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핵 병진은 항구적 전략 노선” 천명…“핵 보유국” 거듭 주장

입력 2016.05.08 (08:22) 수정 2016.05.08 (17: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기사] ☞ [뉴스5] 김정은 “핵 병진은 항구적 노선”…‘핵 보유국’ 노골화

북한 김정은이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른바 핵-경제 병진노선은 북한 노동당의 '항구적 전략노선'이라고 천명했다. 또 "북한은 책임있는 핵보유국"이라고 거듭 주장하며 핵보유국 지위 확보를 위한 의도를 노골화했다.

북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김 제1위원장은 그제(6일)와 어제(7일) 이틀간 진행된 7차 당 대회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조선로동당은 조성된 정세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따라 경제건설과 핵무력건설을 병진시킬데 대한 전략적 로선을 제시하고 그 관철을 위하여 적극 투쟁하였다"면서 "우리 당의 새로운 병진로선은 급변하는 정세에 대처하기 위한 일시적인 대응책이 아니라 우리 혁명의 최고 리익으로부터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나가야 할 전략적 로선"이라고 밝혔다.

김정은은 또 "공화국은 책임있는 핵보유국으로서 침략적인 적대세력이 핵으로 우리의 자주권을 침해하지 않는 한 이미 천명한대로 먼저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기존의 핵 보유국 주장을 되풀이했다. 아울러 "국제사회 앞에 지닌 핵전파방지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세계의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은 남북관계와 관련해서는 "온 겨레의 의사와 요구가 집대성되어 있고 실천을 통하여 그 생활력이 확증된 조국통일 3대 헌장을 일관하게 틀어쥐고 통일의 앞길을 열어나가야 한다"면서 "조선 노동당은 앞으로 온 민족의 요구와 이익에 맞게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자주통일을 앞당겨나가는 데서 자기의 숭고한 사명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은 그러나 "남조선 당국은 동족대결관념을 버리고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부터 바로가져야 한다"며 "북과 남의 화해와 단합에 저촉되는 각종 법률적, 제도적 장치들을 없애버리며 관계발전에 유익한 실천적조치들을 취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제 분야에 대해 김정은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철저히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5개년 전략의 목표는 인민경제 전반을 활성화하고 경제부문 사이 균형을 보장해 나라의 경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김정은의 발언에 대해 '핵-경제 병진 노선'을 북한의 항구적인 통치 전략으로선언한 것으로 해석하면서, 북한이 앞으로 '핵 보유국' 주장을 내세워 평화협정 체결 공세 등에 적극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했다.

정부 당국자는 "김정은의 발언은 구체성이 떨어지고 과거에 주장했던 것을 반복하는 수준에 불과하다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공식 입장을 내놓을 지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北 김정은 “핵 병진은 항구적 전략 노선” 천명…“핵 보유국” 거듭 주장
    • 입력 2016-05-08 08:22:43
    • 수정2016-05-08 17:13:50
    정치
[연관 기사] ☞ [뉴스5] 김정은 “핵 병진은 항구적 노선”…‘핵 보유국’ 노골화 북한 김정은이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른바 핵-경제 병진노선은 북한 노동당의 '항구적 전략노선'이라고 천명했다. 또 "북한은 책임있는 핵보유국"이라고 거듭 주장하며 핵보유국 지위 확보를 위한 의도를 노골화했다. 북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김 제1위원장은 그제(6일)와 어제(7일) 이틀간 진행된 7차 당 대회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조선로동당은 조성된 정세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따라 경제건설과 핵무력건설을 병진시킬데 대한 전략적 로선을 제시하고 그 관철을 위하여 적극 투쟁하였다"면서 "우리 당의 새로운 병진로선은 급변하는 정세에 대처하기 위한 일시적인 대응책이 아니라 우리 혁명의 최고 리익으로부터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나가야 할 전략적 로선"이라고 밝혔다. 김정은은 또 "공화국은 책임있는 핵보유국으로서 침략적인 적대세력이 핵으로 우리의 자주권을 침해하지 않는 한 이미 천명한대로 먼저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기존의 핵 보유국 주장을 되풀이했다. 아울러 "국제사회 앞에 지닌 핵전파방지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세계의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은 남북관계와 관련해서는 "온 겨레의 의사와 요구가 집대성되어 있고 실천을 통하여 그 생활력이 확증된 조국통일 3대 헌장을 일관하게 틀어쥐고 통일의 앞길을 열어나가야 한다"면서 "조선 노동당은 앞으로 온 민족의 요구와 이익에 맞게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자주통일을 앞당겨나가는 데서 자기의 숭고한 사명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은 그러나 "남조선 당국은 동족대결관념을 버리고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부터 바로가져야 한다"며 "북과 남의 화해와 단합에 저촉되는 각종 법률적, 제도적 장치들을 없애버리며 관계발전에 유익한 실천적조치들을 취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제 분야에 대해 김정은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철저히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5개년 전략의 목표는 인민경제 전반을 활성화하고 경제부문 사이 균형을 보장해 나라의 경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김정은의 발언에 대해 '핵-경제 병진 노선'을 북한의 항구적인 통치 전략으로선언한 것으로 해석하면서, 북한이 앞으로 '핵 보유국' 주장을 내세워 평화협정 체결 공세 등에 적극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했다. 정부 당국자는 "김정은의 발언은 구체성이 떨어지고 과거에 주장했던 것을 반복하는 수준에 불과하다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공식 입장을 내놓을 지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