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많은 시장은 어디?…지도로 찾는 우리동네 전통시장

입력 2015.09.25 (00:49) 수정 2015.09.25 (10: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장은 종류가 많습니다.

점포 수에 따라 대형시장, 중대형시장, 중형시장 등으로 나누기도 하고, 소유자에 따라 법인시장, 개인시장 등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언제 열리느냐에 따라 상설시장이 되기도 하고 정기시장이 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여러 시장 가운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해 시장·군수·구청장 등이 인정한 곳을 전통시장이라고 합니다.

중소기업청 자료에 의하면 2014년 12월 기준으로 전국 각지에 전통시장이 모두 1,398개가 있습니다.

기초단체마다 평균 6개의 전통시장이 있는 셈입니다.

데이터 저널리즘팀은 시청자가 이들 전통시장을 지도 위에서 직접 찾아볼 수 있도록 언론사 최초로 전국 전통시장 지도를 제작했습니다.

전국 전통시장 지도전국 전통시장 지도

☞ [클릭!] 전국 전통시장 지도

살고 있는 읍·면·동 이름이나 전통시장명을 써넣으면 내 고장 전통시장을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마다 농산물 점포가 몇 개인지, 수산물 점포가 몇 개인지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각각의 전통시장 아이콘에는 다음이 제공하는 거리뷰 사진을 올려놓았기에 전통시장의 실제 모습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나 쇼핑몰과 구분된 이들 전통시장은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다들 특색이 있습니다.

농산물에 특화된 전통시장이 있고, 축산물에 강점을 보이는 전통시장도 있습니다.

데이터 저널리즘팀은 소비자가 전통시장을 더욱 더 편리하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전통시장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 ‘땅에서 나는 산물이 가득’…농산물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수삼, 미삼 등 땅에서 나는 약재가 넘쳐난다는 서울약령시장, 이곳에는 농산물 점포가 몰려있습니다.

농산물 점포만 천개가 넘어 전국 전통시장 가운데 농산물 점포가 가장 많은 시장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산물 점포농산물 점포


■ ‘쇠고기·돼지고기를 찾는다면’…축산물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축산물 시장하면 서울 마장동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마장축산물시장에는 축산물 점포가 천 개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축산물 점포수 전국 1위입니다.

축산물 점포축산물 점포


■ ‘생선은 역시 역시 항구 도시’…수산물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수산물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역시 바다와 접해 있는 지역에 몰려 있습니다.

인천의 인천종합어시장, 경남의 마산어시장, 부산의 부평시장 순으로 수산물 점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산물 점포수산물 점포


■ ‘외국인도 많이 와요’…의류·신발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옷을 떠올리면 동대문시장이나 남대문시장을 얘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역시 서울동대문종합시장에 의류·신발 점포수가 가장 많아 3천개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고, 그 뒤를 이어 서울남대문시장의 의류·신발 점포수는 2천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의류·신발 점포의류·신발 점포


■ ‘이것저것 필요한 것 구한다면’…가정용품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옷가게로 유명한 남대문시장에는 가정용품을 판매하는 점포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정용품이 가장 많은 전통시장은 남대문시장으로 9백 개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가정용품 많은 전통시장가정용품 많은 전통시장


■ ‘쇼핑도 하고 맛집도 가보고’…음식점이 많은 전통시장은?

전통시장의 또 다른 재미라는 맛집, 마장축산물시장의 맛집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천개가 넘었습니다.

이밖에도 시장 안 음식점 수가 백 개가 넘는 전통시장이 전국적으로 1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음식점 많은 전통시장음식점 많은 전통시장


■ 전통시장 수 서울·부산·경남 순…인구비례로는 전남·경북·부산 순

광역체별로 보면, 전통시장이 가장 많은 곳은 서울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에는 198개의 전통시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뒤를 이어 부산 161개, 경남 153개로 조사됐습니다.

인구비례별로 보면, 인구 10만명당 전통시장 수는 전남이 가장 많아 5.6개였고, 이어 경북 5.4개, 부산 4.6개 순이었습니다.

