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 줄이고 친환경차 확대”…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발표

입력 2016.06.03 (16:59) 수정 2016.06.03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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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가 오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경유차는 줄이고, 친환경 차량 보급을 확대하며 노후 화력발전소는 폐기를 검토한다는 게 골자입니다.

논란이 됐던 경유 가격 인상은 제외됐습니다.

최진아 기자가 정리해 드립니다.

<리포트>

정부가 오늘 내놓은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의 핵심은 경유차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줄이겠다는 겁니다.

정부는 우선 10년 이상 된 경유차 중 저감장치가 없는 차량의 조기 폐차를 2019년까지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노후 경유차의 수도권 진입을 제한하고,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될 경우 차량부제를 시행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대신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합니다.

<녹취> 윤성규(환경부장관) : "신차종 2.6% 선에 머물고 있는 친환경 차를 보급 확대하여 2020년까지 30%로 대폭 늘릴 것입니다. 또한 주유소의 25% 수준으로 충전 인프라도 확충 하겠습니다."

경유차 배출가스 검사 방식이 기존의 실내 인증 대신 '실제 도로주행' 기준으로 바뀌고, 모든 노선의 경유버스도 천연가스인 CNG 버스로 대체됩니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 수준을 10년 내 유럽 주요도시 수준까지 개선하겠다는 게 정부 목표입니다.

이와 함께 오래된 화력발전소는 폐기를 검토하고, 신규 화력발전소의 경우 배출기준을 강화하는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대기오염 총량제가 적용되는 사업장이 늘어나고, 배출기준 역시 강화됩니다.

한편, 부처간 이견을 보이며 논란이 됐던 경유 가격 인상안은 이번 대책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최진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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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유차 줄이고 친환경차 확대”…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발표
    • 입력 2016-06-03 17:06:03
    • 수정2016-06-03 17:4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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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가 오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경유차는 줄이고, 친환경 차량 보급을 확대하며 노후 화력발전소는 폐기를 검토한다는 게 골자입니다.

논란이 됐던 경유 가격 인상은 제외됐습니다.

최진아 기자가 정리해 드립니다.

<리포트>

정부가 오늘 내놓은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의 핵심은 경유차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줄이겠다는 겁니다.

정부는 우선 10년 이상 된 경유차 중 저감장치가 없는 차량의 조기 폐차를 2019년까지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노후 경유차의 수도권 진입을 제한하고,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될 경우 차량부제를 시행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대신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합니다.

<녹취> 윤성규(환경부장관) : "신차종 2.6% 선에 머물고 있는 친환경 차를 보급 확대하여 2020년까지 30%로 대폭 늘릴 것입니다. 또한 주유소의 25% 수준으로 충전 인프라도 확충 하겠습니다."

경유차 배출가스 검사 방식이 기존의 실내 인증 대신 '실제 도로주행' 기준으로 바뀌고, 모든 노선의 경유버스도 천연가스인 CNG 버스로 대체됩니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 수준을 10년 내 유럽 주요도시 수준까지 개선하겠다는 게 정부 목표입니다.

이와 함께 오래된 화력발전소는 폐기를 검토하고, 신규 화력발전소의 경우 배출기준을 강화하는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대기오염 총량제가 적용되는 사업장이 늘어나고, 배출기준 역시 강화됩니다.

한편, 부처간 이견을 보이며 논란이 됐던 경유 가격 인상안은 이번 대책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최진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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