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시간 넘게 기내에 갇힌 승객들…항공사 “책임 없다”
입력 2015.08.17 (19:07)
수정 2015.08.17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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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어제 저녁 김포공항에 내리려던 항공기가 기상악화로 인천공항으로 회항해 승객 120여 명이 4시간 넘게 기내에 갇혀있었습니다.
그러나 피해보상은 없었습니다.
항공기 연착 피해보상은 떼인 돈 받기보다 어렵다는데 왜 그런 건지, 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행기 안이 아이들의 울음소리로 가득합니다.
에어컨도 나오지 않아 연신 부채질을 합니다.
어린 아이와 함께 탄 승객만 10여 명,
내려야 된다며 항의하고, 사정도 합니다.
<녹취> "아니 좀 내립시다. (내려주세요)"
127명의 승객들, 결국, 출발 5시간 만인 오후 10시 인천공항에 내렸습니다.
<인터뷰> 이수옥(항공기 탑승객) : "처음엔 기상이 안 좋아서 나중에는 기름 보급중이라고 얘기를 했고, 30분 기다려라 40분 기다려라...그걸 9시까지 하니까 누가 참겠어요."
항공기에서 겨우 내렸지만 목적지였던 김포 공항까지 갈 차편도, 상황을 처리해 줄 항공사 직원도 없었습니다.
이런 항공기 연착사고는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여행 성수기인 올 7월 말부터 일주일간만 봐도 서울과 제주 항공편의 97%가 연착됐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밥 먹듯 발생하는 연착에도 보상을 받을 길은 막막합니다.
민간항공협회와 소비자원의 분쟁해결기준이 있기는 하지만 말 그대로 권고 사항.
보상 여부를 항공사가 판단하는 데다 기상 악화. 안전점검, 공항 사정 등 면책 사유가 광범위해 항공사가 책임에서 벗어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녹취> 에어부산 관계자 (음성변조) : "천재지변이니까 이런 부분은 따로 항공사의 귀책사유를 물을 수는 없는 케이스거든요."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가 뒤늦게 항공지연과 관련한 피해 구제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지만 아직 연구단계에 그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어제 저녁 김포공항에 내리려던 항공기가 기상악화로 인천공항으로 회항해 승객 120여 명이 4시간 넘게 기내에 갇혀있었습니다.
그러나 피해보상은 없었습니다.
항공기 연착 피해보상은 떼인 돈 받기보다 어렵다는데 왜 그런 건지, 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행기 안이 아이들의 울음소리로 가득합니다.
에어컨도 나오지 않아 연신 부채질을 합니다.
어린 아이와 함께 탄 승객만 10여 명,
내려야 된다며 항의하고, 사정도 합니다.
<녹취> "아니 좀 내립시다. (내려주세요)"
127명의 승객들, 결국, 출발 5시간 만인 오후 10시 인천공항에 내렸습니다.
<인터뷰> 이수옥(항공기 탑승객) : "처음엔 기상이 안 좋아서 나중에는 기름 보급중이라고 얘기를 했고, 30분 기다려라 40분 기다려라...그걸 9시까지 하니까 누가 참겠어요."
항공기에서 겨우 내렸지만 목적지였던 김포 공항까지 갈 차편도, 상황을 처리해 줄 항공사 직원도 없었습니다.
이런 항공기 연착사고는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여행 성수기인 올 7월 말부터 일주일간만 봐도 서울과 제주 항공편의 97%가 연착됐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밥 먹듯 발생하는 연착에도 보상을 받을 길은 막막합니다.
민간항공협회와 소비자원의 분쟁해결기준이 있기는 하지만 말 그대로 권고 사항.
보상 여부를 항공사가 판단하는 데다 기상 악화. 안전점검, 공항 사정 등 면책 사유가 광범위해 항공사가 책임에서 벗어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녹취> 에어부산 관계자 (음성변조) : "천재지변이니까 이런 부분은 따로 항공사의 귀책사유를 물을 수는 없는 케이스거든요."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가 뒤늦게 항공지연과 관련한 피해 구제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지만 아직 연구단계에 그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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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08-17 19:4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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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저녁 김포공항에 내리려던 항공기가 기상악화로 인천공항으로 회항해 승객 120여 명이 4시간 넘게 기내에 갇혀있었습니다.
