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국어발전계획 발표…“알기 쉬운 행정용어 사용”

입력 2015.10.08 (11: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일 한글날을 맞아 서울시는 국어의 발전과 보전을 위해 알기 쉬운 행정용어 사용을 확대하고 가칭 한글기념관을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어발전 기본계획을 오늘 발표했습니다.

서울시는 우선 직원들이 알기 쉬운 행정용어를 사용하도록 시 본청과 3급 이상 사업소를 대상으로 공공언어 기관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또 국어능력이 우수한 직원에 대한 인사 가점제도를 도입하고, 직원 대상 공공 언어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더불어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근로자들이 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각 구별로 다문화가족센터에서 한국어 교육 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광화문 주변의 한글과 세종대왕 관련 유적을 활용해 '한글 가온길 투어'를 운영하고, 한글 기념관 설립을 위한 조사용역을 올해 안에 마무리 할 계획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서울시, 국어발전계획 발표…“알기 쉬운 행정용어 사용”
    • 입력 2015-10-08 11:17:08
    사회
내일 한글날을 맞아 서울시는 국어의 발전과 보전을 위해 알기 쉬운 행정용어 사용을 확대하고 가칭 한글기념관을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어발전 기본계획을 오늘 발표했습니다. 서울시는 우선 직원들이 알기 쉬운 행정용어를 사용하도록 시 본청과 3급 이상 사업소를 대상으로 공공언어 기관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또 국어능력이 우수한 직원에 대한 인사 가점제도를 도입하고, 직원 대상 공공 언어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더불어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근로자들이 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각 구별로 다문화가족센터에서 한국어 교육 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광화문 주변의 한글과 세종대왕 관련 유적을 활용해 '한글 가온길 투어'를 운영하고, 한글 기념관 설립을 위한 조사용역을 올해 안에 마무리 할 계획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