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앱, 창의적 현지화 전략으로 세계 시장서 인기

입력 2015.10.10 (07:28) 수정 2015.10.10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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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드라마와 K팝에 이어 이제는 한국의 모바일 앱플리케이션, 이른바 K-앱이 세계적인 인기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K-앱의 성공 비결을 서병립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 어디서나 영상을 통해 무료로 대화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입니다.

우리나라의 신생 업체가 개발했습니다.

출시 1년여 만에 190여 개 나라에서 3천만 명이 내려받았습니다.

<인터뷰> 안상일(영상 메신저 앱 개발 업체대표) : "저사양폰이 배포돼 있는 그런 지역에서도 원활하게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앱을 제작한 것이 주효했다고 생각합니다."

영유아가 동화와 동요를 들으면서 말을 익힐 수 있는 앱입니다.

국내 업체가 만들었는데 중국과 동남아 등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앱 매출로만 한해 76억 원을 벌어들입니다.

<인터뷰> 윤성국(교육용 앱 개발 업체 최고 운영 책임자) : "다국어 지원을 적극 고려했고요. 각 지역에서 좋아하는 동요나 동화에 대해서 면밀하게 조사한 뒤에 진출한 게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모바일 앱 시장은 34조 원 규모, 3년 뒤에는 87조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됩니다.

급성장하는 세계 시장에서 세계인을 사로잡는 한국산 앱이 늘고 있습니다.

구글은 K-앱의 성공 비결로 창의적 콘텐츠와 빠른 신기술 도입, 높은 수준의 현지화 전략 등을 꼽았습니다.

<인터뷰> 라리사 폰테인(구글 플레이 글로벌 앱 사업 책임자) : "교육과 개인화, 사진, 생산성 향상, 도구 등 5개 분야에서 한국 개발자들이 특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신생 기업이 주도하는 K-앱이 또 하나의 IT 한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병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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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5-10-10 07:30:48
    • 수정2015-10-10 22:2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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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와 K팝에 이어 이제는 한국의 모바일 앱플리케이션, 이른바 K-앱이 세계적인 인기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K-앱의 성공 비결을 서병립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 어디서나 영상을 통해 무료로 대화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입니다.

우리나라의 신생 업체가 개발했습니다.

출시 1년여 만에 190여 개 나라에서 3천만 명이 내려받았습니다.

<인터뷰> 안상일(영상 메신저 앱 개발 업체대표) : "저사양폰이 배포돼 있는 그런 지역에서도 원활하게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앱을 제작한 것이 주효했다고 생각합니다."

영유아가 동화와 동요를 들으면서 말을 익힐 수 있는 앱입니다.

국내 업체가 만들었는데 중국과 동남아 등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앱 매출로만 한해 76억 원을 벌어들입니다.

<인터뷰> 윤성국(교육용 앱 개발 업체 최고 운영 책임자) : "다국어 지원을 적극 고려했고요. 각 지역에서 좋아하는 동요나 동화에 대해서 면밀하게 조사한 뒤에 진출한 게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모바일 앱 시장은 34조 원 규모, 3년 뒤에는 87조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됩니다.

급성장하는 세계 시장에서 세계인을 사로잡는 한국산 앱이 늘고 있습니다.

구글은 K-앱의 성공 비결로 창의적 콘텐츠와 빠른 신기술 도입, 높은 수준의 현지화 전략 등을 꼽았습니다.

<인터뷰> 라리사 폰테인(구글 플레이 글로벌 앱 사업 책임자) : "교육과 개인화, 사진, 생산성 향상, 도구 등 5개 분야에서 한국 개발자들이 특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신생 기업이 주도하는 K-앱이 또 하나의 IT 한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병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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