그러나 피해보상은 없었습니다.
항공기 연착 피해보상은 떼인 돈 받기보다 어렵다는데 왜 그런 건지, 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행기 안이 아이들의 울음소리로 가득합니다.
에어컨도 나오지 않아 연신 부채질을 합니다.
어린 아이와 함께 탄 승객만 10여 명,
내려야 된다며 항의하고, 사정도 합니다.
<녹취> "아니 좀 내립시다. (내려주세요)"
127명의 승객들, 결국, 출발 5시간 만인 오후 10시 인천공항에 내렸습니다.
<인터뷰> 이수옥(항공기 탑승객) : "처음엔 기상이 안 좋아서 나중에는 기름 보급중이라고 얘기를 했고, 30분 기다려라 40분 기다려라...그걸 9시까지 하니까 누가 참겠어요."
항공기에서 겨우 내렸지만 목적지였던 김포 공항까지 갈 차편도, 상황을 처리해 줄 항공사 직원도 없었습니다.
이런 항공기 연착사고는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여행 성수기인 올 7월 말부터 일주일간만 봐도 서울과 제주 항공편의 97%가 연착됐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밥 먹듯 발생하는 연착에도 보상을 받을 길은 막막합니다.
민간항공협회와 소비자원의 분쟁해결기준이 있기는 하지만 말 그대로 권고 사항.
보상 여부를 항공사가 판단하는 데다 기상 악화. 안전점검, 공항 사정 등 면책 사유가 광범위해 항공사가 책임에서 벗어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녹취> 에어부산 관계자 (음성변조) : "천재지변이니까 이런 부분은 따로 항공사의 귀책사유를 물을 수는 없는 케이스거든요."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가 뒤늦게 항공지연과 관련한 피해 구제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지만 아직 연구단계에 그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어제 저녁 김포공항에 내리려던 항공기가 기상악화로 인천공항으로 회항해 승객 120여 명이 4시간 넘게 기내에 갇혀있었습니다.
그러나 피해보상은 없었습니다.
항공기 연착 피해보상은 떼인 돈 받기보다 어렵다는데 왜 그런 건지, 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행기 안이 아이들의 울음소리로 가득합니다.
에어컨도 나오지 않아 연신 부채질을 합니다.
어린 아이와 함께 탄 승객만 10여 명,
내려야 된다며 항의하고, 사정도 합니다.
<녹취> "아니 좀 내립시다. (내려주세요)"
127명의 승객들, 결국, 출발 5시간 만인 오후 10시 인천공항에 내렸습니다.
<인터뷰> 이수옥(항공기 탑승객) : "처음엔 기상이 안 좋아서 나중에는 기름 보급중이라고 얘기를 했고, 30분 기다려라 40분 기다려라...그걸 9시까지 하니까 누가 참겠어요."
항공기에서 겨우 내렸지만 목적지였던 김포 공항까지 갈 차편도, 상황을 처리해 줄 항공사 직원도 없었습니다.
이런 항공기 연착사고는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여행 성수기인 올 7월 말부터 일주일간만 봐도 서울과 제주 항공편의 97%가 연착됐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밥 먹듯 발생하는 연착에도 보상을 받을 길은 막막합니다.
민간항공협회와 소비자원의 분쟁해결기준이 있기는 하지만 말 그대로 권고 사항.
보상 여부를 항공사가 판단하는 데다 기상 악화. 안전점검, 공항 사정 등 면책 사유가 광범위해 항공사가 책임에서 벗어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녹취> 에어부산 관계자 (음성변조) : "천재지변이니까 이런 부분은 따로 항공사의 귀책사유를 물을 수는 없는 케이스거든요."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가 뒤늦게 항공지연과 관련한 피해 구제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지만 아직 연구단계에 그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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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 기자 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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