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과장광고·후유증 외면…‘성형 한류’ 위기
입력 2016.10.12 (21:33)
수정 2016.10.12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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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터넷에 들어가면 이런 내용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코 성형수술을 받기 전 모습과 받은 이후 모습을 사진과 함께 보여주면서 사실상 광고를 하는 건데요.
이처럼 의료기관이 아무런 제한 없이 공공연하게 수술 경험담을 게시하는 것은 의료법 위반입니다.
보건당국 조사결과, 성형외과 427곳 가운데 약 3분의 1이 이런 불법 의료광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광고로 손님을 모은 뒤, 후유증이 생겨도 나 몰라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성형 한류'까지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겁니다.
신강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코 성형수술을 받은 대학생 김모 씨, 몇 번이나 재수술을 받았지만 아직도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00(대학생/음성변조) : "코가 휘어서 또 재수술을 받았는데 그때는 코 위쪽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서..."
함께 수술을 받은 친구는 통증까지 호소합니다.
<녹취> 이00(대학생/음성변조) : "지금도 가끔 계속 아프거든요. 그러니까 겨울에는 좀 자주 아프고 지금도 가끔 계속 아파요."
항의가 잇따르자 담당 의사는 수술비를 돌려주겠다는 각서까지 썼지만, 아직도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이 같은 피해는 국내에서 성형 수술을 받은 중국인 관광객들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성형 후유증 사진이 실린 중국의 한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한국에서 성형 수술을 받은 것을 후회한다는 글이 여기 저기서 발견됩니다.
급기야 중국 방송 등 매체들도 이 문제를 잇따라 보도하고 있습니다.
<녹취> 중국 방송 보도 : "최근 성형 수술에 실패한 중국 여성들이 서울 명동 길거리에서 이틀간 시위를 했습니다."
'바가지 요금'과 대리 수술, 그리고 불법 과장 광고 등이 적나라하게 보도되면서 '성형 한류'의 이미지도 추락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중국인 : "믿을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해 불안하고요, 한국에서 어떤 성형외과를 선택할 지 모르겠어요."
지난해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인 의료관광객 약 10만 명 가운데 성형외과를 찾은 사람이 2만 6천 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인터뷰> 서재돈(성형외과 전문의/광고중단 병원) : "(의료시장이) 마케팅과 광고 위주로 변질되어서 저도 참 가슴이 아픕니다. 한류 성형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력과 환자 중심의 진료철학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성형 한류', 불법 의료광고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강문입니다.
인터넷에 들어가면 이런 내용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코 성형수술을 받기 전 모습과 받은 이후 모습을 사진과 함께 보여주면서 사실상 광고를 하는 건데요.
이처럼 의료기관이 아무런 제한 없이 공공연하게 수술 경험담을 게시하는 것은 의료법 위반입니다.
보건당국 조사결과, 성형외과 427곳 가운데 약 3분의 1이 이런 불법 의료광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광고로 손님을 모은 뒤, 후유증이 생겨도 나 몰라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성형 한류'까지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겁니다.
신강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코 성형수술을 받은 대학생 김모 씨, 몇 번이나 재수술을 받았지만 아직도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00(대학생/음성변조) : "코가 휘어서 또 재수술을 받았는데 그때는 코 위쪽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서..."
함께 수술을 받은 친구는 통증까지 호소합니다.
<녹취> 이00(대학생/음성변조) : "지금도 가끔 계속 아프거든요. 그러니까 겨울에는 좀 자주 아프고 지금도 가끔 계속 아파요."
항의가 잇따르자 담당 의사는 수술비를 돌려주겠다는 각서까지 썼지만, 아직도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이 같은 피해는 국내에서 성형 수술을 받은 중국인 관광객들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성형 후유증 사진이 실린 중국의 한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한국에서 성형 수술을 받은 것을 후회한다는 글이 여기 저기서 발견됩니다.
급기야 중국 방송 등 매체들도 이 문제를 잇따라 보도하고 있습니다.
<녹취> 중국 방송 보도 : "최근 성형 수술에 실패한 중국 여성들이 서울 명동 길거리에서 이틀간 시위를 했습니다."
'바가지 요금'과 대리 수술, 그리고 불법 과장 광고 등이 적나라하게 보도되면서 '성형 한류'의 이미지도 추락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중국인 : "믿을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해 불안하고요, 한국에서 어떤 성형외과를 선택할 지 모르겠어요."
지난해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인 의료관광객 약 10만 명 가운데 성형외과를 찾은 사람이 2만 6천 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인터뷰> 서재돈(성형외과 전문의/광고중단 병원) : "(의료시장이) 마케팅과 광고 위주로 변질되어서 저도 참 가슴이 아픕니다. 한류 성형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력과 환자 중심의 진료철학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성형 한류', 불법 의료광고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강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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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10-12 21:34:19
- 수정2016-10-12 21:58:16
<앵커 멘트>
인터넷에 들어가면 이런 내용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코 성형수술을 받기 전 모습과 받은 이후 모습을 사진과 함께 보여주면서 사실상 광고를 하는 건데요.
