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해경 상황실 수차례 ‘먹통’…“안전 허점”

입력 2016.03.09 (21:24) 수정 2016.03.10 (09: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세월호 참사 이후 대형 해양 사고를 막기 위해 해경이 구축한 상황 안전센터가 수차례 마비됐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해경의 입찰에서 떨어진 IT업체의 직원이, 시스템 마비 사고에 개입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단독 취재, 황정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바다에서 급박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선박 위치와 구조 상황 등 필수 정보는 해경 경비안전상황센터로 집중됩니다.

2014년 11월 초 해양경비안전상황센터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제주에 있는 해양경비안전서로부터 선박 위치 등이 실시간으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연락이 온 겁니다.

사고 발생 당시 국내 선박의 위치정보 등을 다른 기관으로 전달하는 상황전파시스템은 무려 10시간 이상 먹통이 됐습니다.

<녹취> 당시 상황실 관리업체(음성변조) : "프로그램 보고서를 작성하고 저장하면 DB에 저장이 안 되는 장애입니다."

해경이 사고 원인을 추적해보니, 허가를 받지 않은 IP 주소가 나왔습니다.

이 IP 주소는 상황실 관리 업무 입찰에서 떨어진 경쟁 업체 직원의 것이었습니다.

이 민간업체 직원은 해경의 다른 시스템을 관리하다가 상황실 프로그램에 잘못 접속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녹취> 해당 업체 대표(음성변조) : "포트(컴퓨터 연결 부분)가 열려 있었고 자주 접속을 했었던 거고 이런 사달이 났었다. 담당자가 너무 대수롭지 않게 했지 않았나."

이런 상황은 수차례 반복됐고 그때마다 해경의 상황전파시스템은 반복적으로 장애를 일으켰습니다.

<녹취> 2014년 당시 상황실 관리업체(음성변조) : "10월 15일부터 11월 10일 사이에 장애가 발생했고 일자로 봤을 때는 세 번, 네 번 (정도입니다)."

바다의 안전을 감시하는 해경의 상황안전시스템 관리에 근본적인 허점이 드러났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해경 상황실 수차례 ‘먹통’…“안전 허점”
    • 입력 2016-03-09 21:25:27
    • 수정2016-03-10 09:47:34
    뉴스 9
<앵커 멘트> 세월호 참사 이후 대형 해양 사고를 막기 위해 해경이 구축한 상황 안전센터가 수차례 마비됐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해경의 입찰에서 떨어진 IT업체의 직원이, 시스템 마비 사고에 개입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단독 취재, 황정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바다에서 급박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선박 위치와 구조 상황 등 필수 정보는 해경 경비안전상황센터로 집중됩니다. 2014년 11월 초 해양경비안전상황센터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제주에 있는 해양경비안전서로부터 선박 위치 등이 실시간으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연락이 온 겁니다. 사고 발생 당시 국내 선박의 위치정보 등을 다른 기관으로 전달하는 상황전파시스템은 무려 10시간 이상 먹통이 됐습니다. <녹취> 당시 상황실 관리업체(음성변조) : "프로그램 보고서를 작성하고 저장하면 DB에 저장이 안 되는 장애입니다." 해경이 사고 원인을 추적해보니, 허가를 받지 않은 IP 주소가 나왔습니다. 이 IP 주소는 상황실 관리 업무 입찰에서 떨어진 경쟁 업체 직원의 것이었습니다. 이 민간업체 직원은 해경의 다른 시스템을 관리하다가 상황실 프로그램에 잘못 접속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녹취> 해당 업체 대표(음성변조) : "포트(컴퓨터 연결 부분)가 열려 있었고 자주 접속을 했었던 거고 이런 사달이 났었다. 담당자가 너무 대수롭지 않게 했지 않았나." 이런 상황은 수차례 반복됐고 그때마다 해경의 상황전파시스템은 반복적으로 장애를 일으켰습니다. <녹취> 2014년 당시 상황실 관리업체(음성변조) : "10월 15일부터 11월 10일 사이에 장애가 발생했고 일자로 봤을 때는 세 번, 네 번 (정도입니다)." 바다의 안전을 감시하는 해경의 상황안전시스템 관리에 근본적인 허점이 드러났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