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고인의 유지 받들어 통합과 화합 계승”

입력 2015.11.26 (15: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야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열린 26일 김 전 대통령이 남긴 사실상의 유언인 '통합과 화합'의 가치를 강조하면서 한 목소리로 국회가 이런 뜻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다짐했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이 통합과 화합이라는 마지막 메시지를 우리에게 남겼다"며 "이는 정치권이 당리당략에 빠지지 말고 국민만을 생각하라는 말로, 우리 모두가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영결식이 김 전 대통령을 추모하고 애도하는 자리에 그칠 것이 아니라 국민적 화해와 통합의 자리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의동 원내대변인도 "김 전 대통령은 필담으로 통합과 화합이라는 유언을 남기셨다"며 "그러나 오늘의 국회는 현안들이 산적했음에도 폐쇄와 경직, 갈등과 대립, 불신으로 얼룩져 한 걸음도 나아가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면을 기원한다"며 "민주주의의 큰 산이었던 우리 정치계의 큰 어르신이 오늘 우리 곁을 떠난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오늘 우리는 민주주의의 근본적인 위기에 대한 성찰을 다시 한 번 요구받고 있고 사회는 대립과 반목으로 설득과 타협이 자취를 감춰버렸다"며 "고인의 바람처럼 분열과 불통이 치유될 수 있도록 정치권이 함께 노력할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김 전 대통령은 역사의 가시밭길 속에서도 민주화를 우리 역사에 안겨줬지만, 지역주의와 계파주의 청산이라는 숙제도 정치권에 던져줬다"면서 "마지막으로 남기신 '통합과 화합'은 이를 위한 중요한 키워드"라고 강조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여야 “고인의 유지 받들어 통합과 화합 계승”
    • 입력 2015-11-26 15:12:39
    정치
여야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열린 26일 김 전 대통령이 남긴 사실상의 유언인 '통합과 화합'의 가치를 강조하면서 한 목소리로 국회가 이런 뜻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다짐했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이 통합과 화합이라는 마지막 메시지를 우리에게 남겼다"며 "이는 정치권이 당리당략에 빠지지 말고 국민만을 생각하라는 말로, 우리 모두가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영결식이 김 전 대통령을 추모하고 애도하는 자리에 그칠 것이 아니라 국민적 화해와 통합의 자리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의동 원내대변인도 "김 전 대통령은 필담으로 통합과 화합이라는 유언을 남기셨다"며 "그러나 오늘의 국회는 현안들이 산적했음에도 폐쇄와 경직, 갈등과 대립, 불신으로 얼룩져 한 걸음도 나아가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면을 기원한다"며 "민주주의의 큰 산이었던 우리 정치계의 큰 어르신이 오늘 우리 곁을 떠난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오늘 우리는 민주주의의 근본적인 위기에 대한 성찰을 다시 한 번 요구받고 있고 사회는 대립과 반목으로 설득과 타협이 자취를 감춰버렸다"며 "고인의 바람처럼 분열과 불통이 치유될 수 있도록 정치권이 함께 노력할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김 전 대통령은 역사의 가시밭길 속에서도 민주화를 우리 역사에 안겨줬지만, 지역주의와 계파주의 청산이라는 숙제도 정치권에 던져줬다"면서 "마지막으로 남기신 '통합과 화합'은 이를 위한 중요한 키워드"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