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안내방송 없었다”…안전 매뉴얼 ‘부실’
입력 2016.01.07 (21:38)
수정 2016.01.07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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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전동차의 전기가 끊겨 멈춰선 비상 상황에서 승무원의 대처 요령을 명시한 서울메트로의 안전매뉴얼입니다.
즉각 복구가 안되는 상황이면 안내방송을 통해 승객들을 전동차 양쪽 끝으로 모이게 한 다음 대피 시켜야 합니다.
이번엔 관제매뉴얼을 살펴볼까요.
차량이 멈춰서면 관제센터는 승무원에 안내 방송을 지시하고, 주변 열차 운행을 통제해야합니다.
하지만 어제(6일) 사고 직후 현장에선 안내 방송도, 열차 통제도 없었습니다.
이때문에 사고 4분 뒤 맞은편에선 열차가 지나갔고 승객들이 자체적으로 탈출하면서 17명이 다쳤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자, 손잡으시고, 천천히 내리시고..."
달리던 전동차가 멈춰섰지만 5분 넘게 기다려도 안내 방송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당황한 승객들은 전동차 문을 열고 탈출했습니다.
<녹취> 김정수(사고 당시 승객) : "전동차 높이도 있는데, 노약자나 임산부 내릴 때 너무 힘들었습니다."
비상 상황에서 승객 보호를 위한 안전 매뉴얼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사고 직후 안내방송 출력 증폭기가 망가져 승무원의 방송은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비상상황에서 안내방송 장비가 무력화된 것입니다.
때문에 승객들을 전동차 양쪽 끝으로 이동시키지 못했습니다.
<녹취> 박재성(숭실사이버대학교 도시인프라공학부 교수) : "어둡고 폐쇄적이고 낯설은 공간에서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게 되면 사람들이 급속도로 공포감을 느끼게 되고요.."
사고 4분 뒤, 반대편 선로로 또 다른 전동차가 시속 수십km로 지나갔습니다.
<인터뷰> 황진무(사고 당시 승객) : "조바심 때문에 빨리 문을 열고 탈출을 했다면 위험한 상황이.."
정차 사고가 발생하면 즉각 주변 열차의 운행을 통제해야 하지만 이 또한 실패한 겁니다.
<녹취> 서울메트로 관계자(음성변조) : "앞으로는 다양한 가능성을 상정하여 매뉴얼을 보완하겠습니다."
승객들이 스스로 탈출할 때 이들을 돕기 위해 터널로 내려온 역무원이나 경찰, 소방관은 없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전동차의 전기가 끊겨 멈춰선 비상 상황에서 승무원의 대처 요령을 명시한 서울메트로의 안전매뉴얼입니다.
즉각 복구가 안되는 상황이면 안내방송을 통해 승객들을 전동차 양쪽 끝으로 모이게 한 다음 대피 시켜야 합니다.
이번엔 관제매뉴얼을 살펴볼까요.
차량이 멈춰서면 관제센터는 승무원에 안내 방송을 지시하고, 주변 열차 운행을 통제해야합니다.
하지만 어제(6일) 사고 직후 현장에선 안내 방송도, 열차 통제도 없었습니다.
이때문에 사고 4분 뒤 맞은편에선 열차가 지나갔고 승객들이 자체적으로 탈출하면서 17명이 다쳤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자, 손잡으시고, 천천히 내리시고..."
달리던 전동차가 멈춰섰지만 5분 넘게 기다려도 안내 방송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당황한 승객들은 전동차 문을 열고 탈출했습니다.
<녹취> 김정수(사고 당시 승객) : "전동차 높이도 있는데, 노약자나 임산부 내릴 때 너무 힘들었습니다."
비상 상황에서 승객 보호를 위한 안전 매뉴얼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사고 직후 안내방송 출력 증폭기가 망가져 승무원의 방송은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비상상황에서 안내방송 장비가 무력화된 것입니다.
때문에 승객들을 전동차 양쪽 끝으로 이동시키지 못했습니다.
<녹취> 박재성(숭실사이버대학교 도시인프라공학부 교수) : "어둡고 폐쇄적이고 낯설은 공간에서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게 되면 사람들이 급속도로 공포감을 느끼게 되고요.."
사고 4분 뒤, 반대편 선로로 또 다른 전동차가 시속 수십km로 지나갔습니다.
<인터뷰> 황진무(사고 당시 승객) : "조바심 때문에 빨리 문을 열고 탈출을 했다면 위험한 상황이.."
정차 사고가 발생하면 즉각 주변 열차의 운행을 통제해야 하지만 이 또한 실패한 겁니다.
<녹취> 서울메트로 관계자(음성변조) : "앞으로는 다양한 가능성을 상정하여 매뉴얼을 보완하겠습니다."
