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12주 초과 근무하다 사망…업무상 재해”

입력 2016.01.05 (12: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2주 동안 초과 근무를 하다 숨졌다면 사망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아도 업무상 재해로 인정해야 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는 근무 중 숨진 A 씨의 유족이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낸 유족급여와 장의비 부지급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습니다.

재판부는 A 씨가 숨지기 전 12주 동안 정상 근무시간을 초과해 근무했고, 업체에 입사한 이후 8개월 동안 주간근무를 하다 야간근무로 바뀐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숨졌다고 밝혔습니다.

또 뇌전증으로 약물치료를 받고 있던 A 씨의 평소 건강 상태를 고려할 때 과중한 업무가 뇌전증이나 다른 사망원인을 일으켰을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충남 서산의 한 중소기업에서 근무한 A 씨는 지난해 2월, 야간 근무 중 숨졌는데, 근로복지공단이 A 씨의 정확한 사인을 알 수 없다는 등의 이유로 유족 급여 등 지급을 거부하자 유족들이 소송을 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법원 “12주 초과 근무하다 사망…업무상 재해”
    • 입력 2016-01-05 12:13:43
    사회
12주 동안 초과 근무를 하다 숨졌다면 사망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아도 업무상 재해로 인정해야 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는 근무 중 숨진 A 씨의 유족이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낸 유족급여와 장의비 부지급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습니다. 재판부는 A 씨가 숨지기 전 12주 동안 정상 근무시간을 초과해 근무했고, 업체에 입사한 이후 8개월 동안 주간근무를 하다 야간근무로 바뀐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숨졌다고 밝혔습니다. 또 뇌전증으로 약물치료를 받고 있던 A 씨의 평소 건강 상태를 고려할 때 과중한 업무가 뇌전증이나 다른 사망원인을 일으켰을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충남 서산의 한 중소기업에서 근무한 A 씨는 지난해 2월, 야간 근무 중 숨졌는데, 근로복지공단이 A 씨의 정확한 사인을 알 수 없다는 등의 이유로 유족 급여 등 지급을 거부하자 유족들이 소송을 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