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당당 스포츠] 갈길 먼 판정 문화…공정성은 어디에?

입력 2015.10.26 (21:54) 수정 2015.10.27 (10: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한국 스포츠의 큰 숙제인 공정한 판정문화를 위해 KBS 스포츠가 오늘부터 기획시리즈를 마련했습니다.

그 첫순서로 여전히 잦은 오심으로 얼룩지고 있는 국내 현실을 정현숙 기자가 진단합니다.

<리포트>

전국체전 럭비 고등부 준결승.

종료 부저가 울리고 인천팀이 환호했지만 심판은 추가 시간이라며 경기를 진행합니다.

2분 뒤 또 한 번 울린 종료부저, 그러나 이번에도 경기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결국 서울팀에 역전을 허용한 인천팀은 억울함을 호소하며 대한럭비협회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녹취> 럭비 관계자 : "경기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물러나기로 한 걸로 알고있다."

심판이 규정에 의해 몰수패를 선언한 경기를, 테니스협회가 결과를 뒤엎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프로축구에서는 전반기 퇴장 판정의 무려 42.9%가 오심으로 드러났고,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에서 나온 잇단 오심은 명승부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오심이 학연과 지연, 그리고 자질 논란과 얽혀 불신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정용철(서강대 교수/체육시민연대 집행위원장) : "악순환처럼. 신뢰가 안돼있으니까 불신이 생기고. 불신이 생기는 가운데 확인하게 되는 지연과 혈연의 구조들이 돌아가는거고..."

공정한 판정을 내리고, 또 심판의 판정을 믿고 존중하는 스포츠문화.

정정당당한 스포츠로 가는 첫 걸음입니다.

KBS 뉴스 정현숙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정정당당 스포츠] 갈길 먼 판정 문화…공정성은 어디에?
    • 입력 2015-10-26 21:57:37
    • 수정2015-10-27 10:58:37
    뉴스 9
<앵커 멘트> 한국 스포츠의 큰 숙제인 공정한 판정문화를 위해 KBS 스포츠가 오늘부터 기획시리즈를 마련했습니다. 그 첫순서로 여전히 잦은 오심으로 얼룩지고 있는 국내 현실을 정현숙 기자가 진단합니다. <리포트> 전국체전 럭비 고등부 준결승. 종료 부저가 울리고 인천팀이 환호했지만 심판은 추가 시간이라며 경기를 진행합니다. 2분 뒤 또 한 번 울린 종료부저, 그러나 이번에도 경기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결국 서울팀에 역전을 허용한 인천팀은 억울함을 호소하며 대한럭비협회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녹취> 럭비 관계자 : "경기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물러나기로 한 걸로 알고있다." 심판이 규정에 의해 몰수패를 선언한 경기를, 테니스협회가 결과를 뒤엎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프로축구에서는 전반기 퇴장 판정의 무려 42.9%가 오심으로 드러났고,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에서 나온 잇단 오심은 명승부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오심이 학연과 지연, 그리고 자질 논란과 얽혀 불신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정용철(서강대 교수/체육시민연대 집행위원장) : "악순환처럼. 신뢰가 안돼있으니까 불신이 생기고. 불신이 생기는 가운데 확인하게 되는 지연과 혈연의 구조들이 돌아가는거고..." 공정한 판정을 내리고, 또 심판의 판정을 믿고 존중하는 스포츠문화. 정정당당한 스포츠로 가는 첫 걸음입니다. KBS 뉴스 정현숙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