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져가는 기름띠…피해 보상 갈등 조짐
입력 2017.03.28 (23:08)
수정 2017.03.28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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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흘러나온 기름띠가 확산되면서 어민들 피해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보상 방식을 놓고 보험사와 어민간 갈등 조짐마저 나타나고 있습니다.
홍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깨끗했던 진도 앞바다에 굵은 띠가 생겨나더니 온통 기름막으로 뒤덮혔습니다.
인양 시작 엿새만의 변화입니다.
검은 기름띠는 인근 동거차도에 이어 대마도, 관매도까지 번져가면서 톳과 미역 등 피해 금액이 18억 원에 이릅니다.
<인터뷰> 조광원(동거차도 어민) : "지금 미역을 채취할 시기거든요. 처음에 와서 딱 봤을 때 눈물밖에 안 나오더라고요. 이걸 어떻게 해야 되나.."
침몰 당시 세월호에 적재된 기름은 2백여 ㎘, 이 가운데 인양업체인 상하이 샐비지가 회수한 양은 131㎘로, 선체에 남았거나 이미 유출된 기름은 약 90㎘로 추정됩니다.
아반떼 천8백 대를 가득 채울 수 있는 양입니다.
<인터뷰> 이철조(세월호 인양추진단장) : "기관실이라든지 엔진 등 이런데 기름이 상당 부분 존재할 것으로 예측을 했고 배수가 여의치 않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피해 보상은 상하이 샐비지가 가입한 영국 보험회사가 맡습니다.
보험사측은 어민들이 수확한 미역과 어패류 가운데 제 값을 못 받은 분량만 보상한다는 입장이지만 어민들은 오염되지 않은 수산물도 기름 냄새 때문에 팔 수 없다며 전액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보험금 산정 과정에 어민들 피해가 반영되도록 협조하겠지만 직접적인 보상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흘러나온 기름띠가 확산되면서 어민들 피해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보상 방식을 놓고 보험사와 어민간 갈등 조짐마저 나타나고 있습니다.
홍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깨끗했던 진도 앞바다에 굵은 띠가 생겨나더니 온통 기름막으로 뒤덮혔습니다.
인양 시작 엿새만의 변화입니다.
검은 기름띠는 인근 동거차도에 이어 대마도, 관매도까지 번져가면서 톳과 미역 등 피해 금액이 18억 원에 이릅니다.
<인터뷰> 조광원(동거차도 어민) : "지금 미역을 채취할 시기거든요. 처음에 와서 딱 봤을 때 눈물밖에 안 나오더라고요. 이걸 어떻게 해야 되나.."
침몰 당시 세월호에 적재된 기름은 2백여 ㎘, 이 가운데 인양업체인 상하이 샐비지가 회수한 양은 131㎘로, 선체에 남았거나 이미 유출된 기름은 약 90㎘로 추정됩니다.
아반떼 천8백 대를 가득 채울 수 있는 양입니다.
<인터뷰> 이철조(세월호 인양추진단장) : "기관실이라든지 엔진 등 이런데 기름이 상당 부분 존재할 것으로 예측을 했고 배수가 여의치 않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피해 보상은 상하이 샐비지가 가입한 영국 보험회사가 맡습니다.
보험사측은 어민들이 수확한 미역과 어패류 가운데 제 값을 못 받은 분량만 보상한다는 입장이지만 어민들은 오염되지 않은 수산물도 기름 냄새 때문에 팔 수 없다며 전액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보험금 산정 과정에 어민들 피해가 반영되도록 협조하겠지만 직접적인 보상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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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져가는 기름띠…피해 보상 갈등 조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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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3-28 23:10:32
- 수정2017-03-28 23:12:37
![](/data/news/2017/03/28/3453586_40.jpg)
<앵커 멘트>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흘러나온 기름띠가 확산되면서 어민들 피해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보상 방식을 놓고 보험사와 어민간 갈등 조짐마저 나타나고 있습니다.
홍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깨끗했던 진도 앞바다에 굵은 띠가 생겨나더니 온통 기름막으로 뒤덮혔습니다.
인양 시작 엿새만의 변화입니다.
검은 기름띠는 인근 동거차도에 이어 대마도, 관매도까지 번져가면서 톳과 미역 등 피해 금액이 18억 원에 이릅니다.
<인터뷰> 조광원(동거차도 어민) : "지금 미역을 채취할 시기거든요. 처음에 와서 딱 봤을 때 눈물밖에 안 나오더라고요. 이걸 어떻게 해야 되나.."
침몰 당시 세월호에 적재된 기름은 2백여 ㎘, 이 가운데 인양업체인 상하이 샐비지가 회수한 양은 131㎘로, 선체에 남았거나 이미 유출된 기름은 약 90㎘로 추정됩니다.
아반떼 천8백 대를 가득 채울 수 있는 양입니다.
<인터뷰> 이철조(세월호 인양추진단장) : "기관실이라든지 엔진 등 이런데 기름이 상당 부분 존재할 것으로 예측을 했고 배수가 여의치 않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피해 보상은 상하이 샐비지가 가입한 영국 보험회사가 맡습니다.
보험사측은 어민들이 수확한 미역과 어패류 가운데 제 값을 못 받은 분량만 보상한다는 입장이지만 어민들은 오염되지 않은 수산물도 기름 냄새 때문에 팔 수 없다며 전액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보험금 산정 과정에 어민들 피해가 반영되도록 협조하겠지만 직접적인 보상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흘러나온 기름띠가 확산되면서 어민들 피해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보상 방식을 놓고 보험사와 어민간 갈등 조짐마저 나타나고 있습니다.
홍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깨끗했던 진도 앞바다에 굵은 띠가 생겨나더니 온통 기름막으로 뒤덮혔습니다.
인양 시작 엿새만의 변화입니다.
검은 기름띠는 인근 동거차도에 이어 대마도, 관매도까지 번져가면서 톳과 미역 등 피해 금액이 18억 원에 이릅니다.
<인터뷰> 조광원(동거차도 어민) : "지금 미역을 채취할 시기거든요. 처음에 와서 딱 봤을 때 눈물밖에 안 나오더라고요. 이걸 어떻게 해야 되나.."
침몰 당시 세월호에 적재된 기름은 2백여 ㎘, 이 가운데 인양업체인 상하이 샐비지가 회수한 양은 131㎘로, 선체에 남았거나 이미 유출된 기름은 약 90㎘로 추정됩니다.
아반떼 천8백 대를 가득 채울 수 있는 양입니다.
<인터뷰> 이철조(세월호 인양추진단장) : "기관실이라든지 엔진 등 이런데 기름이 상당 부분 존재할 것으로 예측을 했고 배수가 여의치 않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피해 보상은 상하이 샐비지가 가입한 영국 보험회사가 맡습니다.
보험사측은 어민들이 수확한 미역과 어패류 가운데 제 값을 못 받은 분량만 보상한다는 입장이지만 어민들은 오염되지 않은 수산물도 기름 냄새 때문에 팔 수 없다며 전액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보험금 산정 과정에 어민들 피해가 반영되도록 협조하겠지만 직접적인 보상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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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희정 기자 hj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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