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처 제한·판매 수수료 깎기…‘갑질’ 여전

입력 2015.12.02 (12:24) 수정 2015.12.02 (13: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가뜩이나 경기가 나빠 힘든데.. 본사의 이른바 '갑질'까지 더해져 힘들어하는 대리점주이 적지 않습니다.

서울시가 조사를 해 봤더니 거래처를 제한하거나 판매 수수료를 마음대로 깎는 등 불공정 거래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홍성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 식자재 대리점입니다.

본사와 계약서에 상품 구입처와 관련해선 별다른 제한 규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본사의 공급 가격이 너무 비싸 대리점이 몇몇 상품을 딴 곳에서 들여오자 본사는 할인 폭이 큰 '행사 상품'의 공급을 끊었습니다.

<녹취> 본사 직원(당시 대화 녹취/음성변조) : "사장님은 (다른 곳에서) 사서 파시라고요. 저희는 다른 사람하고 비즈니스 할테니까. 사장님한테 투자를 못 하겠다니까요."

한 아웃도어 대리점주는 일방적으로 판매 수수료를 깎였습니다.

<녹취> 대리점주·본사 직원 전화 통화(음성변조) : "((대리점주)계약서를 협의를 보고 작성하는 게 맞지 않습니까?) (본사 직원) 계약서 뭐 협의하는 게 어딨어. 그냥 계약하는 거지."

대리점이 만든 스크린으로 본사가 광고 영업을 하면서도, 수입은 모두 본사가 챙긴 곳도 있습니다.

서울시가 천 팔백 곳 넘는 대리점 실태를 조사 한 결과, 본사가 마음대로 계약 내용을 바꿔 불이익을 받았다는 곳이 31%에 달했습니다.

거래처 제한 등 부당한 경영 간섭도 32%였습니다.

불공정 약관도 여전해, 본사 임의로 반품 기한을 정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서울시는 불공정 거래 혐의가 있는 6개 본사에 대한 조사를 공정위원회에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거래처 제한·판매 수수료 깎기…‘갑질’ 여전
    • 입력 2015-12-02 12:27:44
    • 수정2015-12-02 13:30:37
    뉴스 12
<앵커 멘트>

가뜩이나 경기가 나빠 힘든데.. 본사의 이른바 '갑질'까지 더해져 힘들어하는 대리점주이 적지 않습니다.

서울시가 조사를 해 봤더니 거래처를 제한하거나 판매 수수료를 마음대로 깎는 등 불공정 거래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홍성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 식자재 대리점입니다.

본사와 계약서에 상품 구입처와 관련해선 별다른 제한 규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본사의 공급 가격이 너무 비싸 대리점이 몇몇 상품을 딴 곳에서 들여오자 본사는 할인 폭이 큰 '행사 상품'의 공급을 끊었습니다.

<녹취> 본사 직원(당시 대화 녹취/음성변조) : "사장님은 (다른 곳에서) 사서 파시라고요. 저희는 다른 사람하고 비즈니스 할테니까. 사장님한테 투자를 못 하겠다니까요."

한 아웃도어 대리점주는 일방적으로 판매 수수료를 깎였습니다.

<녹취> 대리점주·본사 직원 전화 통화(음성변조) : "((대리점주)계약서를 협의를 보고 작성하는 게 맞지 않습니까?) (본사 직원) 계약서 뭐 협의하는 게 어딨어. 그냥 계약하는 거지."

대리점이 만든 스크린으로 본사가 광고 영업을 하면서도, 수입은 모두 본사가 챙긴 곳도 있습니다.

서울시가 천 팔백 곳 넘는 대리점 실태를 조사 한 결과, 본사가 마음대로 계약 내용을 바꿔 불이익을 받았다는 곳이 31%에 달했습니다.

거래처 제한 등 부당한 경영 간섭도 32%였습니다.

불공정 약관도 여전해, 본사 임의로 반품 기한을 정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서울시는 불공정 거래 혐의가 있는 6개 본사에 대한 조사를 공정위원회에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