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릉숲 관통 고속도로 추진…“생태계 파괴”
입력 2016.01.18 (21:39)
수정 2016.01.18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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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조선 시대 이래 5백년이 넘도록 보존돼 온,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숲이 바로 경기도 포천의 광릉숲입니다.
그런데 건설회사들이 이 광릉숲을 관통하는 고속도로를 짓겠다고 나섰습니다.
이철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푸른 나무들이 물결처럼 펼쳐져 있습니다.
천연림의 모습을 간직한 광릉숲입니다.
살고 있는 곤충의 종 수만 3천9백여 종.
국내에서 생물종 다양성이 가장 높은 곳입니다.
이런 곳을 가로지르는 고속도로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민간자본으로 지어지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 약 3킬로미터 4차선 도로를 터널과 지상으로 광릉숲을 관통해 건설하겠다는 겁니다.
<인터뷰> 박춘범(포천시 소홀읍 직동2리) : "주민설명회 때 환경 파괴에 대한 문제보다는 경제성을 그 사람(건설회사)들은 우선시해서 주민들을 설득하려고 하는데."
조선시대 때 부터 보존돼 온 광릉숲 일대는 희소성과 가치가 인정돼 2010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등재됐습니다.
국립수목원도 고속도로 건설로 생태계 피해가 우려된다며 광릉숲을 우회해야 한다는 의견을 국토부에 제출했습니다.
<인터뷰> 허남주(광릉숲 보존대책위) : "이걸 지금 다시 파괴한다는 것은 우리 자손들한테 큰 죄를 짓는 것 아니냐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건설회사 측은 관련 기관과 협의 후에 최종 노선을 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 관계자 : "직접적인 환경 파괴는 현재 저희가 검토한 바로는 없고요."
국토부는 민간사업자가 주민들과 협상하는 단계라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이철호입니다.
조선 시대 이래 5백년이 넘도록 보존돼 온,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숲이 바로 경기도 포천의 광릉숲입니다.
그런데 건설회사들이 이 광릉숲을 관통하는 고속도로를 짓겠다고 나섰습니다.
이철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푸른 나무들이 물결처럼 펼쳐져 있습니다.
천연림의 모습을 간직한 광릉숲입니다.
살고 있는 곤충의 종 수만 3천9백여 종.
국내에서 생물종 다양성이 가장 높은 곳입니다.
이런 곳을 가로지르는 고속도로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민간자본으로 지어지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 약 3킬로미터 4차선 도로를 터널과 지상으로 광릉숲을 관통해 건설하겠다는 겁니다.
<인터뷰> 박춘범(포천시 소홀읍 직동2리) : "주민설명회 때 환경 파괴에 대한 문제보다는 경제성을 그 사람(건설회사)들은 우선시해서 주민들을 설득하려고 하는데."
조선시대 때 부터 보존돼 온 광릉숲 일대는 희소성과 가치가 인정돼 2010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등재됐습니다.
국립수목원도 고속도로 건설로 생태계 피해가 우려된다며 광릉숲을 우회해야 한다는 의견을 국토부에 제출했습니다.
<인터뷰> 허남주(광릉숲 보존대책위) : "이걸 지금 다시 파괴한다는 것은 우리 자손들한테 큰 죄를 짓는 것 아니냐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건설회사 측은 관련 기관과 협의 후에 최종 노선을 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 관계자 : "직접적인 환경 파괴는 현재 저희가 검토한 바로는 없고요."
국토부는 민간사업자가 주민들과 협상하는 단계라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이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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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릉숲 관통 고속도로 추진…“생태계 파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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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1-18 21:41:33
- 수정2016-01-18 22: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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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이래 5백년이 넘도록 보존돼 온,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숲이 바로 경기도 포천의 광릉숲입니다.
그런데 건설회사들이 이 광릉숲을 관통하는 고속도로를 짓겠다고 나섰습니다.
이철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푸른 나무들이 물결처럼 펼쳐져 있습니다.
천연림의 모습을 간직한 광릉숲입니다.
살고 있는 곤충의 종 수만 3천9백여 종.
국내에서 생물종 다양성이 가장 높은 곳입니다.
이런 곳을 가로지르는 고속도로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민간자본으로 지어지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 약 3킬로미터 4차선 도로를 터널과 지상으로 광릉숲을 관통해 건설하겠다는 겁니다.
<인터뷰> 박춘범(포천시 소홀읍 직동2리) : "주민설명회 때 환경 파괴에 대한 문제보다는 경제성을 그 사람(건설회사)들은 우선시해서 주민들을 설득하려고 하는데."
조선시대 때 부터 보존돼 온 광릉숲 일대는 희소성과 가치가 인정돼 2010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등재됐습니다.
국립수목원도 고속도로 건설로 생태계 피해가 우려된다며 광릉숲을 우회해야 한다는 의견을 국토부에 제출했습니다.
<인터뷰> 허남주(광릉숲 보존대책위) : "이걸 지금 다시 파괴한다는 것은 우리 자손들한테 큰 죄를 짓는 것 아니냐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건설회사 측은 관련 기관과 협의 후에 최종 노선을 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 관계자 : "직접적인 환경 파괴는 현재 저희가 검토한 바로는 없고요."
국토부는 민간사업자가 주민들과 협상하는 단계라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이철호입니다.
조선 시대 이래 5백년이 넘도록 보존돼 온,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숲이 바로 경기도 포천의 광릉숲입니다.
그런데 건설회사들이 이 광릉숲을 관통하는 고속도로를 짓겠다고 나섰습니다.
이철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푸른 나무들이 물결처럼 펼쳐져 있습니다.
천연림의 모습을 간직한 광릉숲입니다.
살고 있는 곤충의 종 수만 3천9백여 종.
국내에서 생물종 다양성이 가장 높은 곳입니다.
이런 곳을 가로지르는 고속도로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민간자본으로 지어지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 약 3킬로미터 4차선 도로를 터널과 지상으로 광릉숲을 관통해 건설하겠다는 겁니다.
<인터뷰> 박춘범(포천시 소홀읍 직동2리) : "주민설명회 때 환경 파괴에 대한 문제보다는 경제성을 그 사람(건설회사)들은 우선시해서 주민들을 설득하려고 하는데."
조선시대 때 부터 보존돼 온 광릉숲 일대는 희소성과 가치가 인정돼 2010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등재됐습니다.
국립수목원도 고속도로 건설로 생태계 피해가 우려된다며 광릉숲을 우회해야 한다는 의견을 국토부에 제출했습니다.
<인터뷰> 허남주(광릉숲 보존대책위) : "이걸 지금 다시 파괴한다는 것은 우리 자손들한테 큰 죄를 짓는 것 아니냐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건설회사 측은 관련 기관과 협의 후에 최종 노선을 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 관계자 : "직접적인 환경 파괴는 현재 저희가 검토한 바로는 없고요."
국토부는 민간사업자가 주민들과 협상하는 단계라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이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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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호 기자 manjeo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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