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불법조업 단속…‘발포에 격침까지’

입력 2016.10.10 (23:21) 수정 2016.10.11 (01:2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중국의 불법조업 어선이 우리 해경정을 침몰시키고 도주한 사건에 대해 우리 해경의 대응이 소극적이었다는 지적이 많은데요.

외국 다른 나라들은 어땠을까요?

김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선들이 폭파돼 산산조각납니다.

불법 조업을 하던 외국 어선들을 인도네시아 정부가 나포한 뒤 폭파시킨 것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최근 2년 동안 불법조업을 이유로 중국 등 외국 어선 220여 척을 폭파해 침몰시켰습니다.

이같은 강경 대응 이후 자국 어선의 어획량이 늘어 2,3년 안에 평소 수준을 회복할 전망입니다.

<녹취> 수시 푸지아투티(인도네시아 해양수산부 장관) : "정부가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조치를 통해 우리 영해를 지킬 수 있음을 직접 보여주고 있습니다."

멀리 아르헨티나까지 나가 불법 조업을 하는 중국어선에 아르헨티나 해군이 총격을 가해 침몰시킵니다.

곧바로 선원 4명을 구조한 뒤 체포 절차에 들어갑니다.

불법조업 단속을 무시하자 군이 나서서 발포한 겁니다.

중국의 우방국 러시아는 2012년 불법 조업을 하던 중국어선에 함포 사격을 가했습니다.

군사작전에 준하는 대응으로 외교적 마찰이 불거지기도 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어민 생계 문제 등을 이유로 자국 어선 단속에 손을 놓는 상황에서 세계 각국은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외국의 불법조업 단속…‘발포에 격침까지’
    • 입력 2016-10-10 23:23:07
    • 수정2016-10-11 01:23:36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중국의 불법조업 어선이 우리 해경정을 침몰시키고 도주한 사건에 대해 우리 해경의 대응이 소극적이었다는 지적이 많은데요. 외국 다른 나라들은 어땠을까요? 김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선들이 폭파돼 산산조각납니다. 불법 조업을 하던 외국 어선들을 인도네시아 정부가 나포한 뒤 폭파시킨 것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최근 2년 동안 불법조업을 이유로 중국 등 외국 어선 220여 척을 폭파해 침몰시켰습니다. 이같은 강경 대응 이후 자국 어선의 어획량이 늘어 2,3년 안에 평소 수준을 회복할 전망입니다. <녹취> 수시 푸지아투티(인도네시아 해양수산부 장관) : "정부가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조치를 통해 우리 영해를 지킬 수 있음을 직접 보여주고 있습니다." 멀리 아르헨티나까지 나가 불법 조업을 하는 중국어선에 아르헨티나 해군이 총격을 가해 침몰시킵니다. 곧바로 선원 4명을 구조한 뒤 체포 절차에 들어갑니다. 불법조업 단속을 무시하자 군이 나서서 발포한 겁니다. 중국의 우방국 러시아는 2012년 불법 조업을 하던 중국어선에 함포 사격을 가했습니다. 군사작전에 준하는 대응으로 외교적 마찰이 불거지기도 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어민 생계 문제 등을 이유로 자국 어선 단속에 손을 놓는 상황에서 세계 각국은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