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GPS 교란, 해상경비 비상”…어민 불편
입력 2016.04.05 (21:20)
수정 2016.04.06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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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북한의 GPS 교란으로, 바다를 지키는 우리 해경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 어선의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성어기를 맞아 바다가 붐비면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까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해경 고속단정과 헬기가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을 추격합니다.
이달부터 봄철 성어기가 시작되면서 단속은 한층 강화됐습니다.
바다가 붐비는 시기에 북한의 GPS 교란이 계속되자 어민들의 불편도 더욱 커집니다.
<인터뷰> 어민 : "전파상을 불러가지고 (GPS)기계를 정비를 봐야 한단 말이에요. 20~30만원 들어가요.인건비에다가 출장비가 있잖아요."
해경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수시로 경고방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녹취> 해경 안내방송 : "항·포구에 입항하거나 현지에 정박하여 GPS 교란이 완전하게 해제되면 다시 생업에 종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해의 소형 어선은 GPS로 어망 위치를 확인하기 때문에 교란이 발생하면 조업을 멈출 수 밖에 없습니다.
해경은 즉각 상황을 알리고 여객선과 어선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함정의 GPS도 교란받는 만큼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녹취> 해경 : "(해경 항공기의 경우)비상수단으로는 MCRC, 공군 항공관제소의 관제를 받아가지고 코스라던가 스피드라던가 권고를 받아서 비행할 수 있으니까..."
지난달 31일부터 선박 690여척, 항공기 960여대, 이동통신 기지국 1700여곳에 GPS 교란신호가 유입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북한의 GPS 교란으로, 바다를 지키는 우리 해경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 어선의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성어기를 맞아 바다가 붐비면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까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해경 고속단정과 헬기가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을 추격합니다.
이달부터 봄철 성어기가 시작되면서 단속은 한층 강화됐습니다.
바다가 붐비는 시기에 북한의 GPS 교란이 계속되자 어민들의 불편도 더욱 커집니다.
<인터뷰> 어민 : "전파상을 불러가지고 (GPS)기계를 정비를 봐야 한단 말이에요. 20~30만원 들어가요.인건비에다가 출장비가 있잖아요."
해경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수시로 경고방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녹취> 해경 안내방송 : "항·포구에 입항하거나 현지에 정박하여 GPS 교란이 완전하게 해제되면 다시 생업에 종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해의 소형 어선은 GPS로 어망 위치를 확인하기 때문에 교란이 발생하면 조업을 멈출 수 밖에 없습니다.
해경은 즉각 상황을 알리고 여객선과 어선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함정의 GPS도 교란받는 만큼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녹취> 해경 : "(해경 항공기의 경우)비상수단으로는 MCRC, 공군 항공관제소의 관제를 받아가지고 코스라던가 스피드라던가 권고를 받아서 비행할 수 있으니까..."
지난달 31일부터 선박 690여척, 항공기 960여대, 이동통신 기지국 1700여곳에 GPS 교란신호가 유입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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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4-05 21:22:46
- 수정2016-04-06 11:01:12
<앵커 멘트>
북한의 GPS 교란으로, 바다를 지키는 우리 해경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 어선의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성어기를 맞아 바다가 붐비면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까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해경 고속단정과 헬기가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을 추격합니다.
이달부터 봄철 성어기가 시작되면서 단속은 한층 강화됐습니다.
바다가 붐비는 시기에 북한의 GPS 교란이 계속되자 어민들의 불편도 더욱 커집니다.
<인터뷰> 어민 : "전파상을 불러가지고 (GPS)기계를 정비를 봐야 한단 말이에요. 20~30만원 들어가요.인건비에다가 출장비가 있잖아요."
해경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수시로 경고방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녹취> 해경 안내방송 : "항·포구에 입항하거나 현지에 정박하여 GPS 교란이 완전하게 해제되면 다시 생업에 종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해의 소형 어선은 GPS로 어망 위치를 확인하기 때문에 교란이 발생하면 조업을 멈출 수 밖에 없습니다.
해경은 즉각 상황을 알리고 여객선과 어선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함정의 GPS도 교란받는 만큼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녹취> 해경 : "(해경 항공기의 경우)비상수단으로는 MCRC, 공군 항공관제소의 관제를 받아가지고 코스라던가 스피드라던가 권고를 받아서 비행할 수 있으니까..."
지난달 31일부터 선박 690여척, 항공기 960여대, 이동통신 기지국 1700여곳에 GPS 교란신호가 유입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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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진석 기자 bric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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