승객들이 스스로 탈출할 때 이들을 돕기 위해 터널로 내려온 역무원이나 경찰, 소방관은 없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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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1-07 21:40:16
- 수정2016-01-07 22:06:34
![](/data/news/2016/01/07/3211638_210.jpg)
<앵커 멘트>
전동차의 전기가 끊겨 멈춰선 비상 상황에서 승무원의 대처 요령을 명시한 서울메트로의 안전매뉴얼입니다.
즉각 복구가 안되는 상황이면 안내방송을 통해 승객들을 전동차 양쪽 끝으로 모이게 한 다음 대피 시켜야 합니다.
이번엔 관제매뉴얼을 살펴볼까요.
차량이 멈춰서면 관제센터는 승무원에 안내 방송을 지시하고, 주변 열차 운행을 통제해야합니다.
하지만 어제(6일) 사고 직후 현장에선 안내 방송도, 열차 통제도 없었습니다.
이때문에 사고 4분 뒤 맞은편에선 열차가 지나갔고 승객들이 자체적으로 탈출하면서 17명이 다쳤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자, 손잡으시고, 천천히 내리시고..."
달리던 전동차가 멈춰섰지만 5분 넘게 기다려도 안내 방송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당황한 승객들은 전동차 문을 열고 탈출했습니다.
<녹취> 김정수(사고 당시 승객) : "전동차 높이도 있는데, 노약자나 임산부 내릴 때 너무 힘들었습니다."
비상 상황에서 승객 보호를 위한 안전 매뉴얼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사고 직후 안내방송 출력 증폭기가 망가져 승무원의 방송은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비상상황에서 안내방송 장비가 무력화된 것입니다.
때문에 승객들을 전동차 양쪽 끝으로 이동시키지 못했습니다.
<녹취> 박재성(숭실사이버대학교 도시인프라공학부 교수) : "어둡고 폐쇄적이고 낯설은 공간에서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게 되면 사람들이 급속도로 공포감을 느끼게 되고요.."
사고 4분 뒤, 반대편 선로로 또 다른 전동차가 시속 수십km로 지나갔습니다.
<인터뷰> 황진무(사고 당시 승객) : "조바심 때문에 빨리 문을 열고 탈출을 했다면 위험한 상황이.."
정차 사고가 발생하면 즉각 주변 열차의 운행을 통제해야 하지만 이 또한 실패한 겁니다.
<녹취> 서울메트로 관계자(음성변조) : "앞으로는 다양한 가능성을 상정하여 매뉴얼을 보완하겠습니다."
승객들이 스스로 탈출할 때 이들을 돕기 위해 터널로 내려온 역무원이나 경찰, 소방관은 없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전동차의 전기가 끊겨 멈춰선 비상 상황에서 승무원의 대처 요령을 명시한 서울메트로의 안전매뉴얼입니다.
즉각 복구가 안되는 상황이면 안내방송을 통해 승객들을 전동차 양쪽 끝으로 모이게 한 다음 대피 시켜야 합니다.
이번엔 관제매뉴얼을 살펴볼까요.
차량이 멈춰서면 관제센터는 승무원에 안내 방송을 지시하고, 주변 열차 운행을 통제해야합니다.
하지만 어제(6일) 사고 직후 현장에선 안내 방송도, 열차 통제도 없었습니다.
이때문에 사고 4분 뒤 맞은편에선 열차가 지나갔고 승객들이 자체적으로 탈출하면서 17명이 다쳤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자, 손잡으시고, 천천히 내리시고..."
달리던 전동차가 멈춰섰지만 5분 넘게 기다려도 안내 방송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당황한 승객들은 전동차 문을 열고 탈출했습니다.
<녹취> 김정수(사고 당시 승객) : "전동차 높이도 있는데, 노약자나 임산부 내릴 때 너무 힘들었습니다."
비상 상황에서 승객 보호를 위한 안전 매뉴얼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사고 직후 안내방송 출력 증폭기가 망가져 승무원의 방송은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비상상황에서 안내방송 장비가 무력화된 것입니다.
때문에 승객들을 전동차 양쪽 끝으로 이동시키지 못했습니다.
<녹취> 박재성(숭실사이버대학교 도시인프라공학부 교수) : "어둡고 폐쇄적이고 낯설은 공간에서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게 되면 사람들이 급속도로 공포감을 느끼게 되고요.."
사고 4분 뒤, 반대편 선로로 또 다른 전동차가 시속 수십km로 지나갔습니다.
<인터뷰> 황진무(사고 당시 승객) : "조바심 때문에 빨리 문을 열고 탈출을 했다면 위험한 상황이.."
정차 사고가 발생하면 즉각 주변 열차의 운행을 통제해야 하지만 이 또한 실패한 겁니다.
<녹취> 서울메트로 관계자(음성변조) : "앞으로는 다양한 가능성을 상정하여 매뉴얼을 보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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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현우 기자 ky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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