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명’ 北 태영호 공사, 가족과 함께 입국

입력 2016.08.17 (21:01) 수정 2016.08.18 (16: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영국에 주재하는 북한의 태영호 공사와 가족 일행이 탈북해 국내로 들어왔습니다.

태영호 공사는 탈북 외교관 중 최고위급에 해당합니다.

우정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제3국 망명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진 영국 주재 북한 태영호 공사가 부인, 자녀와 함께 한국행을 선택했습니다.

통일부는 긴급 브리핑을 열어 태영호 공사 가족이 제3국이 아닌 최근 국내에 입국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녹취> 정준희(통일부 대변인) : "현재 정부의 보호하에 있으며, 유관기관은 통상적 절차에 따라서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에서 현학봉 대사에 이어 서열 2위에 해당하는 태 공사의 망명은 지금까지 탈북한 북한 외교관 중 최고위급에 해당합니다.

태 공사는 북한 최고의 유럽 전문가로 엘리트 외교관 코스인 영국 공관에서만 10년 넘게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태 공사는 영국에서 북한을 홍보하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통치를 선전하는 업무를 맡아왔습니다.

태 공사는 앞서 지난해 5월 팝스타 '에릭 클랩튼' 의 런던 공연장에 김정은 친형 김정철이 나타났을 때 김정철을 밀착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망명’ 北 태영호 공사, 가족과 함께 입국
    • 입력 2016-08-17 21:02:32
    • 수정2016-08-18 16:11:10
    뉴스 9
<앵커 멘트> 영국에 주재하는 북한의 태영호 공사와 가족 일행이 탈북해 국내로 들어왔습니다. 태영호 공사는 탈북 외교관 중 최고위급에 해당합니다. 우정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제3국 망명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진 영국 주재 북한 태영호 공사가 부인, 자녀와 함께 한국행을 선택했습니다. 통일부는 긴급 브리핑을 열어 태영호 공사 가족이 제3국이 아닌 최근 국내에 입국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녹취> 정준희(통일부 대변인) : "현재 정부의 보호하에 있으며, 유관기관은 통상적 절차에 따라서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에서 현학봉 대사에 이어 서열 2위에 해당하는 태 공사의 망명은 지금까지 탈북한 북한 외교관 중 최고위급에 해당합니다. 태 공사는 북한 최고의 유럽 전문가로 엘리트 외교관 코스인 영국 공관에서만 10년 넘게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태 공사는 영국에서 북한을 홍보하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통치를 선전하는 업무를 맡아왔습니다. 태 공사는 앞서 지난해 5월 팝스타 '에릭 클랩튼' 의 런던 공연장에 김정은 친형 김정철이 나타났을 때 김정철을 밀착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