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24 이슈] 재활용? 이젠 ‘새 활용’ 빈티지 시대
입력 2016.06.30 (20:35)
수정 2016.06.30 (21: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버려진 쓰레기를 다시 사용하는 '재활용'을 넘어서 새로운 상품으로 탈바꿈시키는, 이른바 '새활용', '업사이클링'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외국에선 이미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하는데요.
오늘 글로벌 이슈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이재석 기자.
지금 가방을 들고 나왔는데, 그게 업사이클링으로 만든 제품인가 봐요.
<답변>
그렇습니다.
스위스 업체가 만든 건데, 어떻습니까.
약간 오래된 느낌이 나죠.
원래 만들 때부터 이런 겁니다.
뭘로 만들었냐면 화물트럭 방수포로 만들었습니다.
요새 유행하는 말로 왜 '빈티지'라는 말이 있잖아요.
우리 말로 하면 '오래된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이게 바로 빈티지 매력이 있는 새활용, 업사이클링 제품입니다.
말뜻을 보면 이렇습니다.
재활용이 아닌 새활용, 영어로도 리사이클링이 아닌 한단계 가치가 높아진다는 업사이클링이 요 몇년 사이에 주목을 끌고 있는 겁니다.
<질문>
그렇군요.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지는 거네요.
다른 상품들도 좀 보고 싶은데요.
<답변>
네, 아주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거든요.
화면으로 좀 더 살펴보실까요.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은 상품들이 많습니다.
이 조명은 어떤가요.
가만히 보시면 선풍기망으로 만들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2인용 소파는 여행용 가방을 이용했죠.
이건 업무용 책상입니다.
유리판을 받치는 부분을 보시면 보잉747 비행기의 문짝입니다.
레코드판으로 만든 그릇, 욕조를 이용해서 만든 소파도 있습니다.
또 영화에 등장해서 더 알려진 이 가방, 과자 포장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떻습니까.
하나같이 개성적이고 특이한 매력을 갖추고 있죠.
(그렇네요. 나만 갖고 있는 거라는 느낌도 들 거 같구요.)
그렇죠. 희소성이 있는 거죠.
업사이클링은 단지 쓰레기를 재활용한다는 환경 보존의 측면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 영역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질문>
그렇군요.
그런데 이게 아직 한국에선 일반적이진 않은 거 같아요.
<답변>
네, 한국에서 새활용, 업사이클링 시장은 아직은 초기 단계라고 합니다.
외국은 좀 다릅니다.
스위스의 업사이클링 전문 회사는 전 세계에 상품을 수출하는데, 한해 매출이 700억 원이라고 합니다.
폐타이어를 이용해 신발을 만드는 미국 업체도 있고요.
버려진 쓰레기로 가방을 만드는 콜롬비아 업체도 있습니다.
홍콩의 경우, 날마다 만 3천 톤의 쓰레기가 배출됩니다.
버려진 플라스틱 가운데 재활용되는 건 1%도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업체도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플라스틱 통을 이용해서 개성적인 모양의 스피커를 만든 거죠.
<녹취> 케빈 청(업사이클링 회사) : "이제는 다른 회사들이 버려진 물건을 저희에게 갖고 오기도 합니다. 업사이클링 시장이 더 커지고 사람들 인식도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질문>
쓰레기도 재활용하고, 경제적 가치도 창출하고..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는데, 업사이클링 더 잘 되게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일단 소비자들 인식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유럽이나 다른 나라들과 달리 한국에서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를 생각을 해보면, 복합적인 요인이 있을 거 같습니다.
환경 오염과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성숙된 인식도 물론 필요하겠지만요,
뭔가 저마다의 개성을 드러내는 데 거리낌이 없는 문화랄까요,
이런 문화도 좀 더 확산되어야겠죠.
가격 부분도 있습니다.
소규모 수공예로 생산되는 제품은 가격이 어느 정도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 소비자들이 그걸 받아들일 수 있느냐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이슈였습니다.
