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방지’ 샴푸·서비스…“효과는 거의 못봐”

입력 2016.01.12 (15:02) 수정 2016.01.12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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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탈모


탈모 관련 시장의 규모는 4조 원대로 성장했지만 소비자들이 탈모방지 샴푸나 관리 서비스를 이용한 뒤 느끼는 만족감은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탈모 관련 제품과 서비스 이용자 5백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탈모 방지제 사용 전에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이 58.8%였지만 사용 뒤 기대만큼 만족했다는 응답은 13.5%에 그쳤다.

탈모탈모


또 탈모관리 서비스 이용자 28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도 이용 전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 비율은 70.3%였지만 이용 뒤 만족했다고 답한 비율은 17.8%로 나타났다.

탈모탈모


특히 탈모관리 서비스는 상담 때 치료 또는 발모 효과를 안내받았다는 응답은 64%로 높았지만, 중도해지 위약금과 환불규정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는 응답은 20.3%로 환불규정 등 계약 관련 정보 제공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탈모방지 샴푸 관련 상담 중에는 환불보장 광고 뒤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가 67%로 가장 많았고, 탈모관리 서비스 관련 상담은 서비스 중도해지 거절이나 과도한 위약금 요구가 62%로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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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탈모방지샴푸 30개 가운데 7개 제품은 탈모 치료나 발모 효과를 표방하거나 사용 전과 후 비교 사진을 광고하는 등 관련법 위반 소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탈모 방지 또는 모발의 굵기 증가는 탈모 치료의 의미로 인식될 수 있다며, 완화된 표현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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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모방지’ 샴푸·서비스…“효과는 거의 못봐”
    • 입력 2016-01-12 15:02:38
    • 수정2016-01-12 15:03:04
    취재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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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관련 시장의 규모는 4조 원대로 성장했지만 소비자들이 탈모방지 샴푸나 관리 서비스를 이용한 뒤 느끼는 만족감은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탈모 관련 제품과 서비스 이용자 5백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탈모 방지제 사용 전에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이 58.8%였지만 사용 뒤 기대만큼 만족했다는 응답은 13.5%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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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탈모관리 서비스 이용자 28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도 이용 전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 비율은 70.3%였지만 이용 뒤 만족했다고 답한 비율은 17.8%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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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탈모관리 서비스는 상담 때 치료 또는 발모 효과를 안내받았다는 응답은 64%로 높았지만, 중도해지 위약금과 환불규정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는 응답은 20.3%로 환불규정 등 계약 관련 정보 제공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탈모방지 샴푸 관련 상담 중에는 환불보장 광고 뒤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가 67%로 가장 많았고, 탈모관리 서비스 관련 상담은 서비스 중도해지 거절이나 과도한 위약금 요구가 62%로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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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탈모방지샴푸 30개 가운데 7개 제품은 탈모 치료나 발모 효과를 표방하거나 사용 전과 후 비교 사진을 광고하는 등 관련법 위반 소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탈모 방지 또는 모발의 굵기 증가는 탈모 치료의 의미로 인식될 수 있다며, 완화된 표현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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