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AI 변이 확인…동물원도 방역 비상

입력 2016.11.28 (21:35) 수정 2016.11.29 (10: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확산세가 멈추지 않는 조류 인플루엔자, AI 바이러스입니다.

H5N6 형 AI라고 부르는데요.

올해 초 중국 광둥성, 홍콩 등에서 유행했던 유전자와 외형상으론 99% 같지만 내부 유전자 일부가 최대 8%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변이가 생겼다는 겁니다.

철새들이 홍콩 등에서 AI에 감염된 뒤에 만주 쪽으로 이동했다가 국내로 오면서, 다른 AI에 추가로 감염돼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킨 걸로 추정됩니다.

변이가 생긴 만큼 감염력이나 인체 유해성 등이 달라진 건 아닌지 정밀 검사 중인데요.

이런 우려 때문에 가금류 농장은 물론 동물원까지 비상이 걸렸습니다.

오승목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대공원 동물원 정문이 굳게 닫혔습니다.

조류 사육장 대부분이 텅 빈 가운데, 사육사들이 방역복을 입고 연신 소독약을 뿌립니다.

조류인플루엔자가 급속히 확산되자, 오늘(28일)부터 선제적으로 문을 닫은 겁니다.

<인터뷰> 김도현(인천대공원 수의사)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임시 휴원을 실시하였습니다. 관람객 감염 예방과 또 동물 보호를 위해서 차단 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청주 동물원은 지난주부터 물새장의 관람을 제한했고 부천의 어린이동물원도 AI가 종료될 때까지 임시 휴장에 들어갔습니다.

조류 천3백여 마리가 사는 서울대공원 동물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곳 서울대공원에선 평소 일주일에 세 번 하던 소독작업도 지난달부터 매일 이뤄지고 있습니다.

내일(29일)부터는 사육장 내부 관람을 금지하고, 상황이 악화되면 동물원 출입을 전면 통제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이현호(서울대공원 방역팀장) : "(조류 인플루엔자가)10㎞ 이내 지점에서 발생했을 경우에는 조류사 관람을 전면 통제하고 소독을 더 강화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멸종위기 백조 21마리가 사는 경북 안동 백조공원도 내일부터 폐쇄되는 등 AI 확산을 막기 위한 안간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승목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앵커&리포트] AI 변이 확인…동물원도 방역 비상
    • 입력 2016-11-28 21:38:05
    • 수정2016-11-29 10:31:31
    뉴스 9
<앵커 멘트> 확산세가 멈추지 않는 조류 인플루엔자, AI 바이러스입니다. H5N6 형 AI라고 부르는데요. 올해 초 중국 광둥성, 홍콩 등에서 유행했던 유전자와 외형상으론 99% 같지만 내부 유전자 일부가 최대 8%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변이가 생겼다는 겁니다. 철새들이 홍콩 등에서 AI에 감염된 뒤에 만주 쪽으로 이동했다가 국내로 오면서, 다른 AI에 추가로 감염돼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킨 걸로 추정됩니다. 변이가 생긴 만큼 감염력이나 인체 유해성 등이 달라진 건 아닌지 정밀 검사 중인데요. 이런 우려 때문에 가금류 농장은 물론 동물원까지 비상이 걸렸습니다. 오승목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대공원 동물원 정문이 굳게 닫혔습니다. 조류 사육장 대부분이 텅 빈 가운데, 사육사들이 방역복을 입고 연신 소독약을 뿌립니다. 조류인플루엔자가 급속히 확산되자, 오늘(28일)부터 선제적으로 문을 닫은 겁니다. <인터뷰> 김도현(인천대공원 수의사)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임시 휴원을 실시하였습니다. 관람객 감염 예방과 또 동물 보호를 위해서 차단 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청주 동물원은 지난주부터 물새장의 관람을 제한했고 부천의 어린이동물원도 AI가 종료될 때까지 임시 휴장에 들어갔습니다. 조류 천3백여 마리가 사는 서울대공원 동물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곳 서울대공원에선 평소 일주일에 세 번 하던 소독작업도 지난달부터 매일 이뤄지고 있습니다. 내일(29일)부터는 사육장 내부 관람을 금지하고, 상황이 악화되면 동물원 출입을 전면 통제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이현호(서울대공원 방역팀장) : "(조류 인플루엔자가)10㎞ 이내 지점에서 발생했을 경우에는 조류사 관람을 전면 통제하고 소독을 더 강화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멸종위기 백조 21마리가 사는 경북 안동 백조공원도 내일부터 폐쇄되는 등 AI 확산을 막기 위한 안간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승목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