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산업 시장 급팽창…‘내비 시장’ 잡아라
입력 2016.01.09 (21:22)
수정 2016.01.09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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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급성장하는 무인산업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걸 꼽으라면 자율주행차일 겁니다.
그리고 이 자율주행차의 핵심 가운데 하나가 실시간 길 안내 지도인 4데요.
국내외 업체들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로를 달리면서 바뀐 지도 정보를 수집합니다.
교차로 회전 반경과 이면도로 폭 등을 측정해 길 안내 지도의 정밀도를 높입니다.
<인터뷰> 이교택(SK플래닛 매니저) : "이륜차나 화물차의 길 안내에 최적화된 길 안내 지도를 만들기 위해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길 안내 지도 시장은 업계 1위인 '티맵'을 '김기사' 등이 추격하고 있는 상황.
여기에 최근 네이버가 현대차와 손잡고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대기업까지 앞다퉈 경쟁에 나선 건 지도가 미래 먹거리인 자율주행차의 핵심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 업체들의 지도 수준은 오차가 최대 10미터에 이르는 등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인터뷰> 선우명호(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 : "주행 중에는 30-40cm의 에러도 괜찮지만, 자동 주차를 하기 위해선 에러 범위가 25cm 이내로 들어와야 합니다."
유럽 시장을 석권한 세계 1위 내비게이션 '히어'는 도로 기울기와 굽은 정도,차선 폭까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핀란드 노키아 소유였지만, 최근 가능성을 알아본 BMW 등 독일 자동차 3사가 공동 인수했습니다.
구글 등 거대 기업들도 곧 초정밀 지도를 출시합니다.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국내 지도 시장을 지키기 위한 우리 업체들의 기술력 확보가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요즘 급성장하는 무인산업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걸 꼽으라면 자율주행차일 겁니다.
그리고 이 자율주행차의 핵심 가운데 하나가 실시간 길 안내 지도인 4데요.
국내외 업체들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로를 달리면서 바뀐 지도 정보를 수집합니다.
교차로 회전 반경과 이면도로 폭 등을 측정해 길 안내 지도의 정밀도를 높입니다.
<인터뷰> 이교택(SK플래닛 매니저) : "이륜차나 화물차의 길 안내에 최적화된 길 안내 지도를 만들기 위해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길 안내 지도 시장은 업계 1위인 '티맵'을 '김기사' 등이 추격하고 있는 상황.
여기에 최근 네이버가 현대차와 손잡고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대기업까지 앞다퉈 경쟁에 나선 건 지도가 미래 먹거리인 자율주행차의 핵심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 업체들의 지도 수준은 오차가 최대 10미터에 이르는 등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인터뷰> 선우명호(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 : "주행 중에는 30-40cm의 에러도 괜찮지만, 자동 주차를 하기 위해선 에러 범위가 25cm 이내로 들어와야 합니다."
유럽 시장을 석권한 세계 1위 내비게이션 '히어'는 도로 기울기와 굽은 정도,차선 폭까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핀란드 노키아 소유였지만, 최근 가능성을 알아본 BMW 등 독일 자동차 3사가 공동 인수했습니다.
구글 등 거대 기업들도 곧 초정밀 지도를 출시합니다.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국내 지도 시장을 지키기 위한 우리 업체들의 기술력 확보가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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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급성장하는 무인산업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걸 꼽으라면 자율주행차일 겁니다.
그리고 이 자율주행차의 핵심 가운데 하나가 실시간 길 안내 지도인 4데요.
국내외 업체들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로를 달리면서 바뀐 지도 정보를 수집합니다.
교차로 회전 반경과 이면도로 폭 등을 측정해 길 안내 지도의 정밀도를 높입니다.
<인터뷰> 이교택(SK플래닛 매니저) : "이륜차나 화물차의 길 안내에 최적화된 길 안내 지도를 만들기 위해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길 안내 지도 시장은 업계 1위인 '티맵'을 '김기사' 등이 추격하고 있는 상황.
여기에 최근 네이버가 현대차와 손잡고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대기업까지 앞다퉈 경쟁에 나선 건 지도가 미래 먹거리인 자율주행차의 핵심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 업체들의 지도 수준은 오차가 최대 10미터에 이르는 등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인터뷰> 선우명호(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 : "주행 중에는 30-40cm의 에러도 괜찮지만, 자동 주차를 하기 위해선 에러 범위가 25cm 이내로 들어와야 합니다."
유럽 시장을 석권한 세계 1위 내비게이션 '히어'는 도로 기울기와 굽은 정도,차선 폭까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핀란드 노키아 소유였지만, 최근 가능성을 알아본 BMW 등 독일 자동차 3사가 공동 인수했습니다.
구글 등 거대 기업들도 곧 초정밀 지도를 출시합니다.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국내 지도 시장을 지키기 위한 우리 업체들의 기술력 확보가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요즘 급성장하는 무인산업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걸 꼽으라면 자율주행차일 겁니다.
그리고 이 자율주행차의 핵심 가운데 하나가 실시간 길 안내 지도인 4데요.
국내외 업체들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로를 달리면서 바뀐 지도 정보를 수집합니다.
교차로 회전 반경과 이면도로 폭 등을 측정해 길 안내 지도의 정밀도를 높입니다.
<인터뷰> 이교택(SK플래닛 매니저) : "이륜차나 화물차의 길 안내에 최적화된 길 안내 지도를 만들기 위해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길 안내 지도 시장은 업계 1위인 '티맵'을 '김기사' 등이 추격하고 있는 상황.
여기에 최근 네이버가 현대차와 손잡고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대기업까지 앞다퉈 경쟁에 나선 건 지도가 미래 먹거리인 자율주행차의 핵심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 업체들의 지도 수준은 오차가 최대 10미터에 이르는 등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인터뷰> 선우명호(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 : "주행 중에는 30-40cm의 에러도 괜찮지만, 자동 주차를 하기 위해선 에러 범위가 25cm 이내로 들어와야 합니다."
유럽 시장을 석권한 세계 1위 내비게이션 '히어'는 도로 기울기와 굽은 정도,차선 폭까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핀란드 노키아 소유였지만, 최근 가능성을 알아본 BMW 등 독일 자동차 3사가 공동 인수했습니다.
구글 등 거대 기업들도 곧 초정밀 지도를 출시합니다.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국내 지도 시장을 지키기 위한 우리 업체들의 기술력 확보가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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