던 1945년, 파리바게뜨로 유명한 'SPC그룹'은 황해도의 작은 빵집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국민 간식'으로 불렸던 호빵과 크림빵을 내놓으며 성장 가도를 달렸습니다.
연 매출 4조원, 전국 매장수 6천여 개.
빵의 본고장 프랑스에까지 진출했습니다.
<인터뷰> 허진수(SPC그룹 글로벌경영전략실장) : "(세계 시장에서) 한국 빵의 맛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 제과·제빵 1위 기업으로 성장해 빵의 한류를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방문판매 시스템으로 유통혁신을 일으켰던 '아모레퍼시픽'도 해방둥이 기업입니다.
1964년 수출에 뛰어든 이후 지난해 중국을 발판으로 사상 첫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를 이끌어냈습니다.
<인터뷰> 김승환(아모레퍼시픽그룹 전략실 전무) : "저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뷰티와 건강사업에 집중하자라는 선택과 집중 전략이었고요."
이처럼 해방둥이 기업은 한 우물을 파는 데 주력하며 해외 시장도 적극 공략해 성과를 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해방둥이 기업은 20여 곳 정도.
생필품이 변변치 못했던 시절 출발한 식품과 의약품, 화장품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인터뷰> 이병기(한국경제연구원 기업분석실장) : "전문성을 바탕으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해방과 함께 탄생해 온갖 어려움 속에 살아남은 이들은 이제 100년 기업을 꿈꾸며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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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8-17 06:43:01
- 수정2015-08-18 10:10:09
<앵커 멘트>
1945년 해방과 함께 탄생한 기업들도 어느덧 일흔살을 맞았습니다.
'해방둥이 기업'이라고 불리는데요.
사라진 기업도 있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한 곳도 적지 않습니다.
성장비결은 무엇인지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먹고 사는 문제가 절박했던 1945년, 파리바게뜨로 유명한 'SPC그룹'은 황해도의 작은 빵집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국민 간식'으로 불렸던 호빵과 크림빵을 내놓으며 성장 가도를 달렸습니다.
연 매출 4조원, 전국 매장수 6천여 개.
빵의 본고장 프랑스에까지 진출했습니다.
<인터뷰> 허진수(SPC그룹 글로벌경영전략실장) : "(세계 시장에서) 한국 빵의 맛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 제과·제빵 1위 기업으로 성장해 빵의 한류를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방문판매 시스템으로 유통혁신을 일으켰던 '아모레퍼시픽'도 해방둥이 기업입니다.
1964년 수출에 뛰어든 이후 지난해 중국을 발판으로 사상 첫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를 이끌어냈습니다.
<인터뷰> 김승환(아모레퍼시픽그룹 전략실 전무) : "저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뷰티와 건강사업에 집중하자라는 선택과 집중 전략이었고요."
이처럼 해방둥이 기업은 한 우물을 파는 데 주력하며 해외 시장도 적극 공략해 성과를 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해방둥이 기업은 20여 곳 정도.
생필품이 변변치 못했던 시절 출발한 식품과 의약품, 화장품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인터뷰> 이병기(한국경제연구원 기업분석실장) : "전문성을 바탕으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해방과 함께 탄생해 온갖 어려움 속에 살아남은 이들은 이제 100년 기업을 꿈꾸며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1945년 해방과 함께 탄생한 기업들도 어느덧 일흔살을 맞았습니다.
'해방둥이 기업'이라고 불리는데요.
사라진 기업도 있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한 곳도 적지 않습니다.
성장비결은 무엇인지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먹고 사는 문제가 절박했던 1945년, 파리바게뜨로 유명한 'SPC그룹'은 황해도의 작은 빵집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국민 간식'으로 불렸던 호빵과 크림빵을 내놓으며 성장 가도를 달렸습니다.
연 매출 4조원, 전국 매장수 6천여 개.
빵의 본고장 프랑스에까지 진출했습니다.
<인터뷰> 허진수(SPC그룹 글로벌경영전략실장) : "(세계 시장에서) 한국 빵의 맛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 제과·제빵 1위 기업으로 성장해 빵의 한류를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방문판매 시스템으로 유통혁신을 일으켰던 '아모레퍼시픽'도 해방둥이 기업입니다.
1964년 수출에 뛰어든 이후 지난해 중국을 발판으로 사상 첫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를 이끌어냈습니다.
<인터뷰> 김승환(아모레퍼시픽그룹 전략실 전무) : "저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뷰티와 건강사업에 집중하자라는 선택과 집중 전략이었고요."
이처럼 해방둥이 기업은 한 우물을 파는 데 주력하며 해외 시장도 적극 공략해 성과를 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해방둥이 기업은 20여 곳 정도.
생필품이 변변치 못했던 시절 출발한 식품과 의약품, 화장품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인터뷰> 이병기(한국경제연구원 기업분석실장) : "전문성을 바탕으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해방과 함께 탄생해 온갖 어려움 속에 살아남은 이들은 이제 100년 기업을 꿈꾸며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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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향 기자 nausik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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