버려진 쓰레기를 다시 사용하는 '재활용'을 넘어서 새로운 상품으로 탈바꿈시키는, 이른바 '새활용', '업사이클링'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외국에선 이미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하는데요.
오늘 글로벌 이슈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이재석 기자.
지금 가방을 들고 나왔는데, 그게 업사이클링으로 만든 제품인가 봐요.
<답변>
그렇습니다.
스위스 업체가 만든 건데, 어떻습니까.
약간 오래된 느낌이 나죠.
원래 만들 때부터 이런 겁니다.
뭘로 만들었냐면 화물트럭 방수포로 만들었습니다.
요새 유행하는 말로 왜 '빈티지'라는 말이 있잖아요.
우리 말로 하면 '오래된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이게 바로 빈티지 매력이 있는 새활용, 업사이클링 제품입니다.
말뜻을 보면 이렇습니다.
재활용이 아닌 새활용, 영어로도 리사이클링이 아닌 한단계 가치가 높아진다는 업사이클링이 요 몇년 사이에 주목을 끌고 있는 겁니다.
<질문>
그렇군요.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지는 거네요.
다른 상품들도 좀 보고 싶은데요.
<답변>
네, 아주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거든요.
화면으로 좀 더 살펴보실까요.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은 상품들이 많습니다.
이 조명은 어떤가요.
가만히 보시면 선풍기망으로 만들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2인용 소파는 여행용 가방을 이용했죠.
이건 업무용 책상입니다.
유리판을 받치는 부분을 보시면 보잉747 비행기의 문짝입니다.
레코드판으로 만든 그릇, 욕조를 이용해서 만든 소파도 있습니다.
또 영화에 등장해서 더 알려진 이 가방, 과자 포장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떻습니까.
하나같이 개성적이고 특이한 매력을 갖추고 있죠.
(그렇네요. 나만 갖고 있는 거라는 느낌도 들 거 같구요.)
그렇죠. 희소성이 있는 거죠.
업사이클링은 단지 쓰레기를 재활용한다는 환경 보존의 측면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 영역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질문>
그렇군요.
그런데 이게 아직 한국에선 일반적이진 않은 거 같아요.
<답변>
네, 한국에서 새활용, 업사이클링 시장은 아직은 초기 단계라고 합니다.
외국은 좀 다릅니다.
스위스의 업사이클링 전문 회사는 전 세계에 상품을 수출하는데, 한해 매출이 700억 원이라고 합니다.
폐타이어를 이용해 신발을 만드는 미국 업체도 있고요.
버려진 쓰레기로 가방을 만드는 콜롬비아 업체도 있습니다.
홍콩의 경우, 날마다 만 3천 톤의 쓰레기가 배출됩니다.
버려진 플라스틱 가운데 재활용되는 건 1%도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업체도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플라스틱 통을 이용해서 개성적인 모양의 스피커를 만든 거죠.
<녹취> 케빈 청(업사이클링 회사) : "이제는 다른 회사들이 버려진 물건을 저희에게 갖고 오기도 합니다. 업사이클링 시장이 더 커지고 사람들 인식도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질문>
쓰레기도 재활용하고, 경제적 가치도 창출하고..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는데, 업사이클링 더 잘 되게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일단 소비자들 인식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유럽이나 다른 나라들과 달리 한국에서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를 생각을 해보면, 복합적인 요인이 있을 거 같습니다.
환경 오염과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성숙된 인식도 물론 필요하겠지만요,
뭔가 저마다의 개성을 드러내는 데 거리낌이 없는 문화랄까요,
이런 문화도 좀 더 확산되어야겠죠.
가격 부분도 있습니다.
