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선박펀드로 해운·조선 살린다
입력 2016.06.01 (21:13)
수정 2016.06.01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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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현대상선이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고, 조선업체의 구조조정도 윤곽이 잡히면서 정부가 초대형 선박을 건조하는 선박펀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해운업체는 싼 값에 배를 빌릴 수 있고, 조선업체는 일감을 확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송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번에 컨테이너를 만 3천 개까지 실을 수 있는 대형 선박입니다.
주력인 8천TEU급 중형 컨테이너선보다 비용을 15%나 줄일 수 있지만 배값이 비싸 현대상선은 10척만 운용 중입니다.
<인터뷰> 해운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2010년부터 여태까지 불황이었잖아요. 계속 적자가 지속되다 보니까 우리가 투자를 못 한 거였죠."
반면, 세계 1위 해운사 머스크는 우리 해운업체 전체가 보유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두 배가 넘는 48척을 운용 중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선박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금융권이 주도하는 선박펀드가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사서 해운사에 빌려주는 형식입니다.
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6~7척을 만들 1조 2천억 원의 펀드를 조성합니다.
해운업체는 상대적으로 싼값에 배를 빌릴 수 있고, 수주가뭄에 시달리는 조선업체는 일감을 확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인터뷰> 김봉균(한국기업평가 평가전문위원) : "투자가 이미 많이 지연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보다 많은 지원이 필요하고요. (선박펀드로) 앞으로 선박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운업체가 초대형 선박으로 경쟁력을 회복하고 조선업계의 자구안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조선과 해운업의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현대상선이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고, 조선업체의 구조조정도 윤곽이 잡히면서 정부가 초대형 선박을 건조하는 선박펀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해운업체는 싼 값에 배를 빌릴 수 있고, 조선업체는 일감을 확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송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번에 컨테이너를 만 3천 개까지 실을 수 있는 대형 선박입니다.
주력인 8천TEU급 중형 컨테이너선보다 비용을 15%나 줄일 수 있지만 배값이 비싸 현대상선은 10척만 운용 중입니다.
<인터뷰> 해운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2010년부터 여태까지 불황이었잖아요. 계속 적자가 지속되다 보니까 우리가 투자를 못 한 거였죠."
반면, 세계 1위 해운사 머스크는 우리 해운업체 전체가 보유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두 배가 넘는 48척을 운용 중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선박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금융권이 주도하는 선박펀드가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사서 해운사에 빌려주는 형식입니다.
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6~7척을 만들 1조 2천억 원의 펀드를 조성합니다.
해운업체는 상대적으로 싼값에 배를 빌릴 수 있고, 수주가뭄에 시달리는 조선업체는 일감을 확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인터뷰> 김봉균(한국기업평가 평가전문위원) : "투자가 이미 많이 지연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보다 많은 지원이 필요하고요. (선박펀드로) 앞으로 선박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운업체가 초대형 선박으로 경쟁력을 회복하고 조선업계의 자구안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조선과 해운업의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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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대형 선박펀드로 해운·조선 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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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6-01 21:15:42
- 수정2016-06-01 22:4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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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이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고, 조선업체의 구조조정도 윤곽이 잡히면서 정부가 초대형 선박을 건조하는 선박펀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해운업체는 싼 값에 배를 빌릴 수 있고, 조선업체는 일감을 확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송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번에 컨테이너를 만 3천 개까지 실을 수 있는 대형 선박입니다.
주력인 8천TEU급 중형 컨테이너선보다 비용을 15%나 줄일 수 있지만 배값이 비싸 현대상선은 10척만 운용 중입니다.
<인터뷰> 해운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2010년부터 여태까지 불황이었잖아요. 계속 적자가 지속되다 보니까 우리가 투자를 못 한 거였죠."
반면, 세계 1위 해운사 머스크는 우리 해운업체 전체가 보유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두 배가 넘는 48척을 운용 중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선박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금융권이 주도하는 선박펀드가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사서 해운사에 빌려주는 형식입니다.
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6~7척을 만들 1조 2천억 원의 펀드를 조성합니다.
해운업체는 상대적으로 싼값에 배를 빌릴 수 있고, 수주가뭄에 시달리는 조선업체는 일감을 확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인터뷰> 김봉균(한국기업평가 평가전문위원) : "투자가 이미 많이 지연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보다 많은 지원이 필요하고요. (선박펀드로) 앞으로 선박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운업체가 초대형 선박으로 경쟁력을 회복하고 조선업계의 자구안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조선과 해운업의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현대상선이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고, 조선업체의 구조조정도 윤곽이 잡히면서 정부가 초대형 선박을 건조하는 선박펀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해운업체는 싼 값에 배를 빌릴 수 있고, 조선업체는 일감을 확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송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번에 컨테이너를 만 3천 개까지 실을 수 있는 대형 선박입니다.
주력인 8천TEU급 중형 컨테이너선보다 비용을 15%나 줄일 수 있지만 배값이 비싸 현대상선은 10척만 운용 중입니다.
<인터뷰> 해운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2010년부터 여태까지 불황이었잖아요. 계속 적자가 지속되다 보니까 우리가 투자를 못 한 거였죠."
반면, 세계 1위 해운사 머스크는 우리 해운업체 전체가 보유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두 배가 넘는 48척을 운용 중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선박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금융권이 주도하는 선박펀드가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사서 해운사에 빌려주는 형식입니다.
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6~7척을 만들 1조 2천억 원의 펀드를 조성합니다.
해운업체는 상대적으로 싼값에 배를 빌릴 수 있고, 수주가뭄에 시달리는 조선업체는 일감을 확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인터뷰> 김봉균(한국기업평가 평가전문위원) : "투자가 이미 많이 지연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보다 많은 지원이 필요하고요. (선박펀드로) 앞으로 선박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운업체가 초대형 선박으로 경쟁력을 회복하고 조선업계의 자구안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조선과 해운업의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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