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담금 규모는?…가격외 대안도 추진
입력 2016.05.31 (21:17)
수정 2016.05.31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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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오늘(31일) 기준, 휘발유와 경유의 평균 가격입니다.
경유가 더 싸지만, 여기서 세금을 빼 볼까요.
그러면 가격이 비슷해집니다.
결국, 최종 가격차이는 순전히 세금 때문인데요.
휘발윳값을 100%로 볼 때 경윳값이 85%가 넘지 않게 정부가 조정하고 있는 겁니다.
환경부는 이제 이 경유 가격, 더 올리겠다는 건데요.
휘발윳값을 내리지 않는다는 걸 전제로 보면, 현행 85에서 94.75%까지 올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주목받는 환경부담금 부과를 통한 가격인상 방식 한편 살펴볼까요.
환경부담금은 매년 경유 차량에 고정적으로 붙는데, 이걸 경유 가격에 매기겠다는 겁니다.
현재 기준으로 볼 때 부담금은 리터당 140원대로 추정됩니다.
연비가 리터당 15Km인 경유 차량으로 1년에 2만 Km를 달린다면 18만9000원 가량을 부담해야합니다.
경유는 버스와 승합차 트럭처럼 서민 생계수단에 쓰이는 연료여서, 부담은 국민 전체에 미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격 인상에 대한 서민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부 부처간 입장차이만 드러내며 이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컨트럴 타워가 보이질 않습니다.
여기에 경유 소비 줄이기가 최선책인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연구를 보면 차량 운행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은 전체의 10%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산업계 전반의 미세먼지 감축노력이 함께 추진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뷰> 온기운(숭실대 경제학과 교수) : "경유 차량이 어느정도 발생을 기여하고 있는지, 아직은 명확하게 분석이 안 돼 있고요. 또 그것에 대한 국민적인 공론화 과정은 아직 없습니다."
환경부담금을 부과하려면 법을 바꿔야 하기때문에 국회 동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경유값 인상 추진 과정의 변수입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오늘(31일) 기준, 휘발유와 경유의 평균 가격입니다.
경유가 더 싸지만, 여기서 세금을 빼 볼까요.
그러면 가격이 비슷해집니다.
결국, 최종 가격차이는 순전히 세금 때문인데요.
휘발윳값을 100%로 볼 때 경윳값이 85%가 넘지 않게 정부가 조정하고 있는 겁니다.
환경부는 이제 이 경유 가격, 더 올리겠다는 건데요.
휘발윳값을 내리지 않는다는 걸 전제로 보면, 현행 85에서 94.75%까지 올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주목받는 환경부담금 부과를 통한 가격인상 방식 한편 살펴볼까요.
환경부담금은 매년 경유 차량에 고정적으로 붙는데, 이걸 경유 가격에 매기겠다는 겁니다.
현재 기준으로 볼 때 부담금은 리터당 140원대로 추정됩니다.
연비가 리터당 15Km인 경유 차량으로 1년에 2만 Km를 달린다면 18만9000원 가량을 부담해야합니다.
경유는 버스와 승합차 트럭처럼 서민 생계수단에 쓰이는 연료여서, 부담은 국민 전체에 미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격 인상에 대한 서민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부 부처간 입장차이만 드러내며 이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컨트럴 타워가 보이질 않습니다.
여기에 경유 소비 줄이기가 최선책인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연구를 보면 차량 운행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은 전체의 10%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산업계 전반의 미세먼지 감축노력이 함께 추진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뷰> 온기운(숭실대 경제학과 교수) : "경유 차량이 어느정도 발생을 기여하고 있는지, 아직은 명확하게 분석이 안 돼 있고요. 또 그것에 대한 국민적인 공론화 과정은 아직 없습니다."
