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이끄는 강소기업…한우물·틈새 공략이 해법
입력 2015.12.07 (21:10)
수정 2015.12.08 (10: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 우리의 주력 산업은 흔들리고 있는데요.
그나마 수출 최전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이른바 강소기업들이 있어,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홍찬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50년 전 국산 화장품으로 첫 수출에 나선 아모레퍼시픽.
1980년 천만 달러를 기록한 수출은 2년 전 1억 달러, 올해는 2억 달러를 넘보고 있습니다.
소비재 내수 기업이 수출기업으로 탈바꿈한 것입니다.
화장품의 역사를 새로 쓴 비결은 70년간 한우물만 파면서 연구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한 덕분입니다.
<인터뷰> 김승환(아모레퍼시픽 전무) : "남들과 똑같이 하려는 것이 아니라 작더라도 남들과 좀 다르게 또 특이하게…."
중견 해운사인 고려해운도 해운업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30년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선박 운임이 낮아 대형 선사들이 외면했던 동남아시아 근거리 노선을 틈새시장으로 노린 결과입니다.
<인터뷰> 박정석(고려해운 대표이사) : "항로에 맞게끔 사이즈와 운행 빈도수를 구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성공 요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력 업종이 흔들리는 사이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 비중은 2% 포인트 늘어난 35.7%까지 상승했습니다.
또 대기업 위주의 기계, 섬유 같은 중간재에서 화장품과 생활용품, 문화콘텐츠 같은 소비재로 수출품목 다변화도 진행 중입니다.
<인터뷰> 장상식(무역협회 연구위원) : "(중소기업이) 품목 하나를 개발해서 그 품목에서 승부를 보고 시장에 먼저 진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우리 경제 성장을 이끌던 전통적 대기업들이 주춤하면서 중소·중견기업들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허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찬의입니다.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 우리의 주력 산업은 흔들리고 있는데요.
그나마 수출 최전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이른바 강소기업들이 있어,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홍찬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50년 전 국산 화장품으로 첫 수출에 나선 아모레퍼시픽.
1980년 천만 달러를 기록한 수출은 2년 전 1억 달러, 올해는 2억 달러를 넘보고 있습니다.
소비재 내수 기업이 수출기업으로 탈바꿈한 것입니다.
화장품의 역사를 새로 쓴 비결은 70년간 한우물만 파면서 연구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한 덕분입니다.
<인터뷰> 김승환(아모레퍼시픽 전무) : "남들과 똑같이 하려는 것이 아니라 작더라도 남들과 좀 다르게 또 특이하게…."
중견 해운사인 고려해운도 해운업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30년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선박 운임이 낮아 대형 선사들이 외면했던 동남아시아 근거리 노선을 틈새시장으로 노린 결과입니다.
<인터뷰> 박정석(고려해운 대표이사) : "항로에 맞게끔 사이즈와 운행 빈도수를 구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성공 요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력 업종이 흔들리는 사이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 비중은 2% 포인트 늘어난 35.7%까지 상승했습니다.
또 대기업 위주의 기계, 섬유 같은 중간재에서 화장품과 생활용품, 문화콘텐츠 같은 소비재로 수출품목 다변화도 진행 중입니다.
<인터뷰> 장상식(무역협회 연구위원) : "(중소기업이) 품목 하나를 개발해서 그 품목에서 승부를 보고 시장에 먼저 진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우리 경제 성장을 이끌던 전통적 대기업들이 주춤하면서 중소·중견기업들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허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찬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수출 이끄는 강소기업…한우물·틈새 공략이 해법
-
- 입력 2015-12-07 21:11:57
- 수정2015-12-08 10:03:33
<앵커 멘트>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 우리의 주력 산업은 흔들리고 있는데요.
그나마 수출 최전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이른바 강소기업들이 있어,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홍찬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50년 전 국산 화장품으로 첫 수출에 나선 아모레퍼시픽.
1980년 천만 달러를 기록한 수출은 2년 전 1억 달러, 올해는 2억 달러를 넘보고 있습니다.
소비재 내수 기업이 수출기업으로 탈바꿈한 것입니다.
화장품의 역사를 새로 쓴 비결은 70년간 한우물만 파면서 연구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한 덕분입니다.
<인터뷰> 김승환(아모레퍼시픽 전무) : "남들과 똑같이 하려는 것이 아니라 작더라도 남들과 좀 다르게 또 특이하게…."
중견 해운사인 고려해운도 해운업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30년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선박 운임이 낮아 대형 선사들이 외면했던 동남아시아 근거리 노선을 틈새시장으로 노린 결과입니다.
<인터뷰> 박정석(고려해운 대표이사) : "항로에 맞게끔 사이즈와 운행 빈도수를 구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성공 요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력 업종이 흔들리는 사이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 비중은 2% 포인트 늘어난 35.7%까지 상승했습니다.
또 대기업 위주의 기계, 섬유 같은 중간재에서 화장품과 생활용품, 문화콘텐츠 같은 소비재로 수출품목 다변화도 진행 중입니다.
<인터뷰> 장상식(무역협회 연구위원) : "(중소기업이) 품목 하나를 개발해서 그 품목에서 승부를 보고 시장에 먼저 진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우리 경제 성장을 이끌던 전통적 대기업들이 주춤하면서 중소·중견기업들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허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찬의입니다.
-
-
홍찬의 기자 cyhong@kbs.co.kr
홍찬의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