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내세우더니…분리수거 ‘나 몰라라’
입력 2016.07.11 (06:41)
수정 2016.07.11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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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음식물과 재활용 종이류, 일반쓰레기는 모두 엄격하게 분리해서 버리도록 돼 있습니다.
그런데 각종 친환경 마케팅을 내세우는 대형 커피전문점이나 패스트푸트점 등은 기본적인 분리수거에도 소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세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심 한복판에 있는 대형 커피 전문점입니다.
쓰레기 버리는 손님들.
이 매장에서는 하루 동안 100리터짜리 대형 쓰레기봉투 6개가 배출됩니다.
직원들이 분리작업을 끝낸 쓰레기들입니다.
<녹취> 커피 전문점 직원(음성 변조) : "이런 종이는 (일반 쓰레기에) 들어가죠. 음식물은 저기다 버리고 종량제는 종량제에다 이 쓰레기는 버리는 거죠."
직접 열어봤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할 바나나껍질에, 샌드위치.
다른 봉투 열어보고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류까지 일반쓰레기 봉투에 쓸어담았습니다.
플라스틱 빨대와 비닐은 모두 재활용품으로 분류되지만 이렇게 일반 쓰레기에 뒤섞여 있습니다.
다른 매장에서도 음식물과 재활용 종이가 일반쓰레기 봉투에 담겨있습니다.
<녹취> 커피 전문점 본사 관계자(음성 변조) :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까 재분류하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 않습니까."
햄버거 등을 판매하는 패스트푸드점도 상황은 심각합니다.
먹다 남은 음식물과 종이 포장재가 뒤섞여 있지만 분리수거에는 무감각합니다.
<녹취> 패스트푸드점 직원(음성 변조) : "(본사 지침이 따로 있는 건가요?) 그건 잘 모르겠어요. 아르바이트 생이라서. 원래 (직원마다) 각자 (매장을) 도는 거라서."
일회용품 사용 비율이 다른 업소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이런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이나 패스트푸드점은 전국적으로 5만 개가 넘습니다.
KBS 뉴스 이세연입니다.
음식물과 재활용 종이류, 일반쓰레기는 모두 엄격하게 분리해서 버리도록 돼 있습니다.
그런데 각종 친환경 마케팅을 내세우는 대형 커피전문점이나 패스트푸트점 등은 기본적인 분리수거에도 소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세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심 한복판에 있는 대형 커피 전문점입니다.
쓰레기 버리는 손님들.
이 매장에서는 하루 동안 100리터짜리 대형 쓰레기봉투 6개가 배출됩니다.
직원들이 분리작업을 끝낸 쓰레기들입니다.
<녹취> 커피 전문점 직원(음성 변조) : "이런 종이는 (일반 쓰레기에) 들어가죠. 음식물은 저기다 버리고 종량제는 종량제에다 이 쓰레기는 버리는 거죠."
직접 열어봤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할 바나나껍질에, 샌드위치.
다른 봉투 열어보고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류까지 일반쓰레기 봉투에 쓸어담았습니다.
플라스틱 빨대와 비닐은 모두 재활용품으로 분류되지만 이렇게 일반 쓰레기에 뒤섞여 있습니다.
다른 매장에서도 음식물과 재활용 종이가 일반쓰레기 봉투에 담겨있습니다.
<녹취> 커피 전문점 본사 관계자(음성 변조) :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까 재분류하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 않습니까."
햄버거 등을 판매하는 패스트푸드점도 상황은 심각합니다.
먹다 남은 음식물과 종이 포장재가 뒤섞여 있지만 분리수거에는 무감각합니다.
<녹취> 패스트푸드점 직원(음성 변조) : "(본사 지침이 따로 있는 건가요?) 그건 잘 모르겠어요. 아르바이트 생이라서. 원래 (직원마다) 각자 (매장을) 도는 거라서."
일회용품 사용 비율이 다른 업소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이런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이나 패스트푸드점은 전국적으로 5만 개가 넘습니다.