환경부담금을 부과하려면 법을 바꿔야 하기때문에 국회 동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경유값 인상 추진 과정의 변수입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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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담금 규모는?…가격외 대안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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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5-31 21:21:30
- 수정2016-05-31 22:37:44
<리포트>
오늘(31일) 기준, 휘발유와 경유의 평균 가격입니다.
경유가 더 싸지만, 여기서 세금을 빼 볼까요.
그러면 가격이 비슷해집니다.
결국, 최종 가격차이는 순전히 세금 때문인데요.
휘발윳값을 100%로 볼 때 경윳값이 85%가 넘지 않게 정부가 조정하고 있는 겁니다.
환경부는 이제 이 경유 가격, 더 올리겠다는 건데요.
휘발윳값을 내리지 않는다는 걸 전제로 보면, 현행 85에서 94.75%까지 올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주목받는 환경부담금 부과를 통한 가격인상 방식 한편 살펴볼까요.
환경부담금은 매년 경유 차량에 고정적으로 붙는데, 이걸 경유 가격에 매기겠다는 겁니다.
현재 기준으로 볼 때 부담금은 리터당 140원대로 추정됩니다.
연비가 리터당 15Km인 경유 차량으로 1년에 2만 Km를 달린다면 18만9000원 가량을 부담해야합니다.
경유는 버스와 승합차 트럭처럼 서민 생계수단에 쓰이는 연료여서, 부담은 국민 전체에 미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격 인상에 대한 서민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부 부처간 입장차이만 드러내며 이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컨트럴 타워가 보이질 않습니다.
여기에 경유 소비 줄이기가 최선책인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연구를 보면 차량 운행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은 전체의 10%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산업계 전반의 미세먼지 감축노력이 함께 추진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뷰> 온기운(숭실대 경제학과 교수) : "경유 차량이 어느정도 발생을 기여하고 있는지, 아직은 명확하게 분석이 안 돼 있고요. 또 그것에 대한 국민적인 공론화 과정은 아직 없습니다."
환경부담금을 부과하려면 법을 바꿔야 하기때문에 국회 동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경유값 인상 추진 과정의 변수입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오늘(31일) 기준, 휘발유와 경유의 평균 가격입니다.
경유가 더 싸지만, 여기서 세금을 빼 볼까요.
그러면 가격이 비슷해집니다.
결국, 최종 가격차이는 순전히 세금 때문인데요.
휘발윳값을 100%로 볼 때 경윳값이 85%가 넘지 않게 정부가 조정하고 있는 겁니다.
환경부는 이제 이 경유 가격, 더 올리겠다는 건데요.
휘발윳값을 내리지 않는다는 걸 전제로 보면, 현행 85에서 94.75%까지 올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주목받는 환경부담금 부과를 통한 가격인상 방식 한편 살펴볼까요.
환경부담금은 매년 경유 차량에 고정적으로 붙는데, 이걸 경유 가격에 매기겠다는 겁니다.
현재 기준으로 볼 때 부담금은 리터당 140원대로 추정됩니다.
연비가 리터당 15Km인 경유 차량으로 1년에 2만 Km를 달린다면 18만9000원 가량을 부담해야합니다.
경유는 버스와 승합차 트럭처럼 서민 생계수단에 쓰이는 연료여서, 부담은 국민 전체에 미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격 인상에 대한 서민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부 부처간 입장차이만 드러내며 이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컨트럴 타워가 보이질 않습니다.
여기에 경유 소비 줄이기가 최선책인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연구를 보면 차량 운행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은 전체의 10%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산업계 전반의 미세먼지 감축노력이 함께 추진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뷰> 온기운(숭실대 경제학과 교수) : "경유 차량이 어느정도 발생을 기여하고 있는지, 아직은 명확하게 분석이 안 돼 있고요. 또 그것에 대한 국민적인 공론화 과정은 아직 없습니다."
환경부담금을 부과하려면 법을 바꿔야 하기때문에 국회 동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경유값 인상 추진 과정의 변수입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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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울 기자 wh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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