이처럼 의료기관이 아무런 제한 없이 공공연하게 수술 경험담을 게시하는 것은 의료법 위반입니다.
보건당국 조사결과, 성형외과 427곳 가운데 약 3분의 1이 이런 불법 의료광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광고로 손님을 모은 뒤, 후유증이 생겨도 나 몰라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성형 한류'까지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겁니다.
신강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코 성형수술을 받은 대학생 김모 씨, 몇 번이나 재수술을 받았지만 아직도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00(대학생/음성변조) : "코가 휘어서 또 재수술을 받았는데 그때는 코 위쪽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서..."
함께 수술을 받은 친구는 통증까지 호소합니다.
<녹취> 이00(대학생/음성변조) : "지금도 가끔 계속 아프거든요. 그러니까 겨울에는 좀 자주 아프고 지금도 가끔 계속 아파요."
항의가 잇따르자 담당 의사는 수술비를 돌려주겠다는 각서까지 썼지만, 아직도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이 같은 피해는 국내에서 성형 수술을 받은 중국인 관광객들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성형 후유증 사진이 실린 중국의 한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한국에서 성형 수술을 받은 것을 후회한다는 글이 여기 저기서 발견됩니다.
급기야 중국 방송 등 매체들도 이 문제를 잇따라 보도하고 있습니다.
<녹취> 중국 방송 보도 : "최근 성형 수술에 실패한 중국 여성들이 서울 명동 길거리에서 이틀간 시위를 했습니다."
'바가지 요금'과 대리 수술, 그리고 불법 과장 광고 등이 적나라하게 보도되면서 '성형 한류'의 이미지도 추락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중국인 : "믿을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해 불안하고요, 한국에서 어떤 성형외과를 선택할 지 모르겠어요."
지난해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인 의료관광객 약 10만 명 가운데 성형외과를 찾은 사람이 2만 6천 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인터뷰> 서재돈(성형외과 전문의/광고중단 병원) : "(의료시장이) 마케팅과 광고 위주로 변질되어서 저도 참 가슴이 아픕니다. 한류 성형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력과 환자 중심의 진료철학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성형 한류', 불법 의료광고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강문입니다.
인터넷에 들어가면 이런 내용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코 성형수술을 받기 전 모습과 받은 이후 모습을 사진과 함께 보여주면서 사실상 광고를 하는 건데요.
이처럼 의료기관이 아무런 제한 없이 공공연하게 수술 경험담을 게시하는 것은 의료법 위반입니다.
보건당국 조사결과, 성형외과 427곳 가운데 약 3분의 1이 이런 불법 의료광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광고로 손님을 모은 뒤, 후유증이 생겨도 나 몰라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성형 한류'까지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겁니다.
신강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코 성형수술을 받은 대학생 김모 씨, 몇 번이나 재수술을 받았지만 아직도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00(대학생/음성변조) : "코가 휘어서 또 재수술을 받았는데 그때는 코 위쪽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서..."
함께 수술을 받은 친구는 통증까지 호소합니다.
<녹취> 이00(대학생/음성변조) : "지금도 가끔 계속 아프거든요. 그러니까 겨울에는 좀 자주 아프고 지금도 가끔 계속 아파요."
항의가 잇따르자 담당 의사는 수술비를 돌려주겠다는 각서까지 썼지만, 아직도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이 같은 피해는 국내에서 성형 수술을 받은 중국인 관광객들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성형 후유증 사진이 실린 중국의 한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한국에서 성형 수술을 받은 것을 후회한다는 글이 여기 저기서 발견됩니다.
급기야 중국 방송 등 매체들도 이 문제를 잇따라 보도하고 있습니다.
<녹취> 중국 방송 보도 : "최근 성형 수술에 실패한 중국 여성들이 서울 명동 길거리에서 이틀간 시위를 했습니다."
'바가지 요금'과 대리 수술, 그리고 불법 과장 광고 등이 적나라하게 보도되면서 '성형 한류'의 이미지도 추락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중국인 : "믿을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해 불안하고요, 한국에서 어떤 성형외과를 선택할 지 모르겠어요."
지난해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인 의료관광객 약 10만 명 가운데 성형외과를 찾은 사람이 2만 6천 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인터뷰> 서재돈(성형외과 전문의/광고중단 병원) : "(의료시장이) 마케팅과 광고 위주로 변질되어서 저도 참 가슴이 아픕니다. 한류 성형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력과 환자 중심의 진료철학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성형 한류', 불법 의료광고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강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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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강문 기자 kmsh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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