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고령자 피해 주의보
입력 2016.10.19 (06:52)
수정 2016.10.19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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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휴대전화 요금을 아끼려고 기존 이동통신 3사 대신 '알뜰폰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사업자의 부당 판매에 나이 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8월, 알뜰폰 서비스 판촉 전화를 받은 70살 고 모 씨.
요금이 만 원 이상 저렴하고, 원래 쓰던 이동통신사와 같은 업체라 위약금도 없다는 얘기에 바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녹취> 고○○(알뜰폰 서비스 피해자) : "자기들은 문제 없다. 자기네는 00통신사랑 같은회사니까 계약해지도 아니고 절대 (저한테) 손해가 없다고 했어요."
하지만 알뜰폰은 이동통신3사의 망만 빌려쓰는 다른 회사의 서비스였습니다.
고 씨는 중도 계약 해지로 위약금 13만 원을 물고, 결합상품 혜택도 사라져 오히려 한 달 7천원 정도를 더 내야 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알뜰폰 관련 피해를 분석한 결과 고 씨 처럼 60대 이상 피해자가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기기를 공짜로 준다고 속이거나 이통3사의 서비스인 것 처럼 오해하게 만드는 부당 판매 행위에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특히 알뜰폰 계약 방식의 7%에 불과한 전화 판매에서 전체 피해의 절반 정도가 발생했습니다.
<인터뷰> 오상아(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 대리) : "계약서라든지 그 당시의 녹취 파일이 있으시면 잘 보존을 해 주셨다가 소비자원에 상담이나 피해구제 접수를 신청하실 때 같이 제출해주시면.."
소비자원은 알뜰폰 사업자 협회 안에 피해 상담 기능을 두고, 모니터링 방식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휴대전화 요금을 아끼려고 기존 이동통신 3사 대신 '알뜰폰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사업자의 부당 판매에 나이 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8월, 알뜰폰 서비스 판촉 전화를 받은 70살 고 모 씨.
요금이 만 원 이상 저렴하고, 원래 쓰던 이동통신사와 같은 업체라 위약금도 없다는 얘기에 바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녹취> 고○○(알뜰폰 서비스 피해자) : "자기들은 문제 없다. 자기네는 00통신사랑 같은회사니까 계약해지도 아니고 절대 (저한테) 손해가 없다고 했어요."
하지만 알뜰폰은 이동통신3사의 망만 빌려쓰는 다른 회사의 서비스였습니다.
고 씨는 중도 계약 해지로 위약금 13만 원을 물고, 결합상품 혜택도 사라져 오히려 한 달 7천원 정도를 더 내야 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알뜰폰 관련 피해를 분석한 결과 고 씨 처럼 60대 이상 피해자가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기기를 공짜로 준다고 속이거나 이통3사의 서비스인 것 처럼 오해하게 만드는 부당 판매 행위에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특히 알뜰폰 계약 방식의 7%에 불과한 전화 판매에서 전체 피해의 절반 정도가 발생했습니다.
<인터뷰> 오상아(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 대리) : "계약서라든지 그 당시의 녹취 파일이 있으시면 잘 보존을 해 주셨다가 소비자원에 상담이나 피해구제 접수를 신청하실 때 같이 제출해주시면.."
소비자원은 알뜰폰 사업자 협회 안에 피해 상담 기능을 두고, 모니터링 방식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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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뜰폰, 고령자 피해 주의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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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10-19 07:01:34
- 수정2016-10-19 08: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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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요금을 아끼려고 기존 이동통신 3사 대신 '알뜰폰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사업자의 부당 판매에 나이 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8월, 알뜰폰 서비스 판촉 전화를 받은 70살 고 모 씨.
요금이 만 원 이상 저렴하고, 원래 쓰던 이동통신사와 같은 업체라 위약금도 없다는 얘기에 바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녹취> 고○○(알뜰폰 서비스 피해자) : "자기들은 문제 없다. 자기네는 00통신사랑 같은회사니까 계약해지도 아니고 절대 (저한테) 손해가 없다고 했어요."
하지만 알뜰폰은 이동통신3사의 망만 빌려쓰는 다른 회사의 서비스였습니다.
고 씨는 중도 계약 해지로 위약금 13만 원을 물고, 결합상품 혜택도 사라져 오히려 한 달 7천원 정도를 더 내야 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알뜰폰 관련 피해를 분석한 결과 고 씨 처럼 60대 이상 피해자가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기기를 공짜로 준다고 속이거나 이통3사의 서비스인 것 처럼 오해하게 만드는 부당 판매 행위에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특히 알뜰폰 계약 방식의 7%에 불과한 전화 판매에서 전체 피해의 절반 정도가 발생했습니다.
<인터뷰> 오상아(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 대리) : "계약서라든지 그 당시의 녹취 파일이 있으시면 잘 보존을 해 주셨다가 소비자원에 상담이나 피해구제 접수를 신청하실 때 같이 제출해주시면.."
소비자원은 알뜰폰 사업자 협회 안에 피해 상담 기능을 두고, 모니터링 방식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휴대전화 요금을 아끼려고 기존 이동통신 3사 대신 '알뜰폰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사업자의 부당 판매에 나이 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8월, 알뜰폰 서비스 판촉 전화를 받은 70살 고 모 씨.
요금이 만 원 이상 저렴하고, 원래 쓰던 이동통신사와 같은 업체라 위약금도 없다는 얘기에 바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녹취> 고○○(알뜰폰 서비스 피해자) : "자기들은 문제 없다. 자기네는 00통신사랑 같은회사니까 계약해지도 아니고 절대 (저한테) 손해가 없다고 했어요."
하지만 알뜰폰은 이동통신3사의 망만 빌려쓰는 다른 회사의 서비스였습니다.
고 씨는 중도 계약 해지로 위약금 13만 원을 물고, 결합상품 혜택도 사라져 오히려 한 달 7천원 정도를 더 내야 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알뜰폰 관련 피해를 분석한 결과 고 씨 처럼 60대 이상 피해자가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기기를 공짜로 준다고 속이거나 이통3사의 서비스인 것 처럼 오해하게 만드는 부당 판매 행위에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특히 알뜰폰 계약 방식의 7%에 불과한 전화 판매에서 전체 피해의 절반 정도가 발생했습니다.
<인터뷰> 오상아(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 대리) : "계약서라든지 그 당시의 녹취 파일이 있으시면 잘 보존을 해 주셨다가 소비자원에 상담이나 피해구제 접수를 신청하실 때 같이 제출해주시면.."
소비자원은 알뜰폰 사업자 협회 안에 피해 상담 기능을 두고, 모니터링 방식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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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희 기자 leej@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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