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사고 최대 위협은 ‘자동차’…감시단 운영
입력 2016.04.22 (12:21)
수정 2016.04.22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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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자전거 타고 출퇴근 하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용자는 늘어났지만 안전은 확보되지 않아 사고가 많은데 특히 자동차와 충돌 사고가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시 통계를 보면 지난 2010년부터 14년까지 5년간 자전거 사고는 연 1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자동차와 자전거의 충돌 사고가 81%를 차지했습니다.
도로교통법에는 자동차와 자전거의 안전거리 확보나 자동차 우회전 시 자전거 주의를 규정하고 있지만 위반 시 처벌 규정이 없습니다.
이러다보니 버스나 승용차가 자전거 옆을 지날 때 밀어 붙이기나 끼어들기와 같이 자전거를 위협 보복하는 운전 행위도 여전하다는 지적입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자전거동호회와 함께 안전 감시단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도심에서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특히 버스와 택시의 자전거 위협행위를 감시한다는 방침입니다.
안전 감시단은 서울을 4개 권역으로 나눠 30~40명씩 단위로 구성되며 다음 달부터 활동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감시단의 신고를 받아 버스나 택시 업체에 경고하고, 자전거 위협 행위에 대해 처벌 규정을 만드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0
요즘 자전거 타고 출퇴근 하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용자는 늘어났지만 안전은 확보되지 않아 사고가 많은데 특히 자동차와 충돌 사고가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시 통계를 보면 지난 2010년부터 14년까지 5년간 자전거 사고는 연 1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자동차와 자전거의 충돌 사고가 81%를 차지했습니다.
도로교통법에는 자동차와 자전거의 안전거리 확보나 자동차 우회전 시 자전거 주의를 규정하고 있지만 위반 시 처벌 규정이 없습니다.
이러다보니 버스나 승용차가 자전거 옆을 지날 때 밀어 붙이기나 끼어들기와 같이 자전거를 위협 보복하는 운전 행위도 여전하다는 지적입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자전거동호회와 함께 안전 감시단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도심에서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특히 버스와 택시의 자전거 위협행위를 감시한다는 방침입니다.
안전 감시단은 서울을 4개 권역으로 나눠 30~40명씩 단위로 구성되며 다음 달부터 활동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감시단의 신고를 받아 버스나 택시 업체에 경고하고, 자전거 위협 행위에 대해 처벌 규정을 만드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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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전거 사고 최대 위협은 ‘자동차’…감시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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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6-04-22 13: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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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자전거 타고 출퇴근 하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용자는 늘어났지만 안전은 확보되지 않아 사고가 많은데 특히 자동차와 충돌 사고가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시 통계를 보면 지난 2010년부터 14년까지 5년간 자전거 사고는 연 1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자동차와 자전거의 충돌 사고가 81%를 차지했습니다.
도로교통법에는 자동차와 자전거의 안전거리 확보나 자동차 우회전 시 자전거 주의를 규정하고 있지만 위반 시 처벌 규정이 없습니다.
이러다보니 버스나 승용차가 자전거 옆을 지날 때 밀어 붙이기나 끼어들기와 같이 자전거를 위협 보복하는 운전 행위도 여전하다는 지적입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자전거동호회와 함께 안전 감시단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도심에서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특히 버스와 택시의 자전거 위협행위를 감시한다는 방침입니다.
안전 감시단은 서울을 4개 권역으로 나눠 30~40명씩 단위로 구성되며 다음 달부터 활동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감시단의 신고를 받아 버스나 택시 업체에 경고하고, 자전거 위협 행위에 대해 처벌 규정을 만드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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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자전거 타고 출퇴근 하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용자는 늘어났지만 안전은 확보되지 않아 사고가 많은데 특히 자동차와 충돌 사고가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시 통계를 보면 지난 2010년부터 14년까지 5년간 자전거 사고는 연 1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자동차와 자전거의 충돌 사고가 81%를 차지했습니다.
도로교통법에는 자동차와 자전거의 안전거리 확보나 자동차 우회전 시 자전거 주의를 규정하고 있지만 위반 시 처벌 규정이 없습니다.
이러다보니 버스나 승용차가 자전거 옆을 지날 때 밀어 붙이기나 끼어들기와 같이 자전거를 위협 보복하는 운전 행위도 여전하다는 지적입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자전거동호회와 함께 안전 감시단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도심에서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특히 버스와 택시의 자전거 위협행위를 감시한다는 방침입니다.
안전 감시단은 서울을 4개 권역으로 나눠 30~40명씩 단위로 구성되며 다음 달부터 활동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감시단의 신고를 받아 버스나 택시 업체에 경고하고, 자전거 위협 행위에 대해 처벌 규정을 만드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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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 기자 so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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