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나면 어떻게?…대피 요령

입력 2016.09.13 (06:37) 수정 2016.09.21 (22:4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강한 지진의 여파로 불안감을 느끼는 주민들이 많은데요.

대피 요령을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지진이 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황현규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지진이 나면 가장 먼저 떨어지는 물건에 맞아 다치지 않도록 머리를 보호하며 식탁이나 책상 밑으로 대피합니다.

진동이 멈추면 출입문을 열어 대피로를 확보합니다.

불이 나지 않도록 가스 밸브와 전기차단기를 내립니다.

무조건 집 밖으로 나가는 것도 위험합니다.

흔들림이 완전히 멎은 뒤 나가야 하고 반드시 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운전 중에 지진이 발생하면 차 타이어가 펑크가 난 것처럼 느껴지고 핸들 조작도 불안정해 사고 위험이 큽니다.

이럴 때는 서행하면서 되도록 길 오른쪽에 정차하고 신속히 차를 빠져나와야 합니다.

길을 걷다 지진을 만나면 제일 먼저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땅이 흔들려 서 있기 힘들더라도 벽이나 길가의 기둥을 잡는 건 위험한 행동입니다.

<인터뷰> 정성고(부산소방본부 방호 담당) : "지진이 발생할 경우 지각이 상하좌우로 움직여 건축물, 담 등의 붕괴로 인한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층 건물이 밀집한 곳에 있다면 유리창이나 간판이 추락할 위험이 커 되도록 건물에서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지진 나면 어떻게?…대피 요령
    • 입력 2016-09-13 06:38:21
    • 수정2016-09-21 22:40:1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강한 지진의 여파로 불안감을 느끼는 주민들이 많은데요. 대피 요령을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지진이 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황현규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지진이 나면 가장 먼저 떨어지는 물건에 맞아 다치지 않도록 머리를 보호하며 식탁이나 책상 밑으로 대피합니다. 진동이 멈추면 출입문을 열어 대피로를 확보합니다. 불이 나지 않도록 가스 밸브와 전기차단기를 내립니다. 무조건 집 밖으로 나가는 것도 위험합니다. 흔들림이 완전히 멎은 뒤 나가야 하고 반드시 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운전 중에 지진이 발생하면 차 타이어가 펑크가 난 것처럼 느껴지고 핸들 조작도 불안정해 사고 위험이 큽니다. 이럴 때는 서행하면서 되도록 길 오른쪽에 정차하고 신속히 차를 빠져나와야 합니다. 길을 걷다 지진을 만나면 제일 먼저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땅이 흔들려 서 있기 힘들더라도 벽이나 길가의 기둥을 잡는 건 위험한 행동입니다. <인터뷰> 정성고(부산소방본부 방호 담당) : "지진이 발생할 경우 지각이 상하좌우로 움직여 건축물, 담 등의 붕괴로 인한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층 건물이 밀집한 곳에 있다면 유리창이나 간판이 추락할 위험이 커 되도록 건물에서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