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조직위 “자연·인간 위한 ‘지속 가능 올림픽’”

입력 2015.08.20 (11: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 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지속 가능한 대회로 치르는 데 필요한 전략을 담은 보고서를 20일 펴냈다.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대상으로 한 지속가능 보고서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직위가 발간한 '2018 평창: 지속가능성의 새로운 지평 개척 - 인간과 자연을 더욱 윤택하게' 보고서는 대회 개최를 2년 6개월 앞둔 시점에서 조직위의 지속 가능 계획의 밑그림을 제시한다.

보고서는 5대 핵심 주제로 ▲저탄소 그린 올림픽 ▲자연의 보전과 전승 ▲건강하고 윤택한 삶 ▲성숙한 문화시민의 긍지 ▲세계로 도약하는 평창을 선정했다.

이 보고서는 경제, 환경, 사회(노동관행·인권·사회·제품책임) 등 분야에 관한 국제 가이드라인을 적용했다.

조직위는 2016년 지속가능성 실천 사항을 담은 1차 보고서를, 2017년에는 홍보용 보고서를 발간하고, 대회 종료 후에는 최종 보고서를 편찬할 계획이다.

또 지속가능성 실천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보고서 검증을 의뢰할 예정이다.

조직위는 국제표준을 적용한 '지속 가능한 올림픽 대회운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CSR) 가이드라인'도 수립했다.

지속 가능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은 물론, 올림픽 참여기관의 사회적 책임 경영을 유도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조양호 조직위원장은 "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경제, 사회, 환경 측면에서 균형 있는 지속가능성의 기틀을 다지고 경영활동의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며 "조직위에 대한 국내외 가치 평가를 높여 세계적인 위원회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직위는 오는 21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도핑관리 핵심인력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에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 소속 도핑검사관 중 핵심인력으로 선발된 29명이 참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도핑관리 지침과 테스트 이벤트에서의 도핑관리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토론을 벌인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평창조직위 “자연·인간 위한 ‘지속 가능 올림픽’”
    • 입력 2015-08-20 11:13:54
    연합뉴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 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지속 가능한 대회로 치르는 데 필요한 전략을 담은 보고서를 20일 펴냈다.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대상으로 한 지속가능 보고서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직위가 발간한 '2018 평창: 지속가능성의 새로운 지평 개척 - 인간과 자연을 더욱 윤택하게' 보고서는 대회 개최를 2년 6개월 앞둔 시점에서 조직위의 지속 가능 계획의 밑그림을 제시한다. 보고서는 5대 핵심 주제로 ▲저탄소 그린 올림픽 ▲자연의 보전과 전승 ▲건강하고 윤택한 삶 ▲성숙한 문화시민의 긍지 ▲세계로 도약하는 평창을 선정했다. 이 보고서는 경제, 환경, 사회(노동관행·인권·사회·제품책임) 등 분야에 관한 국제 가이드라인을 적용했다. 조직위는 2016년 지속가능성 실천 사항을 담은 1차 보고서를, 2017년에는 홍보용 보고서를 발간하고, 대회 종료 후에는 최종 보고서를 편찬할 계획이다. 또 지속가능성 실천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보고서 검증을 의뢰할 예정이다. 조직위는 국제표준을 적용한 '지속 가능한 올림픽 대회운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CSR) 가이드라인'도 수립했다. 지속 가능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은 물론, 올림픽 참여기관의 사회적 책임 경영을 유도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조양호 조직위원장은 "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경제, 사회, 환경 측면에서 균형 있는 지속가능성의 기틀을 다지고 경영활동의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며 "조직위에 대한 국내외 가치 평가를 높여 세계적인 위원회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직위는 오는 21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도핑관리 핵심인력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에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 소속 도핑검사관 중 핵심인력으로 선발된 29명이 참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도핑관리 지침과 테스트 이벤트에서의 도핑관리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토론을 벌인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