서울은 전통시장 수만 놓고 보면 198개로 가장 많았지만 인구 10만명당 전통시장 수는 2개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경기 또한 전통시장 수가 129개로 많은 편이었지만, 인구 10만명당 전통시장 수는 1개에 그쳐, 전국 17개 광역단체 가운데 인구 비례에 따른 전통시장 수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농산물 많은 시장은 어디?…지도로 찾는 우리동네 전통시장
    • 입력 2015-09-25 00:49:47
    • 수정2015-09-25 10:14:14
    데이터룸
시장은 종류가 많습니다. 점포 수에 따라 대형시장, 중대형시장, 중형시장 등으로 나누기도 하고, 소유자에 따라 법인시장, 개인시장 등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언제 열리느냐에 따라 상설시장이 되기도 하고 정기시장이 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여러 시장 가운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해 시장·군수·구청장 등이 인정한 곳을 전통시장이라고 합니다. 중소기업청 자료에 의하면 2014년 12월 기준으로 전국 각지에 전통시장이 모두 1,398개가 있습니다. 기초단체마다 평균 6개의 전통시장이 있는 셈입니다. 데이터 저널리즘팀은 시청자가 이들 전통시장을 지도 위에서 직접 찾아볼 수 있도록 언론사 최초로 전국 전통시장 지도를 제작했습니다.
전국 전통시장 지도
☞ [클릭!] 전국 전통시장 지도 살고 있는 읍·면·동 이름이나 전통시장명을 써넣으면 내 고장 전통시장을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마다 농산물 점포가 몇 개인지, 수산물 점포가 몇 개인지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각각의 전통시장 아이콘에는 다음이 제공하는 거리뷰 사진을 올려놓았기에 전통시장의 실제 모습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나 쇼핑몰과 구분된 이들 전통시장은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다들 특색이 있습니다. 농산물에 특화된 전통시장이 있고, 축산물에 강점을 보이는 전통시장도 있습니다. 데이터 저널리즘팀은 소비자가 전통시장을 더욱 더 편리하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전통시장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 ‘땅에서 나는 산물이 가득’…농산물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수삼, 미삼 등 땅에서 나는 약재가 넘쳐난다는 서울약령시장, 이곳에는 농산물 점포가 몰려있습니다. 농산물 점포만 천개가 넘어 전국 전통시장 가운데 농산물 점포가 가장 많은 시장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산물 점포
■ ‘쇠고기·돼지고기를 찾는다면’…축산물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축산물 시장하면 서울 마장동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마장축산물시장에는 축산물 점포가 천 개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축산물 점포수 전국 1위입니다.
축산물 점포
■ ‘생선은 역시 역시 항구 도시’…수산물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수산물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역시 바다와 접해 있는 지역에 몰려 있습니다. 인천의 인천종합어시장, 경남의 마산어시장, 부산의 부평시장 순으로 수산물 점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산물 점포
■ ‘외국인도 많이 와요’…의류·신발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옷을 떠올리면 동대문시장이나 남대문시장을 얘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역시 서울동대문종합시장에 의류·신발 점포수가 가장 많아 3천개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고, 그 뒤를 이어 서울남대문시장의 의류·신발 점포수는 2천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의류·신발 점포
■ ‘이것저것 필요한 것 구한다면’…가정용품 점포가 많은 전통시장은? 옷가게로 유명한 남대문시장에는 가정용품을 판매하는 점포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정용품이 가장 많은 전통시장은 남대문시장으로 9백 개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가정용품 많은 전통시장
■ ‘쇼핑도 하고 맛집도 가보고’…음식점이 많은 전통시장은? 전통시장의 또 다른 재미라는 맛집, 마장축산물시장의 맛집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천개가 넘었습니다. 이밖에도 시장 안 음식점 수가 백 개가 넘는 전통시장이 전국적으로 1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음식점 많은 전통시장
■ 전통시장 수 서울·부산·경남 순…인구비례로는 전남·경북·부산 순 광역체별로 보면, 전통시장이 가장 많은 곳은 서울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에는 198개의 전통시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뒤를 이어 부산 161개, 경남 153개로 조사됐습니다. 인구비례별로 보면, 인구 10만명당 전통시장 수는 전남이 가장 많아 5.6개였고, 이어 경북 5.4개, 부산 4.6개 순이었습니다. 서울은 전통시장 수만 놓고 보면 198개로 가장 많았지만 인구 10만명당 전통시장 수는 2개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경기 또한 전통시장 수가 129개로 많은 편이었지만, 인구 10만명당 전통시장 수는 1개에 그쳐, 전국 17개 광역단체 가운데 인구 비례에 따른 전통시장 수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