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 할인…“생색만 내는 통신사”
입력 2017.05.26 (19:12)
수정 2017.05.26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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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통신사들이 제공하는 할인 서비스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그런데 정작 이 할인 비용을 부담하는 건 가맹점주들이어서 통신사는 생색만 낸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피자 프랜차이즈 가맹점입니다.
손님 대부분이 통신사 제휴 할인을 받습니다.
<녹취> "통신사 할인 받으시겠습니까?"
3만4천9백원짜리 피자 한 판에 할인 금액은 5,240원,
이 비용은 전액 가맹점 몫입니다.
통신사와 가맹본부는 부담하지 않습니다.
<인터뷰> 문상철(가맹점주) : "통신사는 2중으로 이익을 보는 거죠. 부담은 안 하면서 적립금이, 쌓여있던 포인트가 없어지는 거 아닙니까."
이 빵집 프랜차이즈도 전체 할인 금액에서 통신사가 분담하는 건 15%에 불과합니다.
그마저도 제휴 할인 시작 이래 계속 줄고 있습니다.
가맹점들은 분담 비율을 균등하게 조정할 것을 요구하지만 현행법상 가맹본부는 판촉 행사에 대해 집행 내역만 통보하게 돼 있고 가맹점 사전 동의 절차는 없어서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표준계약서를 만들었지만 실효성이 떨어집니다.
정부 프랜차이즈 표준계약서에는 통신사 제휴 할인 등 판촉 비용은 가맹점주와 본부가 균등하게 분담하게 돼 있지만 권장 사안에 불과해 지켜지지 않습니다.
<인터뷰> 서홍진(가맹거래사) : "판촉행위를 통해서 이익을 가져가는 사람들이 그 이익 규모에 맞게 합리적으로 비율을 분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자업계 가맹점주들은 통신사 제휴 할인이 불공정하다며 공정위에 신고했지만 공정위는 2년 넘게 검토중이라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요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통신사들이 제공하는 할인 서비스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그런데 정작 이 할인 비용을 부담하는 건 가맹점주들이어서 통신사는 생색만 낸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피자 프랜차이즈 가맹점입니다.
손님 대부분이 통신사 제휴 할인을 받습니다.
<녹취> "통신사 할인 받으시겠습니까?"
3만4천9백원짜리 피자 한 판에 할인 금액은 5,240원,
이 비용은 전액 가맹점 몫입니다.
통신사와 가맹본부는 부담하지 않습니다.
<인터뷰> 문상철(가맹점주) : "통신사는 2중으로 이익을 보는 거죠. 부담은 안 하면서 적립금이, 쌓여있던 포인트가 없어지는 거 아닙니까."
이 빵집 프랜차이즈도 전체 할인 금액에서 통신사가 분담하는 건 15%에 불과합니다.
그마저도 제휴 할인 시작 이래 계속 줄고 있습니다.
가맹점들은 분담 비율을 균등하게 조정할 것을 요구하지만 현행법상 가맹본부는 판촉 행사에 대해 집행 내역만 통보하게 돼 있고 가맹점 사전 동의 절차는 없어서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표준계약서를 만들었지만 실효성이 떨어집니다.
정부 프랜차이즈 표준계약서에는 통신사 제휴 할인 등 판촉 비용은 가맹점주와 본부가 균등하게 분담하게 돼 있지만 권장 사안에 불과해 지켜지지 않습니다.
<인터뷰> 서홍진(가맹거래사) : "판촉행위를 통해서 이익을 가져가는 사람들이 그 이익 규모에 맞게 합리적으로 비율을 분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자업계 가맹점주들은 통신사 제휴 할인이 불공정하다며 공정위에 신고했지만 공정위는 2년 넘게 검토중이라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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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휴 할인…“생색만 내는 통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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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5-26 19:14:16
- 수정2017-05-26 19:25:01
<앵커 멘트>
요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통신사들이 제공하는 할인 서비스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그런데 정작 이 할인 비용을 부담하는 건 가맹점주들이어서 통신사는 생색만 낸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피자 프랜차이즈 가맹점입니다.
손님 대부분이 통신사 제휴 할인을 받습니다.
<녹취> "통신사 할인 받으시겠습니까?"
3만4천9백원짜리 피자 한 판에 할인 금액은 5,240원,
이 비용은 전액 가맹점 몫입니다.
통신사와 가맹본부는 부담하지 않습니다.
<인터뷰> 문상철(가맹점주) : "통신사는 2중으로 이익을 보는 거죠. 부담은 안 하면서 적립금이, 쌓여있던 포인트가 없어지는 거 아닙니까."
이 빵집 프랜차이즈도 전체 할인 금액에서 통신사가 분담하는 건 15%에 불과합니다.
그마저도 제휴 할인 시작 이래 계속 줄고 있습니다.
가맹점들은 분담 비율을 균등하게 조정할 것을 요구하지만 현행법상 가맹본부는 판촉 행사에 대해 집행 내역만 통보하게 돼 있고 가맹점 사전 동의 절차는 없어서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표준계약서를 만들었지만 실효성이 떨어집니다.
정부 프랜차이즈 표준계약서에는 통신사 제휴 할인 등 판촉 비용은 가맹점주와 본부가 균등하게 분담하게 돼 있지만 권장 사안에 불과해 지켜지지 않습니다.
<인터뷰> 서홍진(가맹거래사) : "판촉행위를 통해서 이익을 가져가는 사람들이 그 이익 규모에 맞게 합리적으로 비율을 분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자업계 가맹점주들은 통신사 제휴 할인이 불공정하다며 공정위에 신고했지만 공정위는 2년 넘게 검토중이라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요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통신사들이 제공하는 할인 서비스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그런데 정작 이 할인 비용을 부담하는 건 가맹점주들이어서 통신사는 생색만 낸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피자 프랜차이즈 가맹점입니다.
손님 대부분이 통신사 제휴 할인을 받습니다.
<녹취> "통신사 할인 받으시겠습니까?"
3만4천9백원짜리 피자 한 판에 할인 금액은 5,240원,
이 비용은 전액 가맹점 몫입니다.
통신사와 가맹본부는 부담하지 않습니다.
<인터뷰> 문상철(가맹점주) : "통신사는 2중으로 이익을 보는 거죠. 부담은 안 하면서 적립금이, 쌓여있던 포인트가 없어지는 거 아닙니까."
이 빵집 프랜차이즈도 전체 할인 금액에서 통신사가 분담하는 건 15%에 불과합니다.
그마저도 제휴 할인 시작 이래 계속 줄고 있습니다.
가맹점들은 분담 비율을 균등하게 조정할 것을 요구하지만 현행법상 가맹본부는 판촉 행사에 대해 집행 내역만 통보하게 돼 있고 가맹점 사전 동의 절차는 없어서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표준계약서를 만들었지만 실효성이 떨어집니다.
정부 프랜차이즈 표준계약서에는 통신사 제휴 할인 등 판촉 비용은 가맹점주와 본부가 균등하게 분담하게 돼 있지만 권장 사안에 불과해 지켜지지 않습니다.
<인터뷰> 서홍진(가맹거래사) : "판촉행위를 통해서 이익을 가져가는 사람들이 그 이익 규모에 맞게 합리적으로 비율을 분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자업계 가맹점주들은 통신사 제휴 할인이 불공정하다며 공정위에 신고했지만 공정위는 2년 넘게 검토중이라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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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희 기자 bombo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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