소규모 수공예로 생산되는 제품은 가격이 어느 정도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 소비자들이 그걸 받아들일 수 있느냐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이슈였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글로벌24 이슈] 재활용? 이젠 ‘새 활용’ 빈티지 시대
-
- 입력 2016-06-30 20:37:38
- 수정2016-06-30 21:03:20
<앵커 멘트>
버려진 쓰레기를 다시 사용하는 '재활용'을 넘어서 새로운 상품으로 탈바꿈시키는, 이른바 '새활용', '업사이클링'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외국에선 이미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하는데요.
오늘 글로벌 이슈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이재석 기자.
지금 가방을 들고 나왔는데, 그게 업사이클링으로 만든 제품인가 봐요.
<답변>
그렇습니다.
스위스 업체가 만든 건데, 어떻습니까.
약간 오래된 느낌이 나죠.
원래 만들 때부터 이런 겁니다.
뭘로 만들었냐면 화물트럭 방수포로 만들었습니다.
요새 유행하는 말로 왜 '빈티지'라는 말이 있잖아요.
우리 말로 하면 '오래된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이게 바로 빈티지 매력이 있는 새활용, 업사이클링 제품입니다.
말뜻을 보면 이렇습니다.
재활용이 아닌 새활용, 영어로도 리사이클링이 아닌 한단계 가치가 높아진다는 업사이클링이 요 몇년 사이에 주목을 끌고 있는 겁니다.
<질문>
그렇군요.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지는 거네요.
다른 상품들도 좀 보고 싶은데요.
<답변>
네, 아주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거든요.
화면으로 좀 더 살펴보실까요.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은 상품들이 많습니다.
이 조명은 어떤가요.
가만히 보시면 선풍기망으로 만들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2인용 소파는 여행용 가방을 이용했죠.
이건 업무용 책상입니다.
유리판을 받치는 부분을 보시면 보잉747 비행기의 문짝입니다.
레코드판으로 만든 그릇, 욕조를 이용해서 만든 소파도 있습니다.
또 영화에 등장해서 더 알려진 이 가방, 과자 포장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떻습니까.
하나같이 개성적이고 특이한 매력을 갖추고 있죠.
(그렇네요. 나만 갖고 있는 거라는 느낌도 들 거 같구요.)
그렇죠. 희소성이 있는 거죠.
업사이클링은 단지 쓰레기를 재활용한다는 환경 보존의 측면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 영역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질문>
그렇군요.
그런데 이게 아직 한국에선 일반적이진 않은 거 같아요.
<답변>
네, 한국에서 새활용, 업사이클링 시장은 아직은 초기 단계라고 합니다.
외국은 좀 다릅니다.
스위스의 업사이클링 전문 회사는 전 세계에 상품을 수출하는데, 한해 매출이 700억 원이라고 합니다.
폐타이어를 이용해 신발을 만드는 미국 업체도 있고요.
버려진 쓰레기로 가방을 만드는 콜롬비아 업체도 있습니다.
홍콩의 경우, 날마다 만 3천 톤의 쓰레기가 배출됩니다.
버려진 플라스틱 가운데 재활용되는 건 1%도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업체도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플라스틱 통을 이용해서 개성적인 모양의 스피커를 만든 거죠.
<녹취> 케빈 청(업사이클링 회사) : "이제는 다른 회사들이 버려진 물건을 저희에게 갖고 오기도 합니다. 업사이클링 시장이 더 커지고 사람들 인식도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질문>
쓰레기도 재활용하고, 경제적 가치도 창출하고..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는데, 업사이클링 더 잘 되게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일단 소비자들 인식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유럽이나 다른 나라들과 달리 한국에서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를 생각을 해보면, 복합적인 요인이 있을 거 같습니다.
환경 오염과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성숙된 인식도 물론 필요하겠지만요,
뭔가 저마다의 개성을 드러내는 데 거리낌이 없는 문화랄까요,
이런 문화도 좀 더 확산되어야겠죠.
가격 부분도 있습니다.
소규모 수공예로 생산되는 제품은 가격이 어느 정도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 소비자들이 그걸 받아들일 수 있느냐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이슈였습니다.
