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리콜 5년사이 5배 급증…시정률은 저조
입력 2015.11.11 (21:36)
수정 2015.11.11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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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수입차에서 잇달아 불이 나면서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수입차에 대한 리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 리콜은 하지만 실제 수리가 된 비율인 '시정률'은 국산 차에 비해 턱없이 낮아 사후 관리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배출가스 조작으로 궁지에 몰린 폭스바겐 차량에 이번엔 대규모 리콜조치가 내려졌습니다.
리콜대상은 폭스바겐의 파사트와 제타 등 7개 차종, 2만 7천 대가 넘습니다.
벤츠와 닛산 등 수입차 3백여 대도 리콜됐습니다.
올 들어 리콜된 수입차는 21만여 대, 5년 전보다 5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최근엔 리콜 과정에서 BMW 승용차에서 잇달아 불이 나고, 벤츠 차량은 운전 중 시동이 꺼지는 등 운전자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수입차 리콜이 많아진 건 수입차의 증가와 차량의 전자화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리콜 시 실제 수리하는 '시정률'이 낮은 것은 문제입니다.
지난해 수입차의 시정률은 불과 63%, 국산차는 85% 였습니다.
늘어나는 수입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서비스센터가 문제입니다.
<인터뷰> 리콜대상 수입차 운전자 : "차만 팔 것이 아니라 관리도 제대로 해줘야지 뭐하는 행위냐 이게..."
리콜 통지만으로 책임을 면하는 제도도 낮은 시정률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임기상(자동차시민연합 대표) : "이제 앞으로 시정률이 낮으면 행정처리나 과징금 부과를 한다면 시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된 리콜인 만큼 낮은 시정조치에 대한 보다 엄격한 규제가 필요합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최근 수입차에서 잇달아 불이 나면서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수입차에 대한 리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 리콜은 하지만 실제 수리가 된 비율인 '시정률'은 국산 차에 비해 턱없이 낮아 사후 관리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배출가스 조작으로 궁지에 몰린 폭스바겐 차량에 이번엔 대규모 리콜조치가 내려졌습니다.
리콜대상은 폭스바겐의 파사트와 제타 등 7개 차종, 2만 7천 대가 넘습니다.
벤츠와 닛산 등 수입차 3백여 대도 리콜됐습니다.
올 들어 리콜된 수입차는 21만여 대, 5년 전보다 5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최근엔 리콜 과정에서 BMW 승용차에서 잇달아 불이 나고, 벤츠 차량은 운전 중 시동이 꺼지는 등 운전자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수입차 리콜이 많아진 건 수입차의 증가와 차량의 전자화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리콜 시 실제 수리하는 '시정률'이 낮은 것은 문제입니다.
지난해 수입차의 시정률은 불과 63%, 국산차는 85% 였습니다.
늘어나는 수입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서비스센터가 문제입니다.
<인터뷰> 리콜대상 수입차 운전자 : "차만 팔 것이 아니라 관리도 제대로 해줘야지 뭐하는 행위냐 이게..."
리콜 통지만으로 책임을 면하는 제도도 낮은 시정률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임기상(자동차시민연합 대표) : "이제 앞으로 시정률이 낮으면 행정처리나 과징금 부과를 한다면 시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된 리콜인 만큼 낮은 시정조치에 대한 보다 엄격한 규제가 필요합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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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차 리콜 5년사이 5배 급증…시정률은 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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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1-11 21:52:18
- 수정2015-11-11 22:06:03
<앵커 멘트>
최근 수입차에서 잇달아 불이 나면서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수입차에 대한 리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 리콜은 하지만 실제 수리가 된 비율인 '시정률'은 국산 차에 비해 턱없이 낮아 사후 관리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배출가스 조작으로 궁지에 몰린 폭스바겐 차량에 이번엔 대규모 리콜조치가 내려졌습니다.
리콜대상은 폭스바겐의 파사트와 제타 등 7개 차종, 2만 7천 대가 넘습니다.
벤츠와 닛산 등 수입차 3백여 대도 리콜됐습니다.
올 들어 리콜된 수입차는 21만여 대, 5년 전보다 5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최근엔 리콜 과정에서 BMW 승용차에서 잇달아 불이 나고, 벤츠 차량은 운전 중 시동이 꺼지는 등 운전자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수입차 리콜이 많아진 건 수입차의 증가와 차량의 전자화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리콜 시 실제 수리하는 '시정률'이 낮은 것은 문제입니다.
지난해 수입차의 시정률은 불과 63%, 국산차는 85% 였습니다.
늘어나는 수입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서비스센터가 문제입니다.
<인터뷰> 리콜대상 수입차 운전자 : "차만 팔 것이 아니라 관리도 제대로 해줘야지 뭐하는 행위냐 이게..."
리콜 통지만으로 책임을 면하는 제도도 낮은 시정률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임기상(자동차시민연합 대표) : "이제 앞으로 시정률이 낮으면 행정처리나 과징금 부과를 한다면 시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된 리콜인 만큼 낮은 시정조치에 대한 보다 엄격한 규제가 필요합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최근 수입차에서 잇달아 불이 나면서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수입차에 대한 리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 리콜은 하지만 실제 수리가 된 비율인 '시정률'은 국산 차에 비해 턱없이 낮아 사후 관리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배출가스 조작으로 궁지에 몰린 폭스바겐 차량에 이번엔 대규모 리콜조치가 내려졌습니다.
리콜대상은 폭스바겐의 파사트와 제타 등 7개 차종, 2만 7천 대가 넘습니다.
벤츠와 닛산 등 수입차 3백여 대도 리콜됐습니다.
올 들어 리콜된 수입차는 21만여 대, 5년 전보다 5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최근엔 리콜 과정에서 BMW 승용차에서 잇달아 불이 나고, 벤츠 차량은 운전 중 시동이 꺼지는 등 운전자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수입차 리콜이 많아진 건 수입차의 증가와 차량의 전자화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리콜 시 실제 수리하는 '시정률'이 낮은 것은 문제입니다.
지난해 수입차의 시정률은 불과 63%, 국산차는 85% 였습니다.
늘어나는 수입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서비스센터가 문제입니다.
<인터뷰> 리콜대상 수입차 운전자 : "차만 팔 것이 아니라 관리도 제대로 해줘야지 뭐하는 행위냐 이게..."
리콜 통지만으로 책임을 면하는 제도도 낮은 시정률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임기상(자동차시민연합 대표) : "이제 앞으로 시정률이 낮으면 행정처리나 과징금 부과를 한다면 시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된 리콜인 만큼 낮은 시정조치에 대한 보다 엄격한 규제가 필요합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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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 기자 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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