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공영방송 BBC 개혁안 공개…지배구조 변경

입력 2016.05.13 (01:47) 수정 2016.05.13 (09: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기사] ☞ BBC 개혁안, “수신료 물가연동, 인터넷시청도 부과”

공영방송 BBC에 대한 대수술을 언급해온 영국 보수당 정부가 BBC 개혁안을 내놨다.

존 위팅데일 영국 문화장관이 12일(현지시간) 의회에 출석해 공개한 BBC 개혁안에 따르면 BBC 감독기구인 'BBC 트러스트'를 없앴다.

대신 그 기능을 독립적 방송통신규제기구인 오프콤(Ofcom)에 넘긴다.

BBC 역사상 외부규제기관의 감독은 처음이다.

BBC 내부에는 14명으로 구성된 경영이사회를 두기로 했다.

BBC 측이 절반 이상을 지명하고, 정부 지명 이사는 6명을 넘지 않도록 했다.

개혁안은 BBC의 재원인 수신료 체계는 손대지 않았다.

BBC는 모든 가구에 1년에 145.50 파운드(약 25만원)를 수신료로 일괄 부과한다.

다음번 국왕칙허 갱신 때까지 유지했다.

다만 수신료를 물가에 연동하고, 수신료를 내지 않고 온라인으로만 BBC 'iPlayer'를 보는 경우에도 수신료를 내도록 조정했다.

이외 45만파운드 이상 연봉을 받는 직원들의 연봉을 공개하도록 했다.

위팅데일 장관은 의회 발언을 통해 시청률 경쟁보다 창의성과 다양성에 초점을 맞출 것을 강조했다.

그는 "에디터들은 단지 '시청률이 어느 정도 될까?'가 아니라 '충분히 혁신적이고 품질 높은가?'를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시청 소외층, 특히 흑인, 아시아, 소수민족 출신 시청자들과 이들의 나라들에 더욱 큰 초점을 기울여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 "보도, 지배구조, 예산 설정 등에서 정부로부터 독립성 확대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개혁안은 올해 말 BBC의 법적 존립기반인 국왕칙허 갱신을 앞두고 정부가 지배구조, 재원조달, 서비스와 콘텐츠 등 BBC 전반을 검토해 내놓은 방안이다.

1927년 발표된 국왕칙허는 BBC의 목적과 권한, 의무, 조직, 정부 지원 등을 총괄 규정하며 10년마다 갱신된다. 이번에 경신 기간이 11년으로 늘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英 공영방송 BBC 개혁안 공개…지배구조 변경
    • 입력 2016-05-13 01:47:13
    • 수정2016-05-13 09:22:14
    국제
[연관 기사] ☞ BBC 개혁안, “수신료 물가연동, 인터넷시청도 부과” 공영방송 BBC에 대한 대수술을 언급해온 영국 보수당 정부가 BBC 개혁안을 내놨다. 존 위팅데일 영국 문화장관이 12일(현지시간) 의회에 출석해 공개한 BBC 개혁안에 따르면 BBC 감독기구인 'BBC 트러스트'를 없앴다. 대신 그 기능을 독립적 방송통신규제기구인 오프콤(Ofcom)에 넘긴다. BBC 역사상 외부규제기관의 감독은 처음이다. BBC 내부에는 14명으로 구성된 경영이사회를 두기로 했다. BBC 측이 절반 이상을 지명하고, 정부 지명 이사는 6명을 넘지 않도록 했다. 개혁안은 BBC의 재원인 수신료 체계는 손대지 않았다. BBC는 모든 가구에 1년에 145.50 파운드(약 25만원)를 수신료로 일괄 부과한다. 다음번 국왕칙허 갱신 때까지 유지했다. 다만 수신료를 물가에 연동하고, 수신료를 내지 않고 온라인으로만 BBC 'iPlayer'를 보는 경우에도 수신료를 내도록 조정했다. 이외 45만파운드 이상 연봉을 받는 직원들의 연봉을 공개하도록 했다. 위팅데일 장관은 의회 발언을 통해 시청률 경쟁보다 창의성과 다양성에 초점을 맞출 것을 강조했다. 그는 "에디터들은 단지 '시청률이 어느 정도 될까?'가 아니라 '충분히 혁신적이고 품질 높은가?'를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시청 소외층, 특히 흑인, 아시아, 소수민족 출신 시청자들과 이들의 나라들에 더욱 큰 초점을 기울여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 "보도, 지배구조, 예산 설정 등에서 정부로부터 독립성 확대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개혁안은 올해 말 BBC의 법적 존립기반인 국왕칙허 갱신을 앞두고 정부가 지배구조, 재원조달, 서비스와 콘텐츠 등 BBC 전반을 검토해 내놓은 방안이다. 1927년 발표된 국왕칙허는 BBC의 목적과 권한, 의무, 조직, 정부 지원 등을 총괄 규정하며 10년마다 갱신된다. 이번에 경신 기간이 11년으로 늘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