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15m 가스작업…인명 피해 왜 컸나?
입력 2016.06.01 (21:19)
수정 2016.06.02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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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번 사고는 좁은 지하 작업장에서 일어나 특히 인명 피해가 컸습니다.
폭발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지만 현장의 안전 관리가 부실했다는 정황은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정연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폭발이 일어난 시간은 오전 작업이 막 시작된 직후, 지하로 내려간 근로자들이 철근 제거를 준비 중이었습니다.
지상에 있던 LPG 가스통과 산소 통 2개에 호스를 연결해 15미터 아래 지하로 끌어왔습니다.
이후 불꽃이 나오는 토치에 불을 붙인 순간 큰 폭발이 발생했다는 것이 생존자들의 증언입니다.
폭 2미터에 불과한 비좁은 현장 안에서 무방비로 폭발에 노출된 겁니다.
사고 현장에서 50여미터 떨어진 상가 건물입니다.
지하에서 일어난 폭발이었지만 이렇게 유리창이 모두 깨졌을 만큼 위력이 강했습니다.
당시 LPG 가스통의 밸브나 관에는 별 문제가 없었다는 게 관계 당국의 주장입니다.
<인터뷰> 이현정(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 본부장) : "작업 끝나고 나서 시작되기 전까지는 (가스통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하에 LPG 가스가 남은 상태에서 폭발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인터뷰> 전국건설산업노조 관계자 : "(전반적으로는 LPG 잔류가스가 남아 있었을 가능성이 높죠.) 어쨌든 중요한 거는 작업 시작하기 전에 체킹을 해야되는데 체킹을 안했을 가능성이 제일 높다."
결국 이번 사고도 가장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은 후진국 형 인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연욱입니다.
이번 사고는 좁은 지하 작업장에서 일어나 특히 인명 피해가 컸습니다.
폭발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지만 현장의 안전 관리가 부실했다는 정황은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정연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폭발이 일어난 시간은 오전 작업이 막 시작된 직후, 지하로 내려간 근로자들이 철근 제거를 준비 중이었습니다.
지상에 있던 LPG 가스통과 산소 통 2개에 호스를 연결해 15미터 아래 지하로 끌어왔습니다.
이후 불꽃이 나오는 토치에 불을 붙인 순간 큰 폭발이 발생했다는 것이 생존자들의 증언입니다.
폭 2미터에 불과한 비좁은 현장 안에서 무방비로 폭발에 노출된 겁니다.
사고 현장에서 50여미터 떨어진 상가 건물입니다.
지하에서 일어난 폭발이었지만 이렇게 유리창이 모두 깨졌을 만큼 위력이 강했습니다.
당시 LPG 가스통의 밸브나 관에는 별 문제가 없었다는 게 관계 당국의 주장입니다.
<인터뷰> 이현정(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 본부장) : "작업 끝나고 나서 시작되기 전까지는 (가스통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하에 LPG 가스가 남은 상태에서 폭발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인터뷰> 전국건설산업노조 관계자 : "(전반적으로는 LPG 잔류가스가 남아 있었을 가능성이 높죠.) 어쨌든 중요한 거는 작업 시작하기 전에 체킹을 해야되는데 체킹을 안했을 가능성이 제일 높다."
결국 이번 사고도 가장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은 후진국 형 인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연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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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 15m 가스작업…인명 피해 왜 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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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6-01 21:20:37
- 수정2016-06-02 09:49:13
<앵커 멘트>
이번 사고는 좁은 지하 작업장에서 일어나 특히 인명 피해가 컸습니다.
폭발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지만 현장의 안전 관리가 부실했다는 정황은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정연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폭발이 일어난 시간은 오전 작업이 막 시작된 직후, 지하로 내려간 근로자들이 철근 제거를 준비 중이었습니다.
지상에 있던 LPG 가스통과 산소 통 2개에 호스를 연결해 15미터 아래 지하로 끌어왔습니다.
이후 불꽃이 나오는 토치에 불을 붙인 순간 큰 폭발이 발생했다는 것이 생존자들의 증언입니다.
폭 2미터에 불과한 비좁은 현장 안에서 무방비로 폭발에 노출된 겁니다.
사고 현장에서 50여미터 떨어진 상가 건물입니다.
지하에서 일어난 폭발이었지만 이렇게 유리창이 모두 깨졌을 만큼 위력이 강했습니다.
당시 LPG 가스통의 밸브나 관에는 별 문제가 없었다는 게 관계 당국의 주장입니다.
<인터뷰> 이현정(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 본부장) : "작업 끝나고 나서 시작되기 전까지는 (가스통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하에 LPG 가스가 남은 상태에서 폭발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인터뷰> 전국건설산업노조 관계자 : "(전반적으로는 LPG 잔류가스가 남아 있었을 가능성이 높죠.) 어쨌든 중요한 거는 작업 시작하기 전에 체킹을 해야되는데 체킹을 안했을 가능성이 제일 높다."
결국 이번 사고도 가장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은 후진국 형 인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연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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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욱 기자 donke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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