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안전 위협하는 ‘사각 광고판’
입력 2016.06.27 (06:34)
수정 2016.06.27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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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제2롯데월드와 지하철역 등을 연결하는 지하보도에 대형 사각 광고판 10여 개가 설치돼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지적에 철거됐는데 또다시 설치된 겁니다.
옥유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제2롯데월드와 지하철 역을 연결하는 지하보도입니다.
지층을 떠받치는 기둥마다 사각형의 대형 광고판이 설치돼 있습니다.
<인터뷰> 서지아(서울시 용산구) : "비상상황이 생긴다거나 위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사람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부딪히고 다칠 위험이 많은 것 같아요."
교차로를 지지하고 있는 36개 기둥 가운데 LED 광고물이 설치된 곳은 모두 13곳.
전기를 이용한 광고물은 보행자의 안전을 이유로 설치가 엄격하게 제한돼있습니다.
하지만 이 광고판은 두께만 16cm... 기둥과의 거리는 50cm가 넘습니다.
벽면으로부터 5cm 이상 튀어나와선 안되고, 각이 져서도 안 된다는 규정을 모두 어겼습니다.
<녹취>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관계자 : "기둥에 대한 규정은 없어요. 서울시도시빛정책과에 질의를 했어요. '기둥은 기준이 없다, 큰 지장은 없다 광고에는'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지난해 서울시가 다른 지역에서는 기둥 사각 광고물이 위험할 수 있다며 철거 명령을 내렸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늘어날 보행자입니다.
현재 이 곳의 유동인구는 시간당 3천 명.
오는 9월 연면적 2만㎡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 버스환승센터가 개통하면 유동인구는 3배 정도 늘어납니다.
갑자기 좁아지는 이 지하보도의 경우 병목현상으로 보행자 간격이 더욱 좁아져 사고 위험은 그만큼 높아집니다.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각 광고판으로 시설관리공단이 벌어들이는 수익은 연간 5억 7천만 원에 불과합니다.
KBS 뉴스 옥유정입니다.
제2롯데월드와 지하철역 등을 연결하는 지하보도에 대형 사각 광고판 10여 개가 설치돼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지적에 철거됐는데 또다시 설치된 겁니다.
옥유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제2롯데월드와 지하철 역을 연결하는 지하보도입니다.
지층을 떠받치는 기둥마다 사각형의 대형 광고판이 설치돼 있습니다.
<인터뷰> 서지아(서울시 용산구) : "비상상황이 생긴다거나 위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사람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부딪히고 다칠 위험이 많은 것 같아요."
교차로를 지지하고 있는 36개 기둥 가운데 LED 광고물이 설치된 곳은 모두 13곳.
전기를 이용한 광고물은 보행자의 안전을 이유로 설치가 엄격하게 제한돼있습니다.
하지만 이 광고판은 두께만 16cm... 기둥과의 거리는 50cm가 넘습니다.
벽면으로부터 5cm 이상 튀어나와선 안되고, 각이 져서도 안 된다는 규정을 모두 어겼습니다.
<녹취>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관계자 : "기둥에 대한 규정은 없어요. 서울시도시빛정책과에 질의를 했어요. '기둥은 기준이 없다, 큰 지장은 없다 광고에는'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지난해 서울시가 다른 지역에서는 기둥 사각 광고물이 위험할 수 있다며 철거 명령을 내렸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늘어날 보행자입니다.
현재 이 곳의 유동인구는 시간당 3천 명.
오는 9월 연면적 2만㎡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 버스환승센터가 개통하면 유동인구는 3배 정도 늘어납니다.
갑자기 좁아지는 이 지하보도의 경우 병목현상으로 보행자 간격이 더욱 좁아져 사고 위험은 그만큼 높아집니다.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각 광고판으로 시설관리공단이 벌어들이는 수익은 연간 5억 7천만 원에 불과합니다.
KBS 뉴스 옥유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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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행자 안전 위협하는 ‘사각 광고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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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6-27 06:39:56
- 수정2016-06-27 10:06:26
<앵커 멘트>
제2롯데월드와 지하철역 등을 연결하는 지하보도에 대형 사각 광고판 10여 개가 설치돼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지적에 철거됐는데 또다시 설치된 겁니다.
옥유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제2롯데월드와 지하철 역을 연결하는 지하보도입니다.
지층을 떠받치는 기둥마다 사각형의 대형 광고판이 설치돼 있습니다.
<인터뷰> 서지아(서울시 용산구) : "비상상황이 생긴다거나 위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사람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부딪히고 다칠 위험이 많은 것 같아요."
교차로를 지지하고 있는 36개 기둥 가운데 LED 광고물이 설치된 곳은 모두 13곳.
전기를 이용한 광고물은 보행자의 안전을 이유로 설치가 엄격하게 제한돼있습니다.
하지만 이 광고판은 두께만 16cm... 기둥과의 거리는 50cm가 넘습니다.
벽면으로부터 5cm 이상 튀어나와선 안되고, 각이 져서도 안 된다는 규정을 모두 어겼습니다.
<녹취>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관계자 : "기둥에 대한 규정은 없어요. 서울시도시빛정책과에 질의를 했어요. '기둥은 기준이 없다, 큰 지장은 없다 광고에는'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지난해 서울시가 다른 지역에서는 기둥 사각 광고물이 위험할 수 있다며 철거 명령을 내렸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늘어날 보행자입니다.
현재 이 곳의 유동인구는 시간당 3천 명.
오는 9월 연면적 2만㎡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 버스환승센터가 개통하면 유동인구는 3배 정도 늘어납니다.
갑자기 좁아지는 이 지하보도의 경우 병목현상으로 보행자 간격이 더욱 좁아져 사고 위험은 그만큼 높아집니다.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각 광고판으로 시설관리공단이 벌어들이는 수익은 연간 5억 7천만 원에 불과합니다.
KBS 뉴스 옥유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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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유정 기자 oka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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