KBS 뉴스 이세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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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환경 내세우더니…분리수거 ‘나 몰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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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7-11 06:44:22
- 수정2016-07-11 14:52:52
<앵커 멘트>
음식물과 재활용 종이류, 일반쓰레기는 모두 엄격하게 분리해서 버리도록 돼 있습니다.
그런데 각종 친환경 마케팅을 내세우는 대형 커피전문점이나 패스트푸트점 등은 기본적인 분리수거에도 소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세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심 한복판에 있는 대형 커피 전문점입니다.
쓰레기 버리는 손님들.
이 매장에서는 하루 동안 100리터짜리 대형 쓰레기봉투 6개가 배출됩니다.
직원들이 분리작업을 끝낸 쓰레기들입니다.
<녹취> 커피 전문점 직원(음성 변조) : "이런 종이는 (일반 쓰레기에) 들어가죠. 음식물은 저기다 버리고 종량제는 종량제에다 이 쓰레기는 버리는 거죠."
직접 열어봤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할 바나나껍질에, 샌드위치.
다른 봉투 열어보고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류까지 일반쓰레기 봉투에 쓸어담았습니다.
플라스틱 빨대와 비닐은 모두 재활용품으로 분류되지만 이렇게 일반 쓰레기에 뒤섞여 있습니다.
다른 매장에서도 음식물과 재활용 종이가 일반쓰레기 봉투에 담겨있습니다.
<녹취> 커피 전문점 본사 관계자(음성 변조) :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까 재분류하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 않습니까."
햄버거 등을 판매하는 패스트푸드점도 상황은 심각합니다.
먹다 남은 음식물과 종이 포장재가 뒤섞여 있지만 분리수거에는 무감각합니다.
<녹취> 패스트푸드점 직원(음성 변조) : "(본사 지침이 따로 있는 건가요?) 그건 잘 모르겠어요. 아르바이트 생이라서. 원래 (직원마다) 각자 (매장을) 도는 거라서."
일회용품 사용 비율이 다른 업소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이런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이나 패스트푸드점은 전국적으로 5만 개가 넘습니다.
KBS 뉴스 이세연입니다.
음식물과 재활용 종이류, 일반쓰레기는 모두 엄격하게 분리해서 버리도록 돼 있습니다.
그런데 각종 친환경 마케팅을 내세우는 대형 커피전문점이나 패스트푸트점 등은 기본적인 분리수거에도 소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세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심 한복판에 있는 대형 커피 전문점입니다.
쓰레기 버리는 손님들.
이 매장에서는 하루 동안 100리터짜리 대형 쓰레기봉투 6개가 배출됩니다.
직원들이 분리작업을 끝낸 쓰레기들입니다.
<녹취> 커피 전문점 직원(음성 변조) : "이런 종이는 (일반 쓰레기에) 들어가죠. 음식물은 저기다 버리고 종량제는 종량제에다 이 쓰레기는 버리는 거죠."
직접 열어봤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할 바나나껍질에, 샌드위치.
다른 봉투 열어보고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류까지 일반쓰레기 봉투에 쓸어담았습니다.
플라스틱 빨대와 비닐은 모두 재활용품으로 분류되지만 이렇게 일반 쓰레기에 뒤섞여 있습니다.
다른 매장에서도 음식물과 재활용 종이가 일반쓰레기 봉투에 담겨있습니다.
<녹취> 커피 전문점 본사 관계자(음성 변조) :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까 재분류하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 않습니까."
햄버거 등을 판매하는 패스트푸드점도 상황은 심각합니다.
먹다 남은 음식물과 종이 포장재가 뒤섞여 있지만 분리수거에는 무감각합니다.
<녹취> 패스트푸드점 직원(음성 변조) : "(본사 지침이 따로 있는 건가요?) 그건 잘 모르겠어요. 아르바이트 생이라서. 원래 (직원마다) 각자 (매장을) 도는 거라서."
일회용품 사용 비율이 다른 업소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이런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이나 패스트푸드점은 전국적으로 5만 개가 넘습니다.
KBS 뉴스 이세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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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연 기자 sa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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