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군 “김정은 지하 대피시설까지 초토화”

입력 2016.09.11 (21:12) 수정 2016.09.11 (22: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맞서 우리 군은 '대량응징보복'이라는 새로운 작전 개념을 공개하고, 기존 '킬 체인',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와 함께 세가지 축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량응징보복은 북한의 핵 공격 징후가 명확할 때 선제 타격한다는 점에선 킬 체인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김정은을 정점으로 한 북한군 지휘부를 직접 제거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핵이나 미사일 시설을 공격하는 킬 체인보다 훨씬 강력한 대응책입니다.

그렇다면 대량응징보복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게 되는지 김희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량 응징 보복의 핵심 타격 목표는 김정은입니다.

미군이 지난 2011년, 알카에다 척결을 위해 빈 라덴을 사살한 것처럼, 김정은을 제거함으로써 북한군의 도발 의지를 일거에 꺾겠다는 겁니다.

군 당국은 유사시 평양의 김정은 집무실과 전용기, 전용 열차 등을 중심으로 한 수킬로미터 범위를 초토화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초정밀 타격이 가능한 순항미사일 현무-3와 공대지 미사일 타우루스 등이 동원됩니다.

김정은이 지하시설로 은신하면 벙커를 뚫고 들어가 터지는 '벙커버스터' GBU-28과 JDAM 등으로 잡습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핵사용 징후가 포착되면 평양을 지도에서 아예 들어내 버릴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군 지휘부의 제거 여부 확인을 위해 특수부대도 투입됩니다.

군 당국은 특수전사령부 예하에 전담부대를 조기에 편성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임호영(합참 전략기획본부장) : "동시에 다량으로 정밀 타격이 가능한 미사일 등 타격 전력과 정예화된 전담 특수작전부대 등을 운용할 것입니다."

대량 응징 보복의 전제는 김정은 동선의 정밀 추적인 만큼, 군은 감시정찰에 어느 때보다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앵커&리포트] 군 “김정은 지하 대피시설까지 초토화”
    • 입력 2016-09-11 21:12:57
    • 수정2016-09-11 22:37:58
    뉴스 9
<앵커 멘트>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맞서 우리 군은 '대량응징보복'이라는 새로운 작전 개념을 공개하고, 기존 '킬 체인',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와 함께 세가지 축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량응징보복은 북한의 핵 공격 징후가 명확할 때 선제 타격한다는 점에선 킬 체인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김정은을 정점으로 한 북한군 지휘부를 직접 제거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핵이나 미사일 시설을 공격하는 킬 체인보다 훨씬 강력한 대응책입니다. 그렇다면 대량응징보복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게 되는지 김희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량 응징 보복의 핵심 타격 목표는 김정은입니다. 미군이 지난 2011년, 알카에다 척결을 위해 빈 라덴을 사살한 것처럼, 김정은을 제거함으로써 북한군의 도발 의지를 일거에 꺾겠다는 겁니다. 군 당국은 유사시 평양의 김정은 집무실과 전용기, 전용 열차 등을 중심으로 한 수킬로미터 범위를 초토화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초정밀 타격이 가능한 순항미사일 현무-3와 공대지 미사일 타우루스 등이 동원됩니다. 김정은이 지하시설로 은신하면 벙커를 뚫고 들어가 터지는 '벙커버스터' GBU-28과 JDAM 등으로 잡습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핵사용 징후가 포착되면 평양을 지도에서 아예 들어내 버릴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군 지휘부의 제거 여부 확인을 위해 특수부대도 투입됩니다. 군 당국은 특수전사령부 예하에 전담부대를 조기에 편성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임호영(합참 전략기획본부장) : "동시에 다량으로 정밀 타격이 가능한 미사일 등 타격 전력과 정예화된 전담 특수작전부대 등을 운용할 것입니다." 대량 응징 보복의 전제는 김정은 동선의 정밀 추적인 만큼, 군은 감시정찰에 어느 때보다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