버려진 쓰레기를 다시 사용하는 '재활용'을 넘어서 새로운 상품으로 탈바꿈시키는, 이른바 '새활용', '업사이클링'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외국에선 이미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하는데요.
오늘 글로벌 이슈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이재석 기자.
지금 가방을 들고 나왔는데, 그게 업사이클링으로 만든 제품인가 봐요.
<답변>
그렇습니다.
스위스 업체가 만든 건데, 어떻습니까.
약간 오래된 느낌이 나죠.
원래 만들 때부터 이런 겁니다.
뭘로 만들었냐면 화물트럭 방수포로 만들었습니다.
요새 유행하는 말로 왜 '빈티지'라는 말이 있잖아요.
우리 말로 하면 '오래된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이게 바로 빈티지 매력이 있는 새활용, 업사이클링 제품입니다.
말뜻을 보면 이렇습니다.
재활용이 아닌 새활용, 영어로도 리사이클링이 아닌 한단계 가치가 높아진다는 업사이클링이 요 몇년 사이에 주목을 끌고 있는 겁니다.
<질문>
그렇군요.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지는 거네요.
다른 상품들도 좀 보고 싶은데요.
<답변>
네, 아주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거든요.
화면으로 좀 더 살펴보실까요.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은 상품들이 많습니다.
이 조명은 어떤가요.
가만히 보시면 선풍기망으로 만들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2인용 소파는 여행용 가방을 이용했죠.
이건 업무용 책상입니다.
유리판을 받치는 부분을 보시면 보잉747 비행기의 문짝입니다.
레코드판으로 만든 그릇, 욕조를 이용해서 만든 소파도 있습니다.
또 영화에 등장해서 더 알려진 이 가방, 과자 포장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떻습니까.
하나같이 개성적이고 특이한 매력을 갖추고 있죠.
(그렇네요. 나만 갖고 있는 거라는 느낌도 들 거 같구요.)
그렇죠. 희소성이 있는 거죠.
업사이클링은 단지 쓰레기를 재활용한다는 환경 보존의 측면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 영역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질문>
그렇군요.
그런데 이게 아직 한국에선 일반적이진 않은 거 같아요.
<답변>
네, 한국에서 새활용, 업사이클링 시장은 아직은 초기 단계라고 합니다.
외국은 좀 다릅니다.
스위스의 업사이클링 전문 회사는 전 세계에 상품을 수출하는데, 한해 매출이 700억 원이라고 합니다.
폐타이어를 이용해 신발을 만드는 미국 업체도 있고요.
버려진 쓰레기로 가방을 만드는 콜롬비아 업체도 있습니다.
홍콩의 경우, 날마다 만 3천 톤의 쓰레기가 배출됩니다.
버려진 플라스틱 가운데 재활용되는 건 1%도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업체도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플라스틱 통을 이용해서 개성적인 모양의 스피커를 만든 거죠.
<녹취> 케빈 청(업사이클링 회사) : "이제는 다른 회사들이 버려진 물건을 저희에게 갖고 오기도 합니다. 업사이클링 시장이 더 커지고 사람들 인식도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질문>
쓰레기도 재활용하고, 경제적 가치도 창출하고..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는데, 업사이클링 더 잘 되게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일단 소비자들 인식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유럽이나 다른 나라들과 달리 한국에서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를 생각을 해보면, 복합적인 요인이 있을 거 같습니다.
환경 오염과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성숙된 인식도 물론 필요하겠지만요,
뭔가 저마다의 개성을 드러내는 데 거리낌이 없는 문화랄까요,
이런 문화도 좀 더 확산되어야겠죠.
가격 부분도 있습니다.
소규모 수공예로 생산되는 제품은 가격이 어느 정도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 소비자들이 그걸 받아들일 수 있느냐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이슈였습니다.
-
-
이재석 기자 jaeseok@kbs.co.kr
이재석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