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등 ‘찰떡 공조’…위기 매뉴얼 따라 신속 구조
입력 2016.07.16 (22:02)
수정 2016.07.17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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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형 인명 피해로 이어질 뻔했던 이번 사고가 전원 구조로 마무리될 수 있었던 건 세월호 사고 이후 달라진 메뉴얼 덕분이었습니다.
신속하게 구조에 나선 해경과 유관 기관의 긴밀한 공조가 빛났습니다.
보도에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 당시 바다에는 장맛비 속에 2미터가 넘는 파도가 일고 있었습니다.
표류 중인 유람선이 방파제에 부딪혀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
<녹취> "자자, 뛰어내려요"
사고 현장에 도착한 해경은 승객 18명과 승무원 2명에게 구명조끼를 입고 바다로 뛰어들라고 지시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개정된 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게 퇴선 조치를 취한 겁니다.
해경의 새 해상수색구조 매뉴얼은 배의 상태를 확인해서 위험하다 판단될 경우 신속하게 구조계획을 수립하라고 명시되어있고, 헬기나 구명대, 구명보트 등 구조수단까지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유관 기관 사이에 공조도 잘 이루어졌습니다.
오후 3시 반쯤, 사고가 처음 접수된 곳은 강원소방본부.
소방당국은 즉각 사고 소식을 해경에 전달했고, 7분 뒤 해경과 119구조대가 사고 현장에 도착해, 구조 작업을 펼쳤습니다.
또 근처에 있던 민간 스쿠버다이버들은 구명보트에 승객 등을 태워 병원으로 후송시켰습니다.
<녹취> 권동희(속초 해양경비안전서) : "퇴선 유도에 승객들이 잘 따라주셨고, 다이버 분들과 119구조대원들이 함께 노력해준 덕분에..."
자칫 대형 인명 피해로 이어질 뻔한 사고에서 전원 구조의 원동력은 위기관리 매뉴얼 대로 따른 유관 기관의 공조 덕분이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대형 인명 피해로 이어질 뻔했던 이번 사고가 전원 구조로 마무리될 수 있었던 건 세월호 사고 이후 달라진 메뉴얼 덕분이었습니다.
신속하게 구조에 나선 해경과 유관 기관의 긴밀한 공조가 빛났습니다.
보도에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 당시 바다에는 장맛비 속에 2미터가 넘는 파도가 일고 있었습니다.
표류 중인 유람선이 방파제에 부딪혀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
<녹취> "자자, 뛰어내려요"
사고 현장에 도착한 해경은 승객 18명과 승무원 2명에게 구명조끼를 입고 바다로 뛰어들라고 지시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개정된 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게 퇴선 조치를 취한 겁니다.
해경의 새 해상수색구조 매뉴얼은 배의 상태를 확인해서 위험하다 판단될 경우 신속하게 구조계획을 수립하라고 명시되어있고, 헬기나 구명대, 구명보트 등 구조수단까지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유관 기관 사이에 공조도 잘 이루어졌습니다.
오후 3시 반쯤, 사고가 처음 접수된 곳은 강원소방본부.
소방당국은 즉각 사고 소식을 해경에 전달했고, 7분 뒤 해경과 119구조대가 사고 현장에 도착해, 구조 작업을 펼쳤습니다.
또 근처에 있던 민간 스쿠버다이버들은 구명보트에 승객 등을 태워 병원으로 후송시켰습니다.
<녹취> 권동희(속초 해양경비안전서) : "퇴선 유도에 승객들이 잘 따라주셨고, 다이버 분들과 119구조대원들이 함께 노력해준 덕분에..."
자칫 대형 인명 피해로 이어질 뻔한 사고에서 전원 구조의 원동력은 위기관리 매뉴얼 대로 따른 유관 기관의 공조 덕분이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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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경 등 ‘찰떡 공조’…위기 매뉴얼 따라 신속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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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7-16 21:24:38
- 수정2016-07-17 11:06:49
<앵커 멘트>
대형 인명 피해로 이어질 뻔했던 이번 사고가 전원 구조로 마무리될 수 있었던 건 세월호 사고 이후 달라진 메뉴얼 덕분이었습니다.
신속하게 구조에 나선 해경과 유관 기관의 긴밀한 공조가 빛났습니다.
보도에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 당시 바다에는 장맛비 속에 2미터가 넘는 파도가 일고 있었습니다.
표류 중인 유람선이 방파제에 부딪혀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
<녹취> "자자, 뛰어내려요"
사고 현장에 도착한 해경은 승객 18명과 승무원 2명에게 구명조끼를 입고 바다로 뛰어들라고 지시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개정된 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게 퇴선 조치를 취한 겁니다.
해경의 새 해상수색구조 매뉴얼은 배의 상태를 확인해서 위험하다 판단될 경우 신속하게 구조계획을 수립하라고 명시되어있고, 헬기나 구명대, 구명보트 등 구조수단까지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유관 기관 사이에 공조도 잘 이루어졌습니다.
오후 3시 반쯤, 사고가 처음 접수된 곳은 강원소방본부.
소방당국은 즉각 사고 소식을 해경에 전달했고, 7분 뒤 해경과 119구조대가 사고 현장에 도착해, 구조 작업을 펼쳤습니다.
또 근처에 있던 민간 스쿠버다이버들은 구명보트에 승객 등을 태워 병원으로 후송시켰습니다.
<녹취> 권동희(속초 해양경비안전서) : "퇴선 유도에 승객들이 잘 따라주셨고, 다이버 분들과 119구조대원들이 함께 노력해준 덕분에..."
자칫 대형 인명 피해로 이어질 뻔한 사고에서 전원 구조의 원동력은 위기관리 매뉴얼 대로 따른 유관 기관의 공조 덕분이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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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철